ADVERTISEMENT

또 선수 친 LGU+ “갤노트9, 2년 뒤 40% 보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서울 삼성동 코엑스 파르나스몰 ‘갤럭시 스튜디오’ 게임 특화존에서 방문객들이 13일 갤럭시노트9으로 모바일 게임을 해보고 있다. LG유플러스는 14일 노트9 전용 중고폰 보상 프로그램을 내놨다. [연합뉴스]

서울 삼성동 코엑스 파르나스몰 ‘갤럭시 스튜디오’ 게임 특화존에서 방문객들이 13일 갤럭시노트9으로 모바일 게임을 해보고 있다. LG유플러스는 14일 노트9 전용 중고폰 보상 프로그램을 내놨다. [연합뉴스]

‘3등의 반란’. 이동통신사 3사 중 시장 점유율 기준 ‘꼴찌’인 LG유플러스가 거침없는 행보로 시장에 ‘메기(자극제)’ 역할을 하고 있다.

3등 이통사의 잇단 ‘최초’ 행보 #올해 도입한 무제한 요금제와 연결 #월 7만3000원에 갤노트9 사용 가능 #하현회 부회장 “차별화 시도해야”

LG유플러스는 8일 삼성의 최신 스마트폰인 갤럭시노트9에 대해 업계 최초로 24개월 중고가 보장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2년 뒤 갤럭시노트9의 중고가를 출고가의 40%로 보장한다는 내용이다. 12개월이나 18개월 뒤 중고폰 가격을 40~50% 보장해 주는 프로그램은 있었지만, 보장 기간이 24개월인 곳은 없었다. 보통 2년을 주기로 약정을 맺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사실상 출고가의 60% 금액으로 새 휴대전화를 사는 셈이다. LG유플을 통해 노트9을 개통할 경우 2년 후 기기 반납을 조건으로 카드 제휴 할인과 선택약정 25% 할인을 적용하면 월 8만8000원짜리 무제한 요금제를 쓰고도 단말 요금 포함, 월 7만3000원만 부담하면 된다. 단, 보상 프로그램 이용료 월 3800원은 별도다. 이런 파격적 중고폰 보장 프로그램은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의 첫 작품으로 꼽힌다. 이달 초 부임한 하 부회장은 “3위 사업자는 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상품의 차별화를 시도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LG유플의 판 흔들기는 전 CEO였던 권영수 현 LG그룹 부회장 때도 활발했다. LG유플은 지난해 11월 ‘데이터 2배 무약정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약정 없이 가입하는 고객에게 동일 요금구간 기준, 타 통신사 대비 2배 이상의 데이터를 제공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LG유플의 행보에 다른 통신사도 유사한 프로그램을 잇따라 출시했다. SKT와 KT는 올해 3월 각각 무약정 고객에게 포인트 혜택을 주는 ‘무약정 플랜’(SKT)과 무약정 고객에게 배 이상 데이터양을 확대 제공하는 ‘LTE 데이터 선택(무약정)’ 요금제(KT)를 선보였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LG유플은 올 2월엔 ‘완전 무제한 요금제’의 포문을 열었다. 월 8만8000원에 속도·용량 제한 없는 데이터 요금제를 선보인 것이다. 그동안의 무제한 요금제가 일정 이상의 데이터를 사용하면 속도가 떨어지는 문제를 해결한 것이다. LG유플의 발표 후 지난 5월엔 KT가 ‘데이터온(ON)’으로 요금제를 전면 개편한 데 이어 7월엔 SKT가 ‘T플랜’을 잇따라 발표하기도 했다.

LG유플의 ‘파격 질주’를 보는 곱지 않은 시선도 있다. LG유플은 지난 5월부터 세계 최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인 ‘넷플릭스’를 3개월간 무료로 볼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또 연내 자사 IPTV에 넷플릭스 콘텐트를 제공하기 위해 협상을 진행 중이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전 세계적으로 ‘9(콘텐트 제공)대 1(유통)’의 수익 배분을 요구하는 회사로 알려져 있다. 현재로선 LG유플러스가 이 조건을 수락할 가능성이 크다. 이 때문에 통신업계에선 “LG유플이 몸값을 낮추는 바람에 향후 다른 사업자도 넷플릭스와의 협상에서 불리하게 됐다”는 불만을 토로한다.

내년 초로 예상되는 5세대(5G)이동통신 상용화를 앞두고 LG유플의 중국 화웨이 장비 도입 여부도 도마에 올랐다. LG유플이 “경제성이 있다”는 이유로 도입에 유독 적극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논란 속에도 LG유플은 꾸준히 가입자가 늘고 있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에 따르면 올 2분기 기준 순증 가입자 수는 SKT(-1만6998명)와 KT(-1277명) 모두 감소한 데 비해 LG유플은 1만8275명이 늘었다. LG유플 관계자는 “판을 계속 흔들어야 소비자들에게 각인 효과가 생기고 이를 기반으로 역전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경진 기자 kjin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