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남북 9월중 평양서 5차 정상회담 개최 합의

중앙일보

입력

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 종결회의에서 조명균 통일부장관(왼쪽)이 이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과 공동보도문을 교환한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 종결회의에서 조명균 통일부장관(왼쪽)이 이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과 공동보도문을 교환한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남과 북이 다음 달 중 5차 남북 정상회담을 평양에서 열기로 13일 합의했다. 남북은 이날 판문점 통일각에서 고위급회담(4차)을 열어 “쌍방은 판문점 선언(4월 27일 남북 정상회담 합의문)의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가기 위한 문제들을 진지하게 협의했다”며 9월 중 정상회담 개최를 명기한 세 문장짜리 공동보도문을 발표했다.

구체적인 날짜는 추후 실무협의 통해 확정 #다음달 9일 북한 정권수립일이 걸림돌?

이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5월 26일에 이어 다음달 4개월여 만에 다시 만나게 됐다. 한국 대통령의 평양 방문은 2000년 6월 김대중 전 대통령(1차 정상회담), 2007년 10월 노무현 전 대통령(2차 정상회담)에 이어 세 번째로 11년 만이다. 예정대로 회담이 열릴 경우 지난달 5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 이후 교착 상태에 있는 북한의 비핵화 협의에 우회로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또 정상회담에선 의제로 종전선언이 오를 가능성이 커 그전까지 한·미의 물밑 공조가 더욱 중요해졌다.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지난달“입추(8월 7일)가 지나면 가을이니 가급적 빨리 남북 정상회담을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내부 전략회의 등을 통해 이번 회담을 앞두고 ‘8월 말~9월 초’ 개최를 북한에 남북 채널을 통해 전달했다.

하지만 이날 회담에서 확정 발표될 것으로 기대됐던 정상회담 일자는 나오지 못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현실적 여건을 감안하면 9월 초는 좀 어렵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9월 초는 10일까지”라고 설명했다. 이는 북한의 정권수립일인 9ㆍ9절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8월 말로 정상회담을 당길 수 없었던 데 대해 조 장관은 “8월은 현실적으로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북한은 정권수립 70주년인 이번 9ㆍ9절을 북한 체제의 강고함을 알리는 계기로 삼아 대대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북한의 공식 기념일인 9ㆍ9절 행사 이후에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공동보도문에 회담 날짜를 특정하지 못한 것을 놓고 북한은 9ㆍ9절 행사의 일환으로 남북 정상회담을 희망했던 반면, 한국은 국내 여론과 한ㆍ미 공조를 의식해 받기 어려웠던 것 아니냐는 관측이 회담장 주변에서 나왔다.

김 대변인은 향후 남북 간 협의 일정과 관련해 “실무회담을 통해 의제나 구체적인 내용이 다뤄질 것”이라며 “그런 접촉을 통해 발표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방북단 규모에 대해선 “오늘 상당히 얘기가 나오지 않았을까 싶다”고 말해 구체적인 방북 규모까지 회담에서 거론됐음을 시사했다.

전현준 한반도평화포럼 부이사장은 “4월 정상회담 때는 남북이 협의하고 미국을 설득하는 과정이었지만 지금은 비핵화 진전이 더딘 상황인 데다 중국도 종전선언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주변국과 협의가 더욱 복잡해졌다”며 “북한은 남북 정상회담을 한반도 긴장 완화만 아니라 내부 정치행사(9ㆍ9절)와도 연관 지으려는 의도가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판문점=공동취재단, 정용수·위문희 기자 nkys@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