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리얼미터] 文 지지율, 60%선 첫 붕괴···"드루킹 특검·누진제 영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입장한 뒤 회의 참석자들을 바라보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입장한 뒤 회의 참석자들을 바라보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국정지지도가 60%선 아래로 내려가며 취임 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9일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6~8일 전국 성인남녀 150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2.5% 포인트),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율은 지난주보다 5.2%포인트 하락한 58.0%로 나타났다. 부정 평가율은 5.4%포인트 오른 35.8%로 나타났다. '모름·무응답'은 0.2%포인트 내린 6.2%로 각각 나타났다.

리얼미터 집계로 긍정 평가율 60%선이 깨진 것은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이다. 암호화폐 논란과 평창겨울올림픽 여자아이스하키팀 남북단일팀 논란이 겹쳐 종전 최저치를 기록했던 1월 4주차(60.8%)에도 60%선은 깨지지 않았다.

리얼미터는 "김경수 경남지사의 드루킹 특검 출석 관련 보도가 확산되고, 정부의 한시적 누진제 완화 전기요금 인하가 급격히 고조된 기대감에 미치지 못하면서 비판 여론이 비등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고 분석했다.

더불어민주당의 정당 지지율도 하락세다. 민주당은 지난주보다 2.7%포인트 하락한 40.1%로 2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다. 민주당은 최근 이재명 경기지사와 관련된 논란으로 지지율이 하락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편 지지율 오름세를 보이고 있는 정의당은 3주째 최고치를 경신해 15% 선에 바짝 다가서며 자유한국당을 추격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전주대비 1.4%포인트 오른 19.0%, 정의당은 0.2%포인트 오른 14.5%, 바른미래당은 0.5%포인트 내린 5.3%, 민주평화당은 0.6%포인트 내린 2.2% 등으로 집계됐다.

자세한 조사 개요와 결과는 리얼미터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정은혜 기자 jeogn.eunhye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