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노트북을 열며

‘손흥민 군대 가라’ 슛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장혜수 기자 중앙일보 콘텐트제작에디터
장혜수 스포츠팀 차장

장혜수 스포츠팀 차장

2002년 10월 10일 밤, 부산 구덕운동장에서 2002 부산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한국과 이란의 준결승전을 취재했다. 연장전까지 비긴 두 팀은 승부차기에 들어갔다. 이란의 네쿠남과 한국의 이동국, 그리고 이란의 카비까지 모두 골문을 갈랐다. 그다음인 한국의 이영표가 힘껏 내지른 공은 크로스바에 맞고 밤하늘을 갈랐다. 이란이 5-3으로 이겼다. 이영표는 2002 한·일 월드컵 4강 진출로 병역 면제를 받은 상황. 월드컵에 나가지 못한 이동국은 아시안게임 금메달 획득도 실패하면서 이듬해 2월 입대했다. 밤하늘을 가른 그 슛이 ‘이동국 군대 가라 슛’이다(한국이 3~4위전에서 태국을 꺾으면서 이동국은 동메달리스트가 됐다).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이 다음달 18일 개막한다. 아시안게임 위상이 예전만 못하다. 주위를 봐도 별 관심이 없다. 단 한 가지, 축구와 야구 대표선수의 병역 문제를 빼고 말이다.

이번 아시안게임 축구 관전 포인트는 ‘손흥민의 병역’ 하나뿐인 것 같다. 손흥민은 부정할 수 없는 한국 현역 선수 ‘원톱’이고, 아시안게임 축구대표팀 ‘와일드카드(23세 초과 선수)’ 3명에도 들어갈 것이다. 하지만 모든 걸 제치고 ‘손흥민의 병역’만 거론되는 상황이 불편하다. 나머지 22명은 뭔가.

한술 더 뜨는 건 야구다. 지난달 선동열 한국 야구대표팀 감독이 아시안게임 대표선수 24명을 공개했다. 전문가도, 팬도 반응이 싸늘했다. 선 감독은 그전까지 “APBC(아시아프로야구챔피언십) 참가자에게 우선권을 주겠다” “최근 잘하는 선수를 뽑겠다” “같은 실력이라면 어린 선수에게 기회를 주겠다”고 했지만 결국 식언했다. 팬들은 몇몇 선수를 거론하며 “꼭 은메달을 따주기 바란다”고 조소하는 실정이다. 선 감독은 아니라지만 사회인 선수가 출전하는 일본이나 리그 수준이 한 수 아래인 대만의 전력을 고려할 때 금메달, 즉 병역 면제는 떼어 놓은 당상인 분위기다. 그러니 대표 선발부터 저 모양이 아니겠는가.

서둘러 병역법을 개정하자. 올림픽 메달이나 아시안게임 금메달 한 번으로 병역을 면제받는 현 시스템을 고치자. 다양한 국제대회를 추가하되 대회 난이도에 따라 포인트를 차등 부여하고, 일정 포인트를 쌓고 병역을 면제하는 제도로 말이다. 그래야 올림픽 에서 4위를 한 선수나 아시안게임 은·동메달 리스트도 웃을 수 있고, 병역 면제를 받고는 현역 선수로 뛰면서 “국가대표를 은퇴하겠다” 소리도 안 하고, 혹시 아시안 게임 준결승전에서 누군가 ‘손흥민 군대 가라’ 슛을 하더라도 손흥민이 울지 않을 테니까.

장혜수 스포츠팀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