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완전한 비핵화” “FFVD” “CVID” 한·미·일 외교장관 다 달랐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2면

강경화 외교부 장관, 고노 다로 일본 외상,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오른쪽부터)이 8일 오전(현지 시간) 일본 도쿄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 고노 다로 일본 외상,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오른쪽부터)이 8일 오전(현지 시간) 일본 도쿄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우리의 요구가 강도 같다면 전 세계가 강도다.”

3국 장관회담서 미묘한 입장 차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8일 도쿄의 일본 외무성 이쿠라(飯倉)공관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 뒤 기자회견에서 한 말이다. 그는 “북한에 대한 우리의 요구는 만장일치로 채택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북한 외무성이 지난 7일 오후 발표한 담화에서 “미국 측이 일방적이고 강도적인 비핵화 요구만을 들고 나왔다”고 주장한 데 대한 반론이었다.

관련기사

특히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고노 다로(河野太郎) 일본 외무상과 조찬회동한 사진을 트위터에 올리면서 "일본과 북한에 대한 최대한의 압박 유지를 논의했다”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는 6·12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최대한의 압력’이란 용어를 사용하지 않기로 했었는데 다시 등장한 것이다.

공동 기자회견에서 이날 3국의 외교장관들은 “비핵화가 이뤄질 때까지 유엔 안보리 결의에 의한 제재를 계속한다”고 합의하는 등 공조를 확인했다.

◆CVID냐 FFVD냐=기자회견 모두발언에서 외교장관 세 사람은 북한의 비핵화에 대해 모두 다른 표현을 썼다. 먼저 발언한 고노 다로 일본 외상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라는 표현을 두 번이나 썼다. 반면에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FFVD)”라고 표현했고, 강경화 외교장관은 “완전한 비핵화”라고 했다. 회견에선 CVID와 FFVD의 차이에 대한 문답도 오갔다.

▶강경화=“우리의 목표는 완전한 비핵화다. FFVD가 완전한 비핵화라는 공동의 목표를 완화한 표현은 아니다.”

▶폼페이오=“차이가 없다. 단어를 가지고 따질 수 있지만 중요한 건 북한이 비핵화의 의미와 국제사회의 요구를 분명히 이해하고 있다는 점이다.”

◆선의 vs 출발점 vs 납치=장관들 사이엔 지난 6~7일 북한에서 열린 폼페이오-김영철 회담에 대한 강조점이 달랐다. 폼페이오 장관은 전체적으로 비핵화에 대한 북한의 선의를 평가했다. 강 장관은 ‘문제 해결의 출발점’이라는 점을 강조했고, 고노 외상은 일본인 납치 문제에 주목했다.

▶폼페이오=“이틀 동안 김영철 부위원장, 그리고 그의 팀과 선의를 가지고 생산적인 대화를 했다. 우리 앞엔 어려움과 도전이 있을 것이다. 비판가들은 우리의 업적을 축소시키려 하겠지만 평화는 우리가 노력할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

▶강경화=“폼페이오 장관의 3차 방북은 첫 발걸음이다. 앞으로 더 생산적이며 건설적인 협상이 진행될 것이다.”

▶고노=“폼페이오 장관이 납치 문제를 제기해 감사하다. 일본도 북한과 새로운 관계를 시작하기를 원한다. 주도적 역할을 하겠다.”

◆제재 유지엔 한목소리=세 장관은 유엔 안보리 제재 문제에 대해선 비교적 단호한 목소리를 냈다.

▶고노=“북한에 대한 체제 보장은 싱가포르 정상회담에 따라 비핵화 이행 시에 제공하는 것이다.”

▶폼페이오=“계속 강하게 시행할 것이다. 제재는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 때까지 진행된다.”

▶강경화=“유엔 안보리 결의안은 계속 유지키로 했다. 비핵화가 이뤄지기 전까지는 계속한다.”

도쿄=서승욱 특파원 sswoo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