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북 “미국에 뭔가 해줄 생각 있었는데 … ” 유해·미사일 실험장 폐기 준비했었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미국은 우리의 선의와 인내심을 잘못 리해(이해)한 것 같다.”

외무성 “암적 문제 고집” 비난하며 #“트럼프 대한 신뢰심은 그대로 간직”

북한 외무성이 7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일행이 3차 방북 일정을 마치고 평양을 떠난 직후 대변인 명의로 내놓은 성명이다.

폼페이오 장관이 “매우 생산적 회담으로 진전이 있었다”고 한 것과 정반대의 반응이다. 북한이 외무성 담화라는 공식 창구를 통해 회담 결과를 공개한 것도 이례적이다.

북한 외무성은 이 담화에서 6·12 북·미 정상회담을 거론하며 “우리는 미국 측이 회담 정신에 맞게 신뢰 조성에 도움이 되는 건설적인 방안을 가지고 오리라고 기대하면서 그에 상응한 그 무엇인가를 해줄 생각도 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이 3차 방북에서 제시한 방안이 기대에 못 미쳤기에 자신들도 미리 준비했던 ‘선물’을 주지 않았다는 의미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폼페이오 장관을 끝내 만나지 않고 돌려보냈다는 점도 북한이 불만을 표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관련기사

북한은 이 담화에서 불만 사항도 구체적으로 드러냈다. “미국 측은 싱가포르 회담의 정신에 배치되게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요, 신고요, 검증이요 하면서 일방적이고 강도적인 비핵화 요구만을 들고 나왔다”고 하면서다. 북한은 이어 “미국 측이 회담에서 끝까지 고집한 문제들은 과거 이전 행정부들이 고집하다가 대화 과정을 다 말아먹고 불신과 전쟁 위험만을 증폭시킨 암적 존재다”고도 주장했다. 미국이 비핵화 문제에 집중하고자 한 데 대해 협상 국면 자체가 어그러질 수 있다고 으름장을 놓은 것이다.

담화에 따르면 북한이 이번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에서 ‘선물’로 준비했던 의제들은 ▶미국을 표적으로 하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생산 중단을 위한 미사일 엔진 실험장 폐기 ▶미군 유해 발굴을 위한 실무협상 시작 등이다. 북한은 이런 조치들이 북·미 관계 개선을 위한 다방면적인 교류를 실현하는 문제와 조선반도(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다는 전제를 달았다.

그러나 북한은 성명을 통해 불만을 표시하면서도 대화의 문은 닫지 않았다. 담화 말미에 “우리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신뢰심을 아직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며 “미국은 수뇌분들의 의지와는 달리 역풍을 허용하는 것이 (중략) 자국의 이익에도 부합되는지 따져봐야 한다”고 하면서다.

전수진 기자 chun.suj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