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학교폭력이 앗아간 아들, 그 죄책감에 삶을 던졌다 … 또 다른 내 자식들 구하려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591호 24면

네이버·중앙일보 공동기획 [인생스토리] ④ 김종기 푸른나무 청예단 명예이사장

김종기 푸른나무 청예단 명예이사장은 지난달 20일 서울시 서초구의 청예단 건물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청예단은 아이들의 고통을 덜어주고 갈등을 치유하는 일을 한다. 정부나 기업의 도움을 전혀 받지 않고 완전히 자립하는 것이 목표다“고 말했다. [김경록 기자]

김종기 푸른나무 청예단 명예이사장은 지난달 20일 서울시 서초구의 청예단 건물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청예단은 아이들의 고통을 덜어주고 갈등을 치유하는 일을 한다. 정부나 기업의 도움을 전혀 받지 않고 완전히 자립하는 것이 목표다“고 말했다. [김경록 기자]

서울시 서초구의 교대역에서 5분 정도 걸으면 나오는 한 골목길에 ‘푸른나무’가 있다. 겉에서 보기엔 평범한 흰색 건물이지만, 안에 들어가면 싱싱한 청록색 나무들이 무성하다. 녹색과 파란색이 섞인 나무 로고 옆에 있는 ‘함께 고민해요! 학교 폭력 상담 전화 1588-9128’이라는 글귀가 ‘푸른나무 청예단(청소년폭력예방재단)’이 어떤 곳인지 잘 말해 준다.

23년 전 고1 때 세상 등진 내 아이 #못 지켜준 원통함에 직장 관두고 #청소년폭력예방재단 만들어 활동 #47만 명 서명받아 학폭예방법 청원 #학교폭력 발생률 28% → 3%대로 #힘은 약자 돕고 남 구하는 데 써야

한쪽 벽에는 아버지와 아들의 사진이 나란히 붙어 있다. 아버지는 김종기(71) 푸른나무 청예단 설립자 겸 명예이사장이다. 1995년 대기업 임원이던 그는 고등학생이던 아들 대현군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뒤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됐다. 김 이사장은 인터뷰 중 “대현아. 아빠 노릇을 못해서 늘 미안해. 네가 살아있으면 마흔 살이니 결혼도 했겠고 아들도 있을 텐데”라며 눈가를 붉혔다.

전국서 330명 일하는 청소년 전문 NGO로

먼저 아들을 잃은 경험에 관해 묻지 않을 수가 없다.
“아들이 1995년 6월 고등학교 1학년 때 학교를 옮겨 친구들이 없는 상태에서 상급생 5명에게 계속 시달리고 폭행을 당하다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일이 벌어졌다. 그때 해외 출장 중이었는데 회사 일로 바빠, 우리 아들이 왜 그렇게 세상을 떠났는지 몰랐다.”
엄청난 충격을 받았을 텐데.
“삶이 완전히 피폐해져서 살 수가 없었다. 호흡한다는 것 자체가 의미가 없었다. 우리나라의 관련 기관들 전부를 다 찾아다녔지만 하소연하거나 상담할 곳이 전혀 없었다. 아들을 지켜주지 못한 아빠라는 죄책감과 원통함이 계속 느껴져서 아들에게 용서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일을 시작했다.”
그때부터 푸른나무 청예단이 만들어진 건가.
“자청해서 ‘우리 아들이 학교 폭력을 당하다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사실을 알리는 언론 인터뷰를 했다. 신문 한 면에 ‘한 소년이 몸을 던지다’라는 기사가 크게 보도됐고, 이후 엄청난 반응이 일어났다. 자원봉사로 도와주겠다는 분들이 많이 연락을 주셨고, 그중 몇 분을 모시고 마포구의 작은 식당에서 모임을 발족했다. 우리 아이들을 학교에 맡기는 것만으로 지키지 못한다면, 시민들이 직접 나서야 한다고 선언을 했던 거다.”
청예단에서 장학금을 받은 학생이 고마움을 적은 편지

청예단에서 장학금을 받은 학생이 고마움을 적은 편지

당시 직장도 그만둔 건가.
“그렇다. 대학을 졸업하자마자 삼성 그룹에 입사해서 진짜 열심히 일했고, 중요한 일도 많이 했다. 삼성전자에 있을 때는 수출 담당도 했고, 비서실에서 그룹 전체를 운영하는 것도 배웠다. 근데 막상 아들을 황당하게 잃고 보니까 ‘사장이 되면 뭐하고, 돈을 많이 벌면 무슨 의미가 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교육 당국의 태도는 어땠나.
“누가 돈을 주지 않으니까 자비로 법인을 만들었다. 근데 교육부와 교육청 모두 학교 폭력이라는 실체에 대해서 외면하고 학교 폭력이란 용어 자체도 사용하지 못하게 했다. 찾아가면 공무원들이 안 만나주려고 하고. 그때 내 나이가 마흔여덟이었는데, 당시 왕성한 혈기로는 다 엎어버리고 싶을 정도로 분노했고, 한국을 떠나버리고 싶을 정도로 힘들었다.”
그런 정부가 바뀌게 된 계기는 뭔가.
“2004년 우리가 청원한 학교폭력예방법이 만들어졌다. 당시 학교 폭력 특집 기사가 모든 신문에 연일 나왔다. 전문가들이 학교 폭력 관련 특별법이 필요하다고 해서 1년 동안 눈이 오나 비가 오나 시민 47만 명의 서명을 받아 국회에 특별법 제정 청원을 했다. 그 이후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이 특별법이 아닌 일반법으로 출범하면서 움직이기 시작한 게 정부다.”

요즘도 새 학기 땐 “살려주세요” 전화 밀물

김종기 명예이사장과 청예단 관계자들이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학교 폭력 예방 관련 캠페인을 하고 있다. [사진 푸른나무 청예단]

김종기 명예이사장과 청예단 관계자들이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학교 폭력 예방 관련 캠페인을 하고 있다. [사진 푸른나무 청예단]

그 이후로 정부가 적극적이 된 건가.
“정부는 법이 만들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일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 몇몇 공무원들은 아예 대학 정책이나 입시 문제 등 교육 관련 업무 중에 더 중요한 문제가 많다고 얘기하더라. 그러다가 큰 사건이 터졌다. 2011년 대구에서 중학생이었던 권승민군이 유서 5장을 쓰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권군은 교사인 부모에게 ‘엄마, 아빠 미안해요. 나 먼저 갑니다. 엄마, 아빠 사랑해요. 제가 이렇게 힘들었어요’라고 유서를 적어 국민들에게 큰 충격을 줬다. 그러자 다시 국무총리가 나서서 기자회견을 하고 이제는 올바로 대처하겠다고 했다.”
지금의 학교 폭력 양상은 어떤가.
“약 28%였던 학교 폭력 발생률이 지금은 3%대로 많이 줄었다. 누군가를 괴롭히면 처벌받는다는 것을 다들 알기 때문에 양상이 지능적으로 변했고 물리적 폭력은 줄었다. 하지만 재미 삼아 한 인격을 모독하고 괴롭히는 것이 아직도 사라지지 않았다. 최근에도 부산에서 한 여중생이 학교 폭력에 시달리다 가해 학생들의 이름을 다 적어놓고 스스로 목숨을 끊어서 보도가 됐지 않나.”
학교 폭력의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인가.
“아이들은 사회의 거울인데 우리 사회는 갈등이 너무 많다. 남북, 동서의 갈등을 넘어서 이념 문제 등 너무 극한적으로 대립하는 모습들이 우리 아이들의 정신 세계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또 입시 위주의 정책이 불행한 교육을 만들고 있다. 수학 공식을 외우는 것보다 아이들에게 기본 질서를 잘 지키고 남을 배려하고 약자를 돕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아들 이름 딴 장학회 만들어 학교생활 돕기도

김종기 명예이사장과 청예단 관계자들이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학교 폭력 예방 관련 캠페인을 하고 있다. [사진 푸른나무 청예단]

김종기 명예이사장과 청예단 관계자들이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학교 폭력 예방 관련 캠페인을 하고 있다. [사진 푸른나무 청예단]

김 이사장은 전국에 330여 명의 직원을 둔 푸른나무 청예단이 학교 폭력 문제에 대해서 가장 전문적인 기관이 됐다고 말했다. 또 시민들이 기부하는 적은 돈들이 큰 힘이 된다며 정부나 기업의 도움을 전혀 받지 않고 자립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청예단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나.
“상담을 기본으로 한다. ‘살려주세요, 도와주세요’라는 전화가 굉장히 많이 온다. 새 학기가 시작되면 전화가 불통이 난다. 전화 상담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갈등을 치유해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화해하고 정상적인 친구 관계를 복원해 학교를 떠나지 않도록.”
다른 활동은.
“교사들에 대한 교육, 학부모에 대한 교육도 한다. 또 아들 이름을 딴 대현장학회를 만들어 학교생활이 어려운 아이들에게 성적과 관계없이 장학금을 주고 있다. 가난이 아이들의 죄는 아니지 않나. 법률 제정을 요구하고 정부를 비판하는 일, 책을 만들어 세상에 좋은 의식을 불어넣는 일도 한다.”
큰 단체를 꾸리는 게 쉽지 않을 것 같은데.
“전국에서 무려 330여 명이 일한다. 시민들이 조금씩 주시는 돈이 가장 중요하다. 근데 경제가 어렵고, 자녀들이 대학에 진학하면 후원을 끊는 분들도 많아 쉽지는 않다. 그래서 강연과 교육을 하고, 책을 만드는 등으로도 돈을 번다. 또 기증받은 물품을 판매하는 바자회도 하고, 정부나 기업의 프로젝트가 있으면 응모하기도 한다.”
언제 가장 큰 보람을 느끼나.
“아픔이 있는 아이들을 도와줄 때 부모님들이 눈물을 흘리며 고맙다고 편지를 보내주시는 경우가 있다. 그럴 때 ‘아 우리가 하는 일이 남들이 하지 못하는 일이고, 가치 있는 일이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의 목표는.
“정부의 지원을 전혀 받지 않고 자립하는 것이다. 정부의 돈을 1원이라도 받으면 정부를 비판하기 힘들다. 우리가 정부 비판을 하려고 하면 ‘어떻게 그럴 수 있느냐’고 직접 전화를 하는 공무원이 있다. 우리를 정부의 산하 단체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으면 솔직히 기분이 아주 나쁘다. 자립하기 위해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회사를 창업하려고 한다.”
인생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인생은 꽃과 같은 것이다. 꽃은 아름답게 피었다가 시간이 지나면 시들어서 떨어지는데, 우리 삶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우리 모두 꽃처럼 멋지게 아름답게 살았으면 좋겠다.”
인생에서 꼭 지키려는 좌우명은.
“정직하게 사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다. 아름다운 거짓말이라고 해도 거짓말은 거짓말이니까. 투명하고 깨끗하게 살다 보면, 결국 진실한 것이 승리한다고 생각한다.”
젊은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첫째는 성적에 너무 연연하지 말고 하고 싶은 것이 무언가를 생각하고 멋지게 그것을 추구하라는 것이다. 노래를 잘하면 노래를, 춤을 잘 추면 춤을, 운동을 잘하면 운동을. 둘째는 힘은 약자를 괴롭히라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위기에 빠진 사람을 도와주고 손 내밀어서 생명을 구하는 게 힘이다.”
마지막으로 아드님에게 한 말씀 한다면.
“대현아 네가 그렇게 힘들게 가서 아빠 노릇을 못해서 늘 미안해. 네가 살아있으면 마흔 살이니 결혼도 했겠고 아들도 있을 텐데. 그래도 너 때문에 아빠가 이런 일을 하는데 네가 용서를 해주었으리라고 믿어. 네가 과거의 힘든 것들 잊고 편안한 곳에 잘 있었으면 해. 행복하게 잘 쉬고 있거라. 나도 언젠가 너한테 갈게.”

김종기 푸른나무 청예단 명예이사장

1947년 전남 목포 출생
1966년 경복고등학교 41회 졸업
1975년 성균관대학교 법정대 행정학과 졸업
1975~1995년 삼성그룹 비서실, 삼성전자 홍콩법인장,
신원그룹 기조실장 전무이사
1995년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설립(초대 이사장)
1999년 MBC `99 좋은한국인대상 본상 수상,
국정평가 자문위원(국무총리실)
2000년 학교폭력대책국민협의회 공동대표
2002년 청소년보호대상수상(청소년보호위 )
2004년 학교폭력대책단 단장(교육과학기술부)
2010년 대한민국 국민훈장 동백장 수훈
2013~2015년 인성교육범국민실천연합 상임대표
2013~2017년 한국청소년단체협희 이사
2014~ (재)푸른나무 청예단 명예이사장,
아쇼카재단 시니어펠로우로 선정

송우영 기자 song.wooyeo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