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글로벌 비즈니스 베트남 최고위 과정 모집

중앙일보

입력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원장 김성한)은 베트남 및 아세안 비즈니스 CEO 프로그램인 ‘글로벌 비즈니스 최고위 과정’을 개설한다.

본 과정은 국내 기업들에게 제기된 저성장 이슈를 극복하고 신 성장 동력의 기회를 창출하고자 개설되었으며 개념과 방향을 제시하는 국내 최고 교수진의 강의와 현장경험에 기초한 컨설팅이 결합된 최상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었다.

한국의 1위 교역국인 중국과의 관계가 사드문제로 불확실해지고 중국 경제의 구조적인 변화와 기술 경쟁력 향상으로 한국과의 격차가 줄어드는 이 시점에서 새로운 해외 비즈니스 개척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최근 가장 설득력 있게 거론되고 있는 곳이 아세안이다.

아세안 중에서도 한국의 제3위 수출국인 베트남이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베트남은 올해 1분기 기준으로 한국의 4위 교역국으로 현재 베트남 시장의 20%를 한국 제품이 점유할 만큼 한국의 주요 수출국가가 되었다. 실제로 2017년 기준으로 전체교역액은 40%가 증가하여 640억 달러에 달했으며 베트남 수출액도 477억 달러로 전년 대비 46%나 증가하였다. 생산기지로서도 주목받고 있는 베트남은 한국 전자업체 생산 공장이 중국에서 베트남으로 이전함에 따라 18년 1분기 기준 베트남에 투자한 126개 국가 중 1위에 해당하는 최대 직접 투자국이 되었다. 이처럼 양 국가 간 우호적인 관계가 지속하며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만들어지고 있다. 또한 에너지, 인프라, 해양개발, 관광 협력 대상인 인도네시아, 개혁과 개방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미얀마 등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아세안 신흥국은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전 세계 주요 강대국들로부터 최대 관심을 받고 있는 아세안은 우수한 노동력과 IT 산업 경쟁력, 중국을 능가하는 잠재적 시장 등으로 인해 중국을 대체할 매력적인 투자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은 김성한 원장은 “현 상황을 새로운 기회라고 판단하여 글로벌 비즈니스 베트남, 아세안 과정을 개설하였으며 제2의 차아니라 불리는 베트남을 포함하여 GDP 300조, 인구 6억 5천만 명의 거대 시장 아세안(ASEAN) 지역은 이제는 꼭 잡아야 할 거대 시장이다”라고 강조했다.

베트남, 아세안 글로벌 비즈니스 최고위 과정은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에서 기존 과정을 철저히 분석하고 피드백을 통해 개선, 보완하여 과정을 준비하였다. 특히 최근 베트남 및 아세안 동향과 국제 상황을 수업에 적극 반영하여 현장감 있는 수업이 진행될 예정이며 관련 지역 외교관을 비롯하여 지역 전문가로 구성된 교수진의 탁월한 강의를 통해 최적의 비즈니스 방향성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불확실한 경영환경에서 국내 기업의 베트남, 아세안 진출 전략을 학습하고 사업전략의 이해를 통하여 국내 최고의 베트남, 아세안 지역 전문경영자를 양성하는 것이 이 과정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본 과정의 주요강사로는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장 김성한, 고려대학교 아세아 문제 연구소 이종화 소장,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이재혁 교수, 前 베트남 대사와 외교통상부 1차관을 수행하였던 박석환 전 대사, 서강대학교 동아연구소 이한우 교수, KOTRA 아세안지역 전문가 복덕규 차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권율 선임연구위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곽성일 신남방경제실장, 법무법인 광장 한윤준 변호사 등 베트남, 아세안 현지에서 수년간 활동경험이 있는 최고의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장경험으로 축적된 지식과 노하우로 많은 경영자들에게 베트남, 아세안 비즈니스의 돌파구를 제공해 줄 예정이다. 또한, 베트남어 전문 강사가 진행하는 실무 베트남어 특강을 제공하여 비즈니스에 필요한 실무 베트남어를 배울 수 있는 시간도 제공한다.

본 과정을 수료 시 총장 명의의 수료증 수여와 총교우회 교우 자격이 부여되며, 고려대병원 이용 시 진료비 및 건강진단, 입원비 감면 혜택,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진의 베트남 및 아세안 비즈니스 관련 자문, 고려대학교 정기간행물 및 도서관 이용, 글로벌 비즈니스 흐름을 인지할 수 있도록 수료이후 수업을 청강할 수 있는 특전이 주어진다.

현재 본 과정의 4기 신입 원우를 모집 중이며 2018년 10월 16일(화)을 시작으로 2019년 6월 11일(화)까지 고려대학교 국제관 최고경영자 강의실에서 매주 화요일(18:30~21:00, 2강좌) 저녁 강의로 진행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