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文 대통령 "북미대화 지속하면 한미훈련 중단 신중 검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여민1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NSC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여민1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NSC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연합훈련 중단 여부에 대해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14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북한이 진정성 있게 비핵화 조치를 실천하고 적대관계 해소를 위한 남북 간, 북미 간 성실한 대화가 지속된다면 한미연합훈련에 대해서도 신중한 검토를 하겠다”고 말했다고 청와대가 서면으로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또 “판문점 선언에 합의한 상호 신뢰 구축 정신에 따라 대북 군사적 압박에 대한 유연한 변화가 필요하다”고 봤다. 이어 “구체적인 내용은 미국과 긴밀하게 협의하라”고 지시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2일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서 북미정상회담을 마친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한미합동군사훈련을 중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CNN에 따르면 백악관은 오는 8월로 예정된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 중단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일부 백악관 관계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훈련 중단 방침을 밝히기는 했지만, 준비태세훈련과 교환 훈련은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 대통령은 또 회의에서 “판문점 선언에 있는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번영의 목표에 대해 남북미가 확실한 공감대 위에 서게 됐다”며 “남북과 북미 간 정상회담이 연이어 성공적으로 개최되고 앞으로 계속된 회담에까지 합의해 남북 관계와 북미 관계가 선순환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한반도의 평화와 발전은 보다 포괄적 시각으로 접근해야 하고 북한 비핵화와 체제보장이라는 안보 과제를 넘어 한반도 평화와 남북 공동번영이라는 새로운 시대정신을 받아들여야 할 때”라며 “육지 속의 섬에서 벗어나 남북을 연결하고 대륙과 해양을 가로질러 평화와 번영의 대전환을 주도할 수 있는 과감하고 혁신적 도전을 생각할 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통해 평화와 협력, 공존과 번영의 새 역사를 써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자”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이 NSC 전체회의를 주재하는 것은 취임 후 7번째로, 지난해 11월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이후 7달 만이다.

이가영 기자 lee.gayoung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