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구미에 깃발꽂은 장세용…TK지역 유일한 민주당 기초단체장

중앙일보

입력

경북 구미시장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장세용 후보가 당선됐다. [장세용 당선인 측 제공=연합뉴스]

경북 구미시장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장세용 후보가 당선됐다. [장세용 당선인 측 제공=연합뉴스]

박정희 전 대통령의 고향이자 보수 텃밭인 경북 구미시장 선거에서 장세용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자유한국당 후보를 누르고 당선되는 이변을 낳았다.

TK(대구·경북)지역 곳곳에서 민주당 후보들이 한국당 또는 무소속 후보들을 위협하며 선전했지만, 장 후보가 유일하게 당선됐다.

구미시장은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남유진 전 시장이 각각 3선 연임을 한 곳이다.

장 후보의 당선은 외부적인 요인과 내부 요인이 겹친 데 기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장 후보의 당선은 북미·남북 정상회담에 이은 한반도 평화 흐름과 한국당에 대한 실망 등 외부 요인에 내부적으로 진보 후보인 장 당선인에 맞설 보수 후보 3명이 난립한 게 결정적 요인이 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구미는 낮은 투표율과 박정희 향수로 보수 성향이 강한 특성을 보이지만 이번 선거에서는 젊은 층의 투표율과 보수 후보의 표 분산이 선거 판세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선거 쟁점의 하나로 부각된 대구취수원 구미 이전에 장 당선인은 반대 입장을 보인 반면 한국당 이양호 후보는 당론 때문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지 못하고 어중간한 태도를 보인 것도 당락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박정희 향수에 젖은 표심은 항상 보수 성향으로 나타났다. 역대 선거에서 진보 후보들은 25∼30%의 지지율을 얻는 데 그쳤으나 장 당선인은 40%를 넘는 지지를 얻었다. 선거기간 2건의 여론조사에서도 장 당선인은 1·2위를 차지해 당선 가능성이 50%로 점쳐지기도 했다.

40대 이상 유권자는 보수 성향의 한국당·미래당·무소속 후보를, 40대 이하는 진보 성향의 장 당선인을 지지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인구 42만여명의 구미지역은 평균 연령이 37세로 전국에서 가장 젊은 도시다. 30대 이하가 전체 인구의 55%(23만293명)를 차지한다. 외지인이 많지만, 토박이들보다 정치적인 발언을 맘대로 할 수 없어 ‘샤이 진보’ 분위기가 팽배하다.

지역 정가에서는 이번 선거에서 샤이 진보 유권자들이 사전투표 등 선거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것이 민주당 후보를 당선시킨 원동력으로 분석하고 있다.

장 당선인은 부산대 한국민족문화연구소 교수(정교수 대우)다.

장 당선인은 “시민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마음을 하늘 같이 받들겠다”며 “선거기간에 한결같이 곁을 지켜준 가족, 선후배, 선거운동원, 시민의 열정과 노고를 마음 깊이 새기겠다”고 말했다.

이지영 기자 lee.jiyoung2@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