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에베레스트가 별건가요? 신나면 가는 거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5면

지난달 에베레스트 등정을 마치고 환하게 웃는 전재민(왼쪽)김송희 잼쏭부부. [사진 김송희]

지난달 에베레스트 등정을 마치고 환하게 웃는 전재민(왼쪽)김송희 잼쏭부부. [사진 김송희]

“운이 좋았죠.”

전재민·김송희 ‘잼쏭 부부’ 등반기 #남편은 등정, 아내는 영상편집 담당 #“인생은 한 번뿐, 1년간 신혼여행도”

지난달 15일 에베레스트 정상(8848m)에 오른 전재민(29)씨의 말이다. 세계 최고봉 등정자의 소감치곤 생뚱맞을 정도로 담담하다. 산악인 엄홍길을 주인공으로 실제 등반을 다룬 영화 ‘히말라야(2015)’ 내용과도 사뭇 다르다. 영화에선 에베레스트에 도전하기 위해 40㎏ 배낭을 메고 산을 뛰어오르는 ‘하중훈련’ 등 갖은 간난고초를 겪은 후 등정한다. 물론 ‘산이 쉬웠다’는 건 아니다. 전씨는 “등정 전후로 날씨가 좋았고, 또 지진으로 힐러리 스텝이 무너져 사다리 없이 갈 수 있었다”고 말했다. 힐러리 스텝(8790m)은 정상 직전 암벽 구간으로 1953년 에베레스트를 초등한 에드먼드 힐러리가 처음 돌파해 이름 붙여졌다.

에베레스트를 오른 한국인은 이번 시즌 3명을 포함해 총 137명이다. 1977년 초등자 고상돈(1979년 작고) 이래 누적 인구를 고려하면 ‘백만 명 중의 한 명’ 될까 말까 한다. 하지만 전씨는 스스로 “산악인이라기보다는 산과 자연을 좋아하는 여행가에 가깝다”며 “에베레스트는 욜로의 연장선이었을 뿐, 큰 의미를 두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전씨는 2013년 시샤팡마(8027m) 이어 두 번째로 8000m 이상 봉우리에 올랐지만, ‘8000m 14좌 완등’ 타이틀에도 관심 없다. “그것보다 신나는 일이 훨씬 더 많기” 때문이다. 욜로(You Only Live Once)는 ‘인생은 한 번뿐’이라는 뜻의 라이프 트렌드다.

전씨의 등정은 영상 콘텐트 제작자로 일하는 아내 김송희(29)씨의 내조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전씨가 산을 오르는 동안 김씨는 베이스캠프(5300m)에서 캠프매니저 겸 촬영·편집을 담당했다. 드론 촬영은 전씨가 담당한다.

둘은 대학생이던 2012년 대한산악연맹이 주최한 청소년 오지 탐사대에서 팀원으로 만나 중국 칭하이성 위주펑(6178m)에 도전했다. 당시에도 김씨는 촬영 담당 대원이었다. 당시 인연은 2016년 결혼으로 이어졌다. 신혼여행으로 1년여 동안 동남아·인도·동유럽을 돌며 헝그리 세계 일주를 했다. 지난해 10월 6일엔 러시아 코카서스산맥에 있는 유럽 최고봉 엘부르즈(5642m)를 손잡고 올랐다. 이번 에베레스트를 사전에 특별한 훈련 없이 오를 수 있었던 비결 중 하나다. 평소 ‘헝그리 여행의 끝판왕’으로서 배고픔과 인내가 몸에 뱄다는 뜻이다.

부부의 신혼 여행기는 ‘잼쏭부부의 잼있는 여행’이라는 동영상으로 제작돼 지난해 3월부터 매주 1회씩 1년여 동안 중앙일보 웹을 통해 연재되기도 했다. 드론을 포함해 여러 대의 카메라로 촬영한 동영상은 유튜브 등 SNS에서 화제를 낳았다. 촬영자가 직접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것은 물론 내레이션은 현장에서 편집해 게재하는 게릴라식 제작 방식은 SNS 독자가 딱 좋아하는 스타일이었기 때문이다.

부부는 전형적인 ‘88만원 세대’다. 하지만 벌이가 적다는 이유로 불행하다고 생각한 적은 한 번도 없다. “현재 하고 싶은 일을 하며, 미래를 위한 밥벌이의 기술을 연마하는 과정”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김씨는 “간혹 남편이 촬영 알바로 나가면 하루 30만원을 벌 때도 있지만, 한 달 평균 소득이 100만원이 안 된다”면서도 “요즘 일거리가 늘며 벌이도 조금씩 늘고 있다”고 말했다.

김영주 기자 humanest@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