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라이프 트렌드] 품질 좋고 저렴한 육우 맛보며 K팝·개그 공연 즐기세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5면

6월 9일은 ‘육우데이’다. 국내산 육우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확립하고 소비를 촉진하고자 농림축산식품부가 만든 기념일이다. 숫자 6과 9가 육우와 발음이 비슷해 이날로 지정됐다. ‘이번 주말에 뭐하지?’ 고민이라면 육우데이를 맞아 마련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즐기며 담백한 육우를 맛보는 건 어떨까.

2018 육우사랑 육우데이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지난 4월 열린 전남 함평 나비대축제에서 육우의 우수성을 알리는 시식회 및 홍보 활동을 펼쳤다.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지난 4월 열린 전남 함평 나비대축제에서 육우의 우수성을 알리는 시식회 및 홍보 활동을 펼쳤다.

육우는 고기 생산을 목적으로 한우와 똑같은 환경에서 동일한 사료를 먹여 키우는 얼룩소 수소를 말한다. 성장이 빨라 사육 기간이 20개월 정도로 짧다. 이 때문에 육질이 연하고 지방이 적어 맛이 담백하다. 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작업장에서 생산하는 데다 쇠고기이력추적시스템·음식점원산지표시제의 엄격한 관리를 받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국내산 쇠고기다. 냉동 상태로 장거리 운송된 수입육과 달리 도축 즉시 냉장 유통하기 때문에 신선하다. 가격은 한우의 60~70% 수준으로 맛있는 국내산 쇠고기를 경제적으로 즐길 수 있다.

9일 서울 어린이대공원 일대서 개최

맛과 품질, 합리적인 가격까지 갖춘 저지방 웰빙 쇠고기지만 그동안 한우와 수입산 쇠고기에 가려 외면 받았다. 소비자에게 국내산 육우의 맛과 우수성을 알리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2003년부터 매년 6월 9일에 육우데이 행사가 열린다. 육우 농가와 소비자가 함께 참여하는 대규모 행사로 육우와 관련된 다채로운 볼거리와 유익한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다.

육우데이를 맞아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오는 9일 서울 능동 어린이대공원 일대에서 ‘2018 육우사랑 육우데이’ 행사를 개최한다. 육우데이 기념식을 필두로 공식 행사가 시작된다. 박대안 육우자조금관리위원장의 환영사와 함께 이승호 한국낙농육우협회 회장의 축사가 이어진다. 육우 인증점도 선정한다.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에서 직접 선정한 판매처로 신선하고 우수한 품질이 보장된 육우를 믿고 사먹을 수 있는 전문식당이다. 1호 육우 인증점으로 선정된 서울 삼성동 ‘육담와’ 매장에 인증패가 전달될 예정이다.

‘육우사랑 도시락 만들기’는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행사다. 육우전문 요리기관이 직접 개발한 ‘육우소보로덮밥’에 다양한 반찬을 곁들인 도시락을 만들어 지역 아동 및 주민에게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행사엔 박대안 위원장을 비롯해 초청 귀빈, 위원회 대의원, 육우데이 홍보대사가 참여한다. 올해 육우데이 홍보대사로 보디빌더 겸 트레이너로 활동하는 심으뜸 선수가 선정됐다.

음악을 사랑하는 청소년이나 어린이 관람객이라면 놓치지 말아야 할 프로그램이 있다. 그날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열리는 ‘육우랑 K-Pop 속으로’다. 헤일로·에이프릴·샤인·홀릭스·비바·파스칼·키위밴드·요요미·AZM·옐로비·DIP·제노피 등 아이돌 12개 팀이 출연하는 뮤직쇼다.

육우요리 전시·텀블러 만들기 등 행사 다양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새롭게 선보인 BI.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새롭게 선보인 BI.

육우데이를 보다 알차게 즐기고 싶다면 상설·특별 프로그램에 참여해보자. 다양한 요리를 볼 수 있는 ‘육우요리 전시’, 육우를 활용한 캐릭터와 사진 찍고 SNS에 인증하는 ‘육우랑 함께-육우를 사랑해주세요’, 텀블러를 직접 만드는 ‘육우랑 함께-나만의 육우 텀블러 만들기’ 같은 참여·이벤트형 행사가 대표적이다. 선착순으로 사은품을 증정하니 서두르는 게 좋다.

개그맨 박성호가 진행하는 특별 무대공연도 눈여겨볼 만하다. 개그와 레크리에이션을 접목한 ‘육우랑 개그 속으로’를 선보이며 관람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축구 퍼포먼스도 진행된다.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올해부터 유소년 축구 발전을 위해 다양한 후원 활동을 펼친다. 전국의 유소년 축구팀을 찾아가 축구용품을 전달하고 육우 시식을 지원한다. 그 일환으로 육우데이 당일에 대한민국 유소년 축구팀을 초청해 축구 관련 용품을 증정한다.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이번 육우데이를 기점으로 새로운 BI·CI를 선보인다. 온라인 판매 활성화를 위해 육우데이 당일과 이후 지역별로 열리는 시식회에서 육우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자조금 쇼핑몰에서 육우를 구입할 때 사용할 수 있다. 박 위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 땅에서 자란 우리 소, 육우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얻어가길 바란다”며 “우리 육우의 우수성을 알리는 이번 행사에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행사와 관련해 자세한 내용은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www.yookwoo.co.kr)를 참고하거나 운영사무국(031-673-6945)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진 기자 jinnylamp@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