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책꽂이] 르네상스 미술가 평전 1, 2 外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586호 30면

르네상스 미술가 평전

르네상스 미술가 평전

르네상스 미술가 평전 1, 2(조르조 바사리 지음, 이근배 옮김, 한길사)=바사리는 이 책(1550년 초판, 1568년 개정판)으로 ‘미술사의 아버지’라 불리게 됐다. 13세기 말에서 16세기 중반에 활동한, 이탈리아 미술가 200여 명의 생애와 작품을 다뤘다. 한글판 총 6권 중 이번에 1, 2권이 나왔다.

전쟁이란 무엇인가

전쟁이란 무엇인가

전쟁이란 무엇인가(카알 폰 클라우제비츠 지음, 김만수 옮김·해설, 갈무리)=클라우제비츠(1780~1831)의 『전쟁론』 ‘부록’을 국내 최초로 완역하고 해설한 책이다. 『전쟁론』 과 다른 독립적인 내용이 담겼다. 클라우제비츠는 “전쟁의 본질은 전쟁에서 큰 목적을 이루려면 큰 모험을 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의 만주·한반도 정책사, 17~19세기

러시아의 만주·한반도 정책사, 17~19세기

러시아의 만주·한반도 정책사, 17~19세기(김용구 지음, 푸른역사)=17세기에서 러일전쟁(1904년) 직전까지 만주와 한반도에서 벌어진 러시아 중심 국제관계사를 다룬 역저. 저자는 서유럽에 대한 열등의식, 아시아에 대한 우월의식, 세계를 구제한다는 구원의식을 러시아 대외 인식의 3대 요소로 꼽는다.

세종의 고: 대국의 민낯

세종의 고: 대국의 민낯

세종의 고: 대국의 민낯(조병인 지음, 정진라이프)=세종이 32년간 명나라의 착취에 어떻게 대응했는지 프로파일러처럼 파헤쳤다. 명나라는 환관, 미인, 소와 말을 요구했다. 호가호위하는 명나라 사신들은 토색질에 몰두했다. 저자는 세종이 ‘인욕(忍辱) 리더십’으로 ‘전략적 사대’를 성공시켰다고 분석한다.

밥 딜런 그의 나라에는 누가 사는가

밥 딜런 그의 나라에는 누가 사는가

밥 딜런 그의 나라에는 누가 사는가(오민석 지음, 살림)=2016년 노벨문학상을 받은 ‘밥 딜런의 세계’ 속에 담긴 ‘음악과 시적 표현들’을 국내 최초로 분석한 저서. 단국대 오민석 영문학과 교수가 딜런이 인류의 철학·사상·예술·음악·문학 유산을 어떻게 자신의 세계 속에서 재배열·재구성하는지 드러냈다.

발걸음

발걸음

발걸음(전선영 글·그림, 고래뱃속)=아이의 발만 나오는 그림책. 얼굴이나 표정, 몸짓 아무것도 그려져 있지 않지만 발만 봐도 아이의 몸과 생각이 자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까치발을 해야 하는 어려운 일들이 생겨도 용기 내 힘차게 뛰어오르라는 엄마의 따뜻한 목소리가 정적인 그림 위에 펼쳐진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