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트럼프 “김정은 CVID 수용시 체제안전 보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문재인 대통령 배웅하는 트럼프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회담을 마친 뒤 나서며 인사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 배웅하는 트럼프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회담을 마친 뒤 나서며 인사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비핵화를 약속하지 않으면 오는 6월 12일 예정된 북ㆍ미정상회담이 열리지 않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두 번째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난 후 김정은의 태도가 좀 변했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AP,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단독 정상회담을 갖기 전 모두 발언 및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싱가포르 회담이 열릴지 안 열릴지는 두고 봐야 할 것”이라며 “만일 그것이 열린다면 아주 좋은 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만일 열리지 않는다면 그것도 괜찮다”며 “그래서 일단 가 봐야 하겠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비핵화는 일괄타결을 원하나, 단계적이고 점진적 비핵화를 원하나’라는 질문에는 “한꺼번에, 일괄 타결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완전히 그렇게 해야 된다는 것은 아니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 한꺼번에 빅딜로 타결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답했다.

또 김 위원장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결정하면 북한 정권의 안전을 “보장하겠다”고 재차 공언했다. 그는 “그건 처음부터 보장하겠다고 이야기해온 것이다. 또 김정은은 안전할 것이고, 굉장히 기쁠 것”이라며 “북한은 굉장히 번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금 김정은은 역사상 없는 가장 큰 기회를 가지고 있다”며 “북한 국민들 뿐 아니라 전세계를 위해서, 한반도를 위해서 굉장히 좋은 일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지금 김정은의 손 안에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북한에게, 미국과의 관계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이야기했다고 보나’라는 질문을 받고 “김정은이 두 번째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 만난 다음에 내가 보기에는 태도가 좀 변했다고 생각을 한다”며 “그것에 대해서 나는 별로 좋은 느낌이 아니다. 그렇지 않기를 바란다. 왜냐하면 나는 시 주석과 굉장히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정은 위원장이 중국을 두 번째 방문하고 떠난 다음에, 태도 변화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며 “시 주석은 세계 최고의 도박사, 포커 플레이어고 나도 마찬가지”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께서는 그 두 번째 시 주석과 김정은의 만남에 대해서 내가 생각한 것과 다른 생각을 하실 수도 있고, 다른 의견이 있다면 지금 말씀하셔도 좋을 것 같다”며 “그런데 문 대통령께서는 북한과 바로 옆에 사시니깐 조심하셔야 될 부분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다른 의견이 있다면 지금 말해도 좋다”고 묻기도 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북ㆍ미정상회담이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그리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것이 과연 실현될 것인가, 여기에 대해서 회의적인 시각이 미국 내에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도 반드시 성공시켜서 65년 동안 끝내지 못했던 한국전쟁을 종식시키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이룸과 동시에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구축하고, 북미 간에도 수교를 하고 정상적인 관계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북ㆍ미정상회담에 진지한 입장”이라며 “북한은 위대한 국가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며 김 위원장에게 ‘이 기회를 잡으라’고 촉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반도의 ‘운명과 미래’는 북ㆍ미정상회담에 달려 있다”고 덧붙였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