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노동계 출신 홍영표 “민주노총 고집불통, 양보를 모른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3면

민주노총은 국회의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 논의에 반발해 22일 노사정위 불참을 선언했다. 지난 21일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시위 중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뉴스1]

민주노총은 국회의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 논의에 반발해 22일 노사정위 불참을 선언했다. 지난 21일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시위 중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뉴스1]

노동계 출신인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민주노총 간부와 한밤 설전을 벌였다. 홍 원내대표는 지난 21일 오후 10시50분쯤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실을 나서며 복도에서 기다리고 있던 민주노총·한국노총 등 관계자와 인사를 나누다 작심한 듯 민주노총을 비판했다. 당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환노위) 고용노동소위에서는 최저임금 산입범위 조정을 위한 논의가 한창이었다.

민주노총 부위원장과 한밤 설전 #최저임금 산입범위 놓고 맞붙어 #민노총 “국회는 논의 멈춰라” #홍영표 “불합리한 것은 고쳐야” #민노총 “모든 노사정 회의 불참”

홍 원내대표는 김경자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을 향해 “누가 봐도 불합리한 건 고쳐야지 그냥 갈 수는 없다”고 쏘아붙였다. 이에 김 수석부위원장이 “최저임금위원회에서 노사가 합의할 수 있다. 국회 논의를 멈춰 달라”며 반발하면서 언성이 높아졌다.

최저임금 산입범위 조정 논의는 지난해부터 이어져 왔다. 정부가 최저임금 인상을 추진하자 재계에서는 기본급과 직무수당 외 정기 상여금이나 복리후생비 등도 산입범위에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반면 노동계는 산입범위를 확대할 경우 실질 임금 인상 효과가 줄어든다며 반발해 왔다. 노사는 지난해 6월 이후 최저임금위원회에서 이 사안을 두고 논쟁을 벌였지만 3월까지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후 논의는 국회로 넘어왔다. 노동계는 “4월 최저임금위가 새롭게 임기를 시작한 만큼 다시 최저임금위에서 노사 간 논의를 하겠다”며 국회 논의 중단을 요구했다. 국회 논의 과정에서 상여금을 최저임금 산입범위에 포함하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져서다.

약 15분에 걸친 두 사람의 대화를 요약하면 이렇다.

▶김경자=“노사가 중심이 돼 논의해야 한다. 최저임금 산입범위 논의가 결론에 도달하지 못한 건 최저임금위 임기가 만료돼서다.”

▶홍영표=“(최저임금위 위원의) 임기 갖고 뭐라 하지 마라. 국회에서 논의하도록 놔두는 게 낫다. (위원 임기 문제가 아니라) 양대 노총이 반대해서 그런 거 아니냐. 8개월 동안 끌어 놓고 이제 국회에서 하려고 하니까 또 시간을 달라고 하면 어떻게 신뢰할 수 있나!”

▶김경자=“(최저임금위로 넘겨 주면) 민주노총·한국노총·경총이 합의해 6월에 최저임금 산입범위 논의를 끝낼 수 있다. 경제 주체들을 믿을 수 없다는 건 국회가 오만한 거다.”

▶홍영표=“내가 보기엔 민주노총이 너무 고집불통이다. 양보할 줄을 모른다.”

두 사람의 설전은 곁에 있던 홍 원내대표 보좌관이 말리고서야 끝났다. 민주노총은 22일 홍 원내대표의 발언에 반발해 “앞으로 모든 노사정대표자회의와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의 회의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홍 원내대표는 대우그룹 노동조합협의회 사무처장과 한국노동운동연구소 소장을 지낸 대표적인 노동계 출신 정치인이다. 지난 11일 민주당의 새 원내사령탑으로 선출되기 전까지 20대 국회 환노위원장을 지냈다.

한편 환노위 고용노동소위는 22일 새벽까지 토론을 이어갔지만 결국 이견을 좁히지 못해 24일 오후에 논의를 재개키로 했다.

하준호·권유진 기자 ha.junho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