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e글중심

돈·여자·학력...큰스님들 둘러싼 의혹들

중앙일보

입력

사진=MBC

사진=MBC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설정 스님과 교육원장 현응 스님을 둘러싼 의혹을 제기한 PD수첩 ‘큰스님께 묻습니다’편이 1일 밤 우여곡절 끝에 방송됐습니다. 조계종 측은 스님들의 의혹을 부인하며 방송 금지 가처분 신청을 내는 등 강력하게 반발했었지요. 현응 스님은 “나에 대한 방송내용에서 허위사실이 드러난다면 최승호 MBC사장은 방송계를 떠나기를 요구한다”는 말까지 했다고 하네요. 결국 방송 당일인 5월 1일 법원이 방송 금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하며 PD수첩은 무사히 방송될 수 있었는데요. 조계종 측이 강하게 부인한 그 의혹은 무엇일까요?

먼저 설정 스님에 대한 의혹은 숨겨진 처자식, 재산 문제, 학력 위조 등 세 가지입니다. 설정 스님은 유전자 검사 등으로 ‘은처자’ 논란을 해소할 것을 약속하며 총무원장 자리에 올랐지만 해명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나머지 두 의혹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설정 스님의 형이 연루된 재산 문제, 설정 스님의 ‘서울대 출신 타이틀’이 위조 학력이었다는 사실 모두 명확한 해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현응 스님은 성추행과 유흥업소 출입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현응 스님을 비롯한 해인사 스님들이 법인카드를 사용해 유흥을 즐겼다는 내용을 PD수첩이 보도하면서 많은 이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네티즌들은 “충격적이다” “이 정도일 줄은 몰랐다”는 반응입니다. 한 네티즌은 “불교계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닐 것”이라며 한국 종교계의 자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남겼습니다. ‘e글중심(衆心)’이 다양한 네티즌들의 목소리를 들어봅니다.

* 어제의 e글중심▷"냉면 배달왔습니다" 남북정상회담 패러디 봇물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클리앙

“방금 PD 수첩을 보는데, 국가 예산을 1000 억 원 이상을 집행하는 권한을 가지고, 무엇보다도 700 만 명이 넘는 신도의 종교의 수장인 사람이.. 1. 스스로 자필로 서울대학교 출신이라고 주지 소임을 받기 위한 이력서를 쓰고 본인 책에도 "서울대학교를 가다"라는 제목을 썼는데 이제 와서 오해라고?? 2. 혼외자식이 있는데, 유전자 검사를 한다고 하는데 몇 년 째 미루고 있다. 3. 본인과 본인 친척이 가등기 설정해둔 땅을 조계종이 50억 사들이는 의사결정... 참.. 세상에 저런 사람이 불교계의 최고 어른이라는 점이 참 ... 해인사 주지는 해인사 법인카드로 룸쌀롱 다니고, 신도를 성추행하고, 성추행 미투 주장을 한 사람을 고소하고...세상에 미쳐가는군요... 한학수 PD가 마지막에 70년 전에 성철스님께서 봉암사 결사를 언급하면서 불교계의 자정노력을 부탁했는데... 참 오늘따라 성철스님 생각이 많이 나네요. 정작 성철스님은 전국의 신도들에게 새해 덕담을 요청 드린 적이 있는 기자의 질문에.. "내 말 믿지 말아라.. 난 전부 거짓말만 하는 사람이니 내 말을 믿지 말라" 고 하셨던 말씀이 참 생각이 많이 납니다. 30년간 딱 옷을 두벌만 입으시면서 수행을 하신분이 우리가 알고 있는 스님이라는 분들인데... 세상에 룸싸롱에 학력위조에..”

ID: '콜드스톤'

#82쿡

“어젯밤 pd수첩을 보면서 현 조계종 총무원장과 교육원장의 실태를 보고서 경악을 금치 못했네요. (중략) 인사동에 업무 차 들렀다가 조계사 갔는데 이날 무슨 경허 스님의 행사가 있었던 같아요. 인근에 설정 스님이 세상을 잊은 사람처럼 고요하고 자비로운 미소로 있더라고요. 연세 지긋한 보살님들이 인사를 하고 저 또한 엄청 감동을 반은 적 있었는데. (중략) 이런 사람이 종교인 건지. 신도들이 낸 보시금을 어쩌면 저렇게 마음대로 휘두르는지. 씁쓸한 현실이네요”

ID: '..'

#다음아고라

“사회 고발 프로그램의 MBC PD 수첩에서 한국의 대표 불교 종교 조계종이 가진 문제점을 다루려고 하는 시도는 결국 불교계만 국한된 문제가 아닐 것이라 추정 된다. 아마도 한국 모든 종교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를 외치는 사회 구성원 모두를 대변 하는지도 모른다. (중략) 점점 소외 되어 가는 영성의 세계에서 종교의 미래는 어떠한 비젼과 메세지를 가지고 인류 구원에 앞장 설 것인가. 모든 종교인들이 가지는 숙제이다”

ID: '아나트만의꿈'

#네이버

“정말 방송 보면서 내용이 정말 추악하고 더러웠다. 불교신자는 아니지만 무소유 청렴의 이미지가 강했는데 룸싸롱에 2차성매매에 수억을 쓰고 그걸 결제해주고 교단의 돈으로 개인재산을 쌓고 은처자 존재가 확실한데 저리 뻔뻔하게 나오고 뒤로 빼돌리고 . 마지막 종교적 양심으로 다 내려놓고 돌려주고 무로 돌아갔으면 좋겠다”

ID: 'acme****'

#다음

“불교적 수행은 욕망을 벗어나 참된 나를 찾는 길인데 이런 스님들이 몇이나 될까. 세속의 속인들보다 못하게 살면서 부처님 대우를 받으려는 이런 자들을 어찌 승려라 할까요? 부처를 욕되게 하는 자들은 승려가 아니라 부처 파는 고등 사기꾼들이지 않을까요?”

ID: '평상심'

#엠엘비파크

“너는 이단이다 사이비다 소수만 특정해서 까는 게 의미가 있는지? 어제 피디수첩 보면 메이져 중의 메이져 종교 그 안에서도 메이져 종파인 일부 조계종 승려들이나 일부 국내 초대형교회 목사들 평소에 하는 거 보면 우리나라 종교는 메이져 마이너 가릴 것 없이 썩어있고 문제 있는 부분이 많죠. 본질은 어떤 종교를 믿던 개인의 자유고”

ID: 'since_1982'

#중앙일보 댓글

“소문에는 중들이 타고 다니는 고급승용차 트렁크에는 놀러갈 때 사용하는 사복과 가발 모자가 준비되어 있고 거액의 현금을 지갑에 담아 세상을 즐기고 있다. 이들이 룸싸롱과 도박으로 세상에 물의를 일으킨 적이 한두 번 아닌 것을 모르는 사람이 있나? (중략) 한국불교 정신은 성철스님과 함께 사라졌다”

ID: 'gsto****'


정리: 윤가영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