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한항공 논란에 소액주주 꿈틀 “조양호 퇴진이 목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현아 전 칼호텔네트워크 사장(왼쪽)과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중앙포토 연합뉴스]

조현아 전 칼호텔네트워크 사장(왼쪽)과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중앙포토 연합뉴스]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의 이른바 '물벼락 갑질' 논란이 총수 일가의 폭행과 관세포탈 혐의로까지 번진 가운데 대한항공 소액주주들이 결집을 시도하며 이사진 퇴진을 주장하고 있다.

서울 서초동의 제이앤파트너스 법률사무소는 24일 포털사이트의 주식정보 카페와 주식토론방 등에 대한항공 주주들을 대상으로 주주총회 개최를 위한 위임장을 받고 있다고 알렸다. 이 법률사무소는 "최근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의 물컵투척 등 각종 논란에 휩싸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일가로 인해 (주)대한항공의 신뢰와 기업가치가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다"며 "이들이 대한항공을 좌지우지하는 어마어마한 권한을 행사하면서도 정작 회장 일가의 지분은 시가총액 11%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실제 대한항공의 경우 조양호(69) 한진그룹 회장이 0.01%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조현아·원태·현민 3남매는 지분을 갖고 있지 않다. 대신 조 회장은 지주회사인 한진칼 지분 17.84%를 보유하고 있다. 조현아씨는 2.31%, 조원태씨는 2.34%, 조현민씨는 2.30%로 총수 일가의 한진칼 지분 총합은 24.79%다. 한진칼이 보유한 대한항공 지분은 29.96%인 상황에서 총수 일가의 경영 참여 목소리가 지나치게 컸다는 지적이 나온다.

브랜드가치 하락도 문제다. 이날 브랜드가치 평가사 ‘브랜드스탁’에 따르면 소비자 평가를 토대로 암호화폐를 통해 거래가 이뤄지는 브랜드 증권거래소에서 대한항공의 주가는 전날 종가 기준으로 47만3000원을 기록했다. 조 전무의 갑질 논란이 본격화한 지난 16일 이후 줄곧 하락했다.

관세청 조사관들이 23일 오후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전산센터에서 압수한 한진그룹 총수 일가의 밀수와 관세포탈 관련 자료들을 옮기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관세청 조사관들이 23일 오후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전산센터에서 압수한 한진그룹 총수 일가의 밀수와 관세포탈 관련 자료들을 옮기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박홍조 제이앤파트너스 법률사무소 변호사는 "일련의 사건들로 대한항공의 주가가 내려갔고 대한항공의 경영진이 얼마 안 되는 주식을 갖고 방만하게 경영을 한 것"이라며 "주주들의 권리를 행사하기 위해서 주주총회 개최를 위한 위임을 받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이 법률사무소에 따르면 대한항공 주식 2만 2000주를 보유한 개인 투자자가 연락을 해 주주총회 개회를 위한 위임에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한다. 개인주주뿐만 아니라 주식투자사도 '대한항공 사태'에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변호사는 "한 금융투자회사에서 대한항공 지분을 갖고 있는데, 자기들도 동참을 하겠다는 의사를 알려왔다. 내부적인 논의를 거친 후 법률사무소와 논의를 이어가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소액주주를 모아 대한항공 측에 주주총회 개회를 신청하고, 이사진 교체와 총수 일가와 관련한 정관변경 등 안건을 상정하겠다는 게 이 법률사무소 측의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지난 12일 조 전 전무의 물벼락 갑질 이후 총수 일가의 관세포탈 의혹과 이명희 일우재단 이사장의 폭행 논란으로까지 확대된 상태다. 서울 강서경찰서가 조 전 전무의 폭행혐의와 관련해 수사 중이고, 관세청은 대한항공 본사와 인천공항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벌여 관세포탈 혐의를 조사 중이다.

오원석 기자 oh.wonseo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