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강경화 “미투, 전적으로 공감...여성 폭력 근원적으로 사라지는 계기 됐으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9일 ‘미투’(MeToo) 운동과 관련해 “여성에 대한 폭력이 근원적으로 사라지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날 취임 후 첫 대학생 대상 특강으로 이화여대를 찾아 “우리 사회가 이를 계기로 한 걸음 뒤로 가면서 두 걸음 앞으로 가는 것이라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9일 이화여대에서 특강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 [외교부 페이스북 캡처]

9일 이화여대에서 특강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 [외교부 페이스북 캡처]

강 장관은 특강에서 “미투 운동은 저도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엔에서 성폭력 문제를 많이 다뤄본 입장에서 볼 때 피해자가 자기 스토리를 공개적으로 얘기한다는 것이 굉장히 어려운 일인데 이번 기회에 그런 분들을 보호하고 격려하고 지원하는 분위기가 돼 다행”이라고 말했다. 이어 “거기엔 여성 지도자의 노력도 컸지만 남성 지도자들의 노력도 크다. 우리 대통령께서는 이 문제가 나왔을 때 국무회의를 주관하면서 전폭적인 지원을 말씀하셨고, 계속 그렇게 하고 계신다”고 알렸다.

강 장관은 역사적으로 대표적인 여성 인권 침해 사례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한 정부의 후속 조치 계획도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27일  한일 간 위안부 합의를 검토했던 태스크포스(TF)의 활동을 끝내며 지난 정부에서 주도했던 합의의 문제점을 발표했다. 강 장관은 “(당시) 합의는 피해자 중심주의가 전혀 아니었고, 막판에 양 정부 간 최고위급에서 거의 밀실 협상이 진행됐다. 예상했던 검토 결과였지만 합의를 검토 없이 비판하는 것과 검토한 다음에 증거를 가지고 비판하는 것은 무게가 다르다”며 “국제사회 관행상 재협상을 요구하지는 않겠지만 외교부는 앞으로도 이 문제가 국제사회에서 여성 인권과 전시 성폭력 논의에서 크게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 국면과 관련해선 “남북 정상회담은 2000년, 2007년에 이어 세 번째지만 군사분계선 남쪽 우리 땅에서 개최되는 것은 처음이고, 문재인 정부가 1년도 안 된 시점에서 열리는 것도 매우 큰 의미가 있다. 북미 정상회담은 그 자체로서도 세계사적인 일”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평창 겨울 올림픽을 통해 평화와 대화의 모멘텀을 주도적으로 만들었고, 이 모멘텀이 북핵 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 정착,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실질적 진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강 장관은 통상 이슈와 관련해선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가입은 저 개인적으로는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통상하시는 분들 입장에선 일단 연구 검토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협정이) 가동된 다음 영향을 평가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가입할지 안 할지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강대국의 보복 관세 조치에 우리는 중견국으로서 WTO(세계무역기구) 규범을 잘 지켜나가는 것이 장기적으로 우리 국익을 지키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최근 ‘신통상전략’을 발표하며 TPP에 미국과 공동 가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박유미 기자 yumip@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