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슈분석]정시확대, 중3 대상 수능 절대평가 전환에 어떤 영향?

중앙일보

입력

교육부가 10여년간 이어진 대입 수시모집 확대 기조를 깨고 최근 일부 대학에 '정시 확대'를 요구하면서 논란이 점차 커지고 있다. 교육계에서는 문재인 대통령 공약이기도 한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절대평가 전환 계획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교육부는 현재 중3이 치를 2022학년도 수능 개편안을 올해 8월까지 확정할 계획이다. 당초 교육부는 지난해 8월 수능을 절대평가로 바꾸는 2가지 안을 발표했지만 두 방안 모두 여론의 반대가 많자 개편을 1년 유예했다. 당시 발표된 1안은 국어·수학·탐구영역 1과목을 제외한 나머지 과목만 절대평가로 하는 것이었고, 2안은 모든 과목을 절대평가로 하는 것이었다.

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정시확대', '수능 절대평가' 엇박자 

수능 절대평가는 문 대통령 공약인데다가 진보 성향의 단체들이 힘을 싣고 있어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최근 정시 확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상황이 바뀌었다. 정시에서는 수능의 변별력이 핵심인데, 절대평가가 되면 수능 변별력이 낮아져 대학들이 정시를 늘리기 어렵기 때문이다. 수도권의 한 대학 관계자는 "당장 수능이 절대평가가 될수있는데 교육부가 요구한다고 해서 무작정 정시를 늘릴 수는 없다. 대부분 큰 변화 없는 수준에서 약간 늘리는 정도일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2022학년도 수능 개편안을 아직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정시모집의 중요성은 계속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이진석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은 "정시는 '재도전의 기회'라는 측면이 있는데 수시에 지나치게 쏠리는 것은 문제"라며 "수시는 수시답게, 정시는 정시답게 해야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재진 대학미래연구소장은 "수능 절대평가는 정시를 죽이는 방안이기 때문에, 정부가 수시와 정시를 모두 살리려면 절대평가 계획도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단체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회원들이 지난 2월 수능 전과목 상대평가를 주장하며 교육부가 개최한 '대입제도개편을 위한 포럼'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시민단체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회원들이 지난 2월 수능 전과목 상대평가를 주장하며 교육부가 개최한 '대입제도개편을 위한 포럼'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원점수 활용하는 '점수제 절대평가' 대안되나 

때문에 교육계에서는 기존에 제시된 '등급제 절대평가'가 아닌 '점수제 절대평가'가 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등급제 절대평가는 현행 수능 영어처럼 90점 이상이면 모두 1등급, 80점 이상이면 2등급을 받는 식이라 변별력이 낮다. 반면 점수제는 등급을 나누지 않고 시험에서 받은 원점수를 그대로 받는 식이다. 또 이러한 두 방식을 결합해 등급을 구분하지만 동점자의 경우에만 점수를 활용하는 방식도 언급되고 있다. 이만기 유웨이중앙교육 평가연구소장은 "정시 확대 기조가 어떤 방식으로든 수능 절대평가에도 영향을 줄것으로 보인다. 만약 원점수를 활용하게 된다면 변별력 논란은 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정시 확대' 바람에 수능 절대평가의 취지가 훼손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진우 전 좋은교사운동 대표는 "절대평가는 충분히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이 지나친 점수따기 경쟁을 하지 않도록 일정 수준 이상을 똑같은 등급으로 하자는 것인데, 점수를 쓰게 되면 같은 등급 안에서도 1점차 경쟁에 빠지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처럼 EBS 문제를 외워 준비하는 수능 체제에서는 정시를 늘려봐야 학교 교육만 황폐해진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8월 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수능 전면 절대평가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스1]

지난해 8월 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수능 전면 절대평가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스1]

관련기사

교육부 정책자문위에서 입시제도혁신분과위원장을 맡은 김경범 서울대 교수는 "절대평가도 기준을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변별력을 높일 수 있다. 문제는 절대냐 상대냐가 아니라 수능 문제가 공정하냐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교육부가 절대평가에 대해 어떤 결정을 하든 납득할만한 설명을 내놓지 않으면 거센 비판에 부딪힐 것"이라고 말했다.

남윤서 기자 nam.yoonseo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