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 안철수에 결선투표 맞불…박원순 “서는 위치 달라져”

중앙일보

입력

더불어민주당이 6·13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후보자 경선에 결선투표를 도입키로 했다.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이 서울시장 선거에 나서는 등 야권의 지방선거 움직임이 가속화하는 데 따른 맞불 성격이다.

박범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2일 기자 간담회에서 “(후보자) 경선은 최대한 치열하게 한다는 당의 정신과 국민 여러분의 관심 주목도를 최대한 높인다는 방침에 따라 결선투표제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추미애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는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결선투표제 도입을 포함한 경선 시행세칙을 의결했다.

서울시장 도전에 나선 더불어민주당의 우상호 의원과 박원순 현 서울시장, 박영선 의원. 오종택 기자

서울시장 도전에 나선 더불어민주당의 우상호 의원과 박원순 현 서울시장, 박영선 의원. 오종택 기자

결선투표는 1차 경선에 출마한 3명 이상의 후보자가 모두 과반(過半)을 득표하지 못할 경우 1위와 2위 후보자를 대상으로 실시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1차 투표에서 1위를 하고도 후순위 후보자 간의 연합에 밀려 2차 투표에서 탈락하는 게 가능해진다. 기득권을 가진 후보자에게 상대적으로 불리한 제도다. 그런 이유 때문에 박영선·우상호 의원 등 지지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당 내 주자들이 그동안 도입을 요구해 왔다.

경선 과열을 우려해 도입에 부정적이던 민주당 지도부가 전격적으로 입장을 바꾼 건 야권이 빠르게 지방선거 전열을 정비하고 있는 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안철수 위원장이 4일 서울시장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자유한국당의 서울시장 후보도 김문수 전 경기지사로 압축되고 있는 만큼 민주당이 그간 취해오던 소극적 선거 전략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당 안팎에서 제기됐다. 민주당 관계자는 “안철수 위원장이 출마하기로 하면서 민주당도 더 적극적으로 선거를 준비할 필요성이 커졌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6일 발의한 개헌안에 대선 결선투표제가 포함된 것도 민주당의 입장 변화에 영향을 줬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 당 내 서울시장 선거전 경쟁에서 가장 앞선 주자로 평가받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 측은 “당의 결선투표제 도입을 환영한다”며 “결선투표 도입은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2011년 10월 보궐선거를 전에 만난 박원순 현 서울시장과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 [중앙포토]

2011년 10월 보궐선거를 전에 만난 박원순 현 서울시장과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 [중앙포토]

박 시장은 이날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서울시장 예비후보자 면접을 끝낸 뒤 기자들과 만나 안철수 위원장의 출마에 대해 “(2011년 10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후보직을 양보한 안 위원장과의 관계는) 이명박 정부의 독선에 맞서는 민주개혁 진영의 동지 관계였다”며 “그렇지만 지금 서울도, 당적도, 서는 위치도 달라졌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이날 민주당은 문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김경수 의원을 경남지사 후보로 사실상 확정했다. 김 의원은 공민배·권민호·공윤권 예비후보가 출마를 포기하는 대신 자신을 돕기로 결정하자 이날 국회에서 출마 선언을 했다. 김 의원은 “경남의 정권교체를 통해서 벼랑 끝에 선 경남 지역 경제와 민생을 되살리기 위해 선거에 출마하기로 결심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경남지사를 놓고 김 의원과 자유한국당의 김태호 전 경남지사가 맞붙을 가능성이 커졌다.

허진·성지원 기자 bi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