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라이프 트렌드] 참기 힘든 춘곤증 '한돈'으로 물리치세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이번 봄에도 어김없이 ‘불청객’이 찾아왔다. 몸이 나른해지며 이유 없이 졸음이 쏟아지는 춘곤증이다. 이럴 때 ‘한돈(韓豚)’으로 춘곤증을 극복해보는 건 어떨까. 한돈은 대한민국 돼지고기를 총칭한다.

한돈으로 지키는 봄철 건강정보 시리즈②

한돈의 여러 부위 가운데 춘곤증 극복에 탁월한 부위는 따로 있다. 바로 안심·등심·뒷다리 살 같은 저지방 부위다. 이들 부위는 단백질·필수아미노산·비타민B₁ 이 풍부해 피로를 풀고 기력을 회복하는 데 좋다. 특히 안심의 단백질 함량은 100g당 40.3g이다. 흔히 고단백 식품으로 떠올리는 닭가슴살 100g당 약 28g 든 것과 비교해도 많은 양이다. 비타민 B₁ 은 피로물질인 젖산의 생성을 막아 피로 해소와 무기력증 극복에 도움을 준다. 춘곤증 극복을 위한 한돈 활용 레시피 두 가지를 소개한다.

한돈 냉이 고추장 주물럭

한돈의 뒷다리 살은 피로 해소뿐 아니라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다. 다른 부위보다 비타민B군이 풍부한 저지방·고단백 식품이다. 봄나물의 대명사인 냉이는 비타민 A·B1·B2, C와 칼슘·철분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인다. 고추장 주물럭의 매콤한 맛과 냉이의 씁쓸한 맛이 어울리는 메뉴다.

재료 뒷다리 살 533g, 양파 1개, 쪽파 한 줌, 머루버섯, 냉이, 고추장 4T(큰술), 고춧가루 1T, 다진 마늘 2T, 간장 2T, 올리고당 2T, 매실청 1T, 후춧가루
만드는 법 1 고추장 4T, 고춧가루 1T, 다진 마늘 2T, 간장 2T, 올리고당 2T, 매실청 1T, 후춧가루로 양념을 만든다. 2 고기 사이사이에 양념이 잘 밸 수 있도록 골고루 바른 뒤 통에 담아 냉장고에서 30분~1시간 숙성시킨다. 3 숙성시킨 고기를 달군 팬에 넣고 볶는다. 4 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머루버섯·양파·냉이·쪽파를 넣고 볶는다. 이때 숨이 죽으면 부피가 줄어드는 것을 고려해 양을 조절한다.

한돈 시금치 카레 볶음

한돈의 단백질 함량이 많은 안심을 활용한 레시피다. 한돈의 안심과 카레 가루, 시금치의 맛 궁합을 느낄 수 있다. 특히 이 메뉴에 사용하는 강황(카레 가루)은 체지방을 잘 태우고 체온을 높여 신진대사 촉진에 도움을 준다. 집에서도 고급 레스토랑 못지않게 해 먹을 수 있는 메뉴다.

재료 카레 가루 3~4큰술, 생크림 1컵, 시금치 40g, 백만송이버섯 30g, 가지 1개, 양파 1/2개, 마늘 2~3쪽, 볶음용 오일, 소금·후추 약간, 허브·카레 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한돈 안심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소금, 후추, 허브·카레 가루로 간을 한다. 2 시금치·버섯을 손질한다. 3 호박·양파를 ①의 한돈 안심과 비슷한 크기로 먹기 좋게 썬다. 4 달군 팬에 오일을 두르고 양파·마늘을 볶아 향을 낸 뒤 한돈 안심, 채소를 넣고 노릇하게 굽는다. 5 따뜻한 물 반 컵을 넣어 안심을 익힌 뒤 생크림을 붓고 시금치를 넣어 크림같이 될 때까지 끓인다.

한돈 최대 44% 싸게 구입하세요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는 봄을 맞아 온·오프라인 유통사와 함께 품목에 따라 최대 44%까지 할인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롯데마트(제주점 제외)는 4월 11일까지 한돈의 등심·뒷다리 살을 최대 40% 할인한다. 롯데백화점 전 지점은 5일까지 한돈 삼겹살을 44% 할인하며 12일까지 안심·등심 등 한돈의 다양한 부위를 최대 35%의 특별 할인가로 제공한다. 한돈 공식 온라인 쇼핑몰 ‘한돈몰’(mall.han-don.com)에선 오는 27일까지 삼겹살·목살 등 다양한 부위를 실속 있는 기획 상품으로 선보이는 ‘봄맞이 기획전’을 연다. 구매 품목은 모두 무료로 배송된다.

정심교 기자 simkyo@joongang.co.kr

※시리즈 첫 번째 기사는 중앙일보 3월 29일자 참조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