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낮에 '뻥 뚤린' 학교 보안…"외부인 출입 절차 강화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일 인질극이 발생한 서울 방배초교 앞에 경찰과 학부모가 모여 있다. [뉴스1]

2일 인질극이 발생한 서울 방배초교 앞에 경찰과 학부모가 모여 있다. [뉴스1]

2일 낮 서울 서초구 방배초교에서 인질극이 벌어졌다. 학교 측은 신분증을 받고 방문 목적을 기록하게 하는 절차를 지키지 않고 범인을 그냥 들여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범인은 약 1시간 만에 경찰에 붙잡혔지만 일부 학생들에 병원 치료를 받는 등 학생ㆍ교사ㆍ학부모들이 공포에 휩싸였다.

학교 측에 따르면 인질극을 벌인 양모(25)씨는 이날 오전 11시 30분쯤 “졸업생인데 졸업증명서를 받으러 왔다”며 학교에 들어갔다. 신미애 교장은 “출입 절차를 담당하는 학교보안관이 양씨가 젊고 졸업생이 맞는 것 같아 그냥 들여보낸 것으로 보고 있다”며 “규정을 위반한 것이기 때문에 향후 추가 조사를 통해 적합한 조처를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양씨는 졸업증명서를 발급하는 행정실을 지나 오전 11시 33분쯤 교무실에 들어갔다. 당시 교무실 안에는 여교사 1명과 직원 1명, 다른 선생님의 심부름을 하러 온 학생 6명이 있었다. 그중 4학년인 A양(10)의 목에 갑자기 과도를 들이댄 양씨는 “기자를 불러달라”고 요구했다고 한다. 직원의 보고를 받고 교무실로 달려간 교감이 “무엇 때문에 그러느냐. 원하는 것을 들어줄 테니 아이를 풀어달라”고 했지만, 양씨는 별다른 요구 사항을 말하지 않다가 잠시 후 “기자를 불러달라”고 다시 한번 말했다. 이 과정에서 양씨가 A양에게 “미안하다”는 말도 했다는 게 학교 측의 설명이다.

학교 측의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이 오전 11시 50분쯤 도착한 후 교무실 안에는 경찰과 교장만 남아 양씨와 대화를 시도했다. 경찰 관계자는 “양씨와 대화하던 중 요구한 물을 건네주자 이를 마시던 양씨가 갑자기 발작 증세를 보여 신속히 제압하고 검거했다”고 말했다. 양씨는 인근 병원 응급실로 옮겨졌다가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방배경찰서로 압송됐다.

“군 복무 당시 가혹 행위 당했는데 국가가 도와주지 않았다”

2일 방배초교에서 인질극을 벌이다 체포된 용의자가 방배경찰서로 압송되고 있다. [연합뉴스]

2일 방배초교에서 인질극을 벌이다 체포된 용의자가 방배경찰서로 압송되고 있다. [연합뉴스]

양씨는 범행 동기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군 복무 당시 가혹 행위를 당해 뇌전증과 조현병 증세가 생겼고 2014년 7월 전역한 후 계속 보상을 요구했지만, 국가의 어느 기관도 도와주지 않았다”며 “그래서 마지막으로 (범행을 저질렀다)”고 말했다. 또 “피해자에게 죄송하게 생각한다. 제가 병이 심해졌다”고 덧붙였다.

A양은 외상을 입진 않았지만, 인근 병원에서 검사를 받은 뒤 퇴원했다. 학교 측은 “피해 학생은 물론 전교생이 심리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교육청과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학생 보호 가이드라인 지켜지지 않아

현재 교육부가 내놓은 ‘학생 보호 및 학교 안전 표준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모든 초ㆍ중ㆍ고교는 등하교 시간을 제외하고 모든 출입문을 폐쇄하는 게 원칙이다. 학생 보호 인력에 의해 출입증이 확인된 경우만 교내 출입을 허가해야 하며, 출입증을 발급받으려면 출입증 발급 양식에 이름ㆍ주소ㆍ연락처 등을 기재하고 신분증을 학교장에게 제출해야 한다. 방배초교는 양씨의 신분증을 확인하는 절차조차 지키지 않았다.

외부인의 학교 출입을 좀 더 강력하게 통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서울시 교육청 관계자는 “사실상 우리나라의 모든 학교는 목적을 숨기고 학교에 들어가려는 일반인을 막을 방법이 없는 상태”라며 “졸업증명서 발급 등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게 돼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의 최미숙 대표는 “그간 학교에 몰래 진입한 외부인이 아이들 다치게 한 사건 많았다”며 “학부모들이 믿고 아이들 맡길 수 있도록 제도 마련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2012년 서울 서초구 계성초교에서는 외부인이 숨어 들어가 소지한 야전삽으로 학생 7명을 다치게 한 사건이 발생했다. 2010년에는 서울 영등포구 한 초교 운동장에서 여학생을 납치해 자신의 집으로 끌고 가 성폭행한 ‘김수철 사건’도 일어났다.  2013년 5월에는 부산시 동구의 한 고교 교실에서 흉기를 든 남성에게 2학년 여고생이 납치당하기도 했다.

송우영·박형수·정용환 기자 song.wooyeo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