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제주 4·3사건은 공산폭동…노무현 정부 보고서는 왜곡됐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제주 4·3사건 이야기를 다룬 영화 '지슬'의 한 장면(왼쪽)과 제주4·3평화기념관에 모셔진 4·3 당시 숨진 희생자들의 영정.  (오른쪽) 프리랜서 장정필.

제주 4·3사건 이야기를 다룬 영화 '지슬'의 한 장면(왼쪽)과 제주4·3평화기념관에 모셔진 4·3 당시 숨진 희생자들의 영정. (오른쪽) 프리랜서 장정필.

오는 3일 제주 4·3사건이 70주년을 앞둔 가운데 노무현 정부 때 발간된 '제주 4·3사건 진상조사 보고서'가 조작·왜곡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동일 4·3 진실규명을 위한 도민연대(이하 4·3 진실연대) 공동대표는 2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4·3사건은 남로당 공산주의자들이 자유민주주의 체제 수립을 방해하기 위해 일으킨 폭동"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신구범 전 제주지사가 상임대표를 맡은 4·3 진실연대는 4·3사건 진상조사 보고서 수정, 불량 위패 척결, 평화공원 전시물 교체, 4·3 특별법 개정안 수정을 추진 과제로 내걸고 지난달 창립했다.

김 공동대표는 "4·3사건 진상조사 보고서는 4·3사건이 공산 폭동임을 은폐하고, 대한민국 군인과 경찰을 학살자로만 묘사하는 등 사실을 왜곡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4·3사건 진상조사 보고서 작성 과정에서 피해자 수가 부풀려졌다며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공동대표는 "지금까지 조사에 따르면 민간인 피해자 수는 1만 명을 넘긴 적이 없다. 하지만 4·3사건 진상조사 보고서는 사망자·부상자·행방불명자 등을 모두 희생자로 지칭해 피해자 수를 부풀렸다"고 말했다.

이어 "조작된 피해자 수가 마치 대한민국 군·경이 모든 피해자를 학살한 것처럼 오해를 불러와 국민을 선동하고 제주 4·3사건의 진상을 날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제주4·3 진실을 위한 도민연대(준비위원회)는 지난1월 17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4·3의 성격 규명을 위한 도내 각계각층 인사들이 참여하는 제주4·3 범도민 토론회를 제안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주4·3 진실을 위한 도민연대(준비위원회)는 지난1월 17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4·3의 성격 규명을 위한 도내 각계각층 인사들이 참여하는 제주4·3 범도민 토론회를 제안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울러 김 공동대표는 4·3 특별법 개정안도 거세게 비난했다. 그는 "4·3 특별법 개정안은 역사적 사건의 성격을 법으로 규정해 좌파권력의 뜻을 국민에게 강요하고 이에 따르지 않으면 처벌까지 받게 하는 악법"이라며 지적했다.

이어 "국정 역사교과서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고 비판하는 사람들이 4·3과 관련해서는 정부보고서의 역사 해석을 강요하고 있다"면서 "4·3사건 명칭을 4·3 반란사건으로 변경하고, 전수조사를 통해 정확한 피해자 수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4·3 진실연대는 오는 6월까지 제주 4·3도민 진실보고서를 편찬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4·3도민 진실보고서에는 4·3사건을 '남로당 공산주의자들의 건국 반대 폭동이자 반란이며 진압과정에서 무고한 양민의 피해가 발생한 사건'으로 규정하고 관련 근거를 명확히 제시할 예정이다.

이민정 기자 lee.minjung2@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