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홍준표 “북미정상회담, 지방선거 치르고 해야…의제 정해 7월 이후 적당”

중앙일보

입력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변선구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변선구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오는 5월 예정인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결코 북핵을 정당화되는 그런 회담이 되어서는 안 되며 6월 이전에는 열려서 안 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30일 장제원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홍 대표가 제임스 김 주한미국상공회의소 회장을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이 말한 뒤 “세부적이고 정치적으로 밀도 있게 의제라든지 절차 등을 정비해서 7월 이후에 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홍 대표는 “지방선거를 치르고 나서 해야지 미국이 문재인 정권에 이용 당해서는 안 된다”며 “따라서 사실상 6월에 열려서는 안 되며 반드시 핵 폐기까지 관철되는 회담이 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홍 대표는 문재인 정권을 겨냥해 “국제사회에서는 북 제재와 압박을 가하고 있는데 사실상 (대북제재를) 풀어주는 것이 안타깝고, 한탄스럽다”며 “북한 정권은 3대에 8번 거짓말을 하는 데 9번째 거짓말이 될 수 있다”고도 주장했다.

미국과의 관계에 대해 홍 대표는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군사동맹과 경제 동맹”이라며 “이 관계에 금이 가는 일은 결코 있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박광수 기자 park.kwangs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