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시민 “장제원, 전방 향해 무조건 갈겨 댄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JTBC '썰전']

[사진 JTBC '썰전']

경찰의 울산시청 압수수색과 관련해 경찰을 상대로 ‘미친개’ 발언을 해 논란을 빚은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에 대해 유시민 작가가 ‘전방을 향해 무조건 갈겨대는 꼴’이라고 표현했다.

“대변인은 원래 저격수”

[사진 JTBC '썰전']

[사진 JTBC '썰전']

29일 방송된 JTBC ‘썰전’에 출연한 박형준 교수는 “정치는 말을 제대로 하는 것에서 시작되는 것인데, 요즘 자유한국당 지도부를 보면 말은 거칠고 정치력은 없다. 늪에 빠지는 것 같다”고 입을 열었다.

그러자 유 작가는 “나는 ‘개밥 주는 남자’ 찍는 줄 알았다. 다 개 얘기해서”라고 농담한 뒤 “경찰이 정권의 사냥개고, 광견병에 걸려 야당을 막 괴롭힌다. 그러니 몽둥이로 패야 한다는 논리를 폈기 때문에 모든 경찰관이 격분한 것”이라고 봤다.

그는 “대변인은 원래 저격수다. 막 갈기는 게 아니고 한 발을 딱 쏴서 맞히고자 하는 표적에 정확하게 들어가게 맞춰야 한다”며 “장 수석대변인은 총을 들고 선봉에 나가 전방을 향해서 무조건 갈겨대는 거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니까 총탄이 민가 유리창도 깨고, 관공서에도 들어가고, 길 가는 사람도 맞고. 그렇게 되니 사람들이 가만히 있겠나”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귀하가 한 행동은 정략적인 목적을 갖고 경찰권을 오남용해 야당을 탄압하는 것입니다. 탄압한다는 오해를 만들어낼 수 있으니 경거망동을 중단하고 수사를 할 거면 선거가 끝나고 하십시오’라고 울산경찰청장으로 정확한 공격 타깃을 맞췄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를 들은 박 교수는 “이거 그대로 써서 장 대변인에게 갖다 주면 좋겠다”고 맞장구쳤다.

“수사엔 문제 많아” vs “영장 발부는 법원이 한 것”

[사진 JTBC '썰전']

[사진 JTBC '썰전']

그러나 박 교수는 울산 경찰의 수사 자체에는 문제가 많다고 봤다. 그는 “지방선거가 얼마 남지 않은 현시점에서 수사를 하려면 혐의가 분명해야 정치적 오해의 소지가 없는 법”이라며 “현재까지 나온 내용을 보면 혐의사실이 분명히 드러난 것도 없는데 압수수색을 해 큰 정치적 사건이 돼버렸다”고 말했다.

그러자 유 작가는 “압수수색을 했다는 건 법원이 영장을 발부했다는 뜻”이라며 “경찰이 검찰에 영장청구를 했고, 검찰이 법원에 영장신청을 했고, 법원이 영장 발부를 해 압수수색을 한 거다. 법원이 영장을 막 발부하지 않는다”고 맞섰다.

이에 박 교수는 “혐의가 있어 압수수색을 했으면 피의자를 소환해야 하지 않나. 압수 수색을 한 지 일주일이 지나도 소환을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장 수석대변인은 28일 페이스북에 “제 논평은 경찰 전체를 대상으로 한 논평이 아니라 울산경찰청장을 비롯한 일부 정치경찰을 명시한 논평이었다. 저는 경찰을 사랑한다”며 사과했다.

그러나 일선 경찰의 공분은 가시지 않고 있다. 퇴직경찰관 150만명을 회원으로 둔 대한민국재향경우회는 성명을 내고 “장 의원은 진정한 사과만이 이번 사태를 해결할 수 있음을 직시하고 제대로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퇴직경찰관 단체인 무궁화클럽과 민주경우회, 경찰개혁민주시민연대 등도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한국당과 장 의원은 전국 경찰에게 사과하고 즉각 대변인을 사퇴하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가영 기자 lee.gayoung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