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북중 회담에 여 “긍정적 영향” vs 야 "대통령 사막 즐길 때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 국가주석과 회담을 한 사실이 뒤늦게 공개된 28일 여야의 반응은 엇갈렸다. 더불어민주당은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한 데 반해 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한가롭게 사막체험이나 하고 즐길 시간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지난 25일부터 28일까지 중국을 비공개 방문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을 가졌다. 김 위원장은 부인 리설주와 함께 중국을 방문했으며, 북중정상회담과 연회 등 행사에 참석했다. [AP=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지난 25일부터 28일까지 중국을 비공개 방문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을 가졌다. 김 위원장은 부인 리설주와 함께 중국을 방문했으며, 북중정상회담과 연회 등 행사에 참석했다. [AP=연합뉴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에서 “한반도 정세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한다”며 “북·중간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인 논의와 주변국과의 협력의 길을 여는 생산적 회동이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북·중 정상회담 성사 배경에 대해서도 “남북정상회담 성사가 북미정상회담 합의를 끌어내고 다시 한반도발 세계 평화를 향해 동북아 국가 간 도미노 연쇄반응 일으켰다”고 평가했다.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 비판에 초점을 맞췄다. 홍준표 당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핵무기 하나로 한국과 미국을 농단하고 이제 중국까지도 농단하고 있다”며 “그 출발이 문재인 정권의 한반도 운전자론이다. 운전면허도 없는 문 정권이 어슬픈 운전으로 운전대는 김정은에게 넘겨주고 뒷좌석에 앉아 그냥 핵무기쇼를 구경만 하면서 자신들이 운전하고 있다고 강변하는 모습이다”고 썼다. 홍 대표는 “역사의 죄인이 될 것”이라도 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트럼프 행정부도 국가안보 보좌관에 강경 매파인 볼턴을 임명하며 북미회담을 앞두고 북한이나 미국이나 서로 만만치 않게 준비하는 대목”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한가롭게 사막 체험이나 하고 즐길 시간이 아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남북정상회담을 준비하면서 김정은도 울고 갈 주사파의 상징인 임종석 비서실장을 준비위원장으로 내세운 것과는 사뭇 대조되는 상황”이라며 “미국, 북한 모두 초긴장 신중 모드로 일관하는 마당에 우리만 너무 들떠있는 건 아닌지 냉정히 돌아봐야 한다. 뜬구름에 장밋빛 전망으로 일관할 일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에서는 신중한 반응이 나왔다. 박주선 공동대표는 “중국이 (북한의) 후견인 내지 조정자로서 역할을 하게 되면 남북ㆍ북미 정상회담의 향방과 결과에 대한 예측이 지극히 어려워진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며 “중국의 개입 또는 조정 상황에서 그 어느 때보다 치밀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장밋빛 예측을 하고 성과를 미리 홍보하는 양상을 보이는데 이것은 대단히 잘못됐다”고 평가했다.

발언하는 박주선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왼쪽 두 번째)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발언하는 박주선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왼쪽 두 번째)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승민 공동대표도 “김 위원장이 시진핑 주석이 만난 목적은 남북, 미북 정상회담이 시작되기도 전에 중국을 움직여 대북 제재와 압박 수위를 낮추려는 의도를 가진 것으로 판단된다”며 “중국이 제재와 압박 수위를 낮추면 비핵화 목표는 멀어지고 북한도 핵미사일 완성 시간을 벌게 된다는 점에서 큰 우려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귀국 즉시 중국과 접촉해 진상을 파악하고 미국과 대화를 통해 전략 수입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민주평화당 조배숙 당 대표는 이날 당 회의에서 “남북,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김 위원장이 밖으로 나왔다는 것 자체만으로 긍정적 평가를 할 수 있다”면서도 “북·중 밀착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우리 정부 노력에 역기능으로 작용할 수 있다. 정부는 모든 가능성 열어놓고 주변국 움직임이 비핵화 평화에 순기능 작용하도록 모든 외교 역량을 집중할 것 당부한다”고 말했다.

안효성 기자 hyoz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