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KB금융, 노조 추천 사외이사 또 무산…국민연금 '반대'

중앙일보

입력

KB금융지주 노동조합이 추진해 온 근로자 추천 이사제가 또 한 번 무산됐다.

권순원 교수 사외이사 선임 부결…찬성 4% #지난해 찬성했던 국민연금도 돌아서 "검증 안돼"

KB금융은 23일 주주총회에서 KB국민은행 노조 및 KB금융 우리사주조합이 주주제안으로 추천한 '권순원 사외이사 후보 선임' 안건을 상정했다. 찬성률은 4.23%에 그쳐 부결됐다. KB금융은 지난해 11월에도 노조가 추천한 하승수 변호사를 사외이사에 선임하는 안건을 상정했지만 무산됐다. 당시 찬성률은 13.73%로 최대주주인 국민연금(9.68%)이 찬성했었다. 하지만 이번 주총에서 국민연금은 반대로 돌아섰다. 주총에 참석한 한 소액주주는 "검증되지 않은 인물"이라고 반대 의사를 드러내기도 했다.

KB금융지주 윤종규 회장. [연합뉴스]

KB금융지주 윤종규 회장. [연합뉴스]

앞서 KB금융 이사회는 공시를 통해 노조가 주주 제안한 사외이사 선임 안건에 반대 의견을 표하기도 했다. 이날 윤종규 KB금융 회장은 "이사회가 공시로 반대 의견을 표한 데 대해 본인이 영향을 미쳤다는 시각도 있는데 본인은 표결에 참여하지 않았다"며 "앞으로도 주주 전체 이익 제고에 도움이 되는 주주제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노조가 제안한 다른 안건도 모두 부결됐다. 공직·정당 활동을 한 사람은 3년 이상 이사로 선임할 수 없도록 하는 내용(낙하산 방지)과 사외이사 후보추천위원회는 사외이사만으로 구성한다는 내용(윤 회장의 사추위 참여 제한)을 정관에 못 박자는 안건이다. 찬성률은 각각 4.29%, 31.11%로 모두 가결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 앞서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인 ISS가 노조가 제안한 안건에 모두 반대 의견을 제시하면서 외국인 주주에게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KB금융의 외국인 지분율은 70%에 이른다.

KB금융은 이날 선우석호, 최명희, 정구환 등 신임 사외이사 3명을 선임했다. 임기는 2년으로 1년 단위로 연임할 수 있다. 재선임된 사외이사는 유석렬, 박재하, 한종수 등 3명으로 임기는 1년 남았다.

이새누리 기자 newworld@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