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생민이 퍼스널브랜딩에서 '그뤠잇'한 이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오래] 정혜련의 영원한 현역(13)  

미투 운동(#METOO). [사진제공=픽사베이]

미투 운동(#METOO). [사진제공=픽사베이]

요즘 뜨거운 사회적 이슈인 ‘미투’에서 더 큰 배신감을 느끼는 것은 평소 정치인, 방송인, 연예인들의 이미지와 전혀 다른 행위가 천하에 드러났기 때문이 아닐까?

즉, 이미지로 먹고사는 유명인의 필수 요소인 ‘퍼스널브랜딩’에서 통일성이 결여 돼 있기 때문이다. 퍼스널브랜딩은 남에게 자신을 알리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비단 유명인에게만 국한될까? 물론 아니다. 직장인이라면 모두에게 퍼스널브랜딩이 필수인 시대이다.

퍼스널브랜딩 8가지 법칙

퍼스널브랜딩 8가지 법칙 [그래픽 정혜련]

퍼스널브랜딩 8가지 법칙 [그래픽 정혜련]

1. 전문성의 법칙

담당 분야의 지식에 대한 전문성(명확하고 단순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특정 분야에 브랜드를 집중함)

2. 지도성의 법칙
전문 분야에서 가장 실력 있는 사람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 만큼 지속적인 자기 발전과 개발

3. 독창성의 법칙 
독창적·창의적 방법으로 브랜드를 표현, 노출할 수 있어야 함

4. 개인적 특성의 법칙
장점화 할 수 있는 나의 특성을 발견. 다른 사람들을 통해 객관적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특성

5. 가시성의 법칙  
전문성과 특성 등을 보여 줄 수 있도록 노출의 빈도를 높이면서 기회를 대비하여 준비함

6. 통일성의 법칙
비공개적 상황에서도 행동을 공적 브랜드 이미지와 일치시키려고 노력함

7. 일관성의 법칙
꾸준히 브랜딩을 유지함. 참을성을 가지고 브랜드가 성장할 수 있도록 목적을 유지, 실천함

8. 선의의 법칙  
나를 성장시키면서 타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함. 신의를 인정받으며 브랜드의 영향력을 가짐

1~5는 이미 잘 아는 내용일 것이다. 또한, 비슷한 내용을 담은 책들이 시중에 많으니 참조하면 된다. 이번엔 6번부터 8번을 짚어보자.

6번 통일성의 법칙이다. 지금은 그야말로 ‘공유’의 시대라 더욱 중요한 법칙이라고 할 수 있다. 앞서 감춰졌던 유명인들의 민낯이 드러나면서, 대중은 더 큰 실망감을 느끼는 것이 통일성의 결여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김생민이 잘하는 건 통일성 '브랜딩'

알뜰 소비를 주제로 한 팟캐스트 '김생민의 영수증'으로 새 전성기를 맞이한 26년 차 개그맨 김생민. [중앙포토]

알뜰 소비를 주제로 한 팟캐스트 '김생민의 영수증'으로 새 전성기를 맞이한 26년 차 개그맨 김생민. [중앙포토]

반면에 방송인 김생민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자. 그의 경우 일단 색이 분명한 사람이다. 그런데 만약 그의 공적 브랜드가 ‘절약’으로 알려져 있는데, 정작 비공개적 상황에선 흥청망청 생활한다면 어떨까? 지금 인기를 끌고 있는 프로그램인 영수증은 이전에 힘들게 살았던 김생민의 색이 뚜렷하게 나오는 방송이라 더욱 의미가 있다.

7번 꾸준함의 능력이다. 이는 6번, 8번과도 일맥상통할 수 있는데, 선한 의도를 가지고 세상과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의 브랜딩을 염두에 둔다면 그 브랜드의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이다.

다시 김생민을 예를 들어보자. 김생민이 단순한 짠돌이가 아니라 힘든 후배들에게 긍정적인 마인드를 심어주며, 남몰래 금전적 도움을 꾸준히 주었다는 사실이 회자되면서 절약이란 브랜드가 더 빛을 발했다.

나의 지인 중 한 분은 별명이 ‘CEO 제조기’이다. 왜 그러한 이름이 붙었을까. 이유는 그가 가르쳤던 많은 후배를 글로벌회사의 CEO로 배출했기 때문이다. 물론 직장 내에서는 독보적인 실력과 성과를 인정받고 있는 데다 늘 열정이 넘치는 스타일인 그에게서 배운다는 것이 절대 녹록하지는 않다. 하지만 힘듦과 성장은 비례해서 인지 그의 가르침은 CEO로 성장하는 토대가 되었다.

그를 상사로 모셨던 사람들은 현재 잘 나가는 글로벌 CEO고, 그가 없었다면 그런 자리가 없었을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올해로 ‘이순’의 나이에도 대기업의 CEO 자리로 이직해 후배들에게 건재함을 과시하고 있다.

앞서 언급한 브랜딩의 요소 중에서 ‘전문성’과 ‘지도성’ 또 후배들까지도 사회적으로 성공시키는 선한 영향력인 ‘선의의 법칙’이 그가 지니고 있는 특장점들이다.

만약 나의 퍼스널브랜딩을 위해 나의 색깔이 잘 드러나는 능력으로 누군가를 도우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 한 번쯤 이러한 구체적인 고민을 해보아도 좋을 것 같다.

※참고정보: 경력관리에 유용한 사이트

· 경력관리 사이트
한국경력개발진흥원 (http://www.cdkorea.org/)
링크드인 (https://www.linkedin.com)
비즈니스피플 (https://www.businesspeople.co.kr/)
코치잡[컨설팅] (https://coachjob.net/)

· 강의 · 강연
테드 (http://www.ted.com/)
세바시 (https://www.youtube.com/user/cbs15min)
강연 100℃ (http://www.kbs.co.kr/1tv/sisa/100do/view/vod/index,1,list1,3.html)
매일경제 전국민 지식나눔 [생애설계편] (http://tv.naver.com/mkshare4/clips/recent)
알파코 (http://www.alpaco.co.kr/)
서울유니에듀 (https://www2.u-uniedu.com/)
휴넷 (http://www.hunet.co.kr/)

· 학습기관
KMA 한국능률협회 (http://www.kma.or.kr/)
IGM 세계경영연구원 (http://www.igm.or.kr/)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nCham/Service/Main/appl/Main.asp)
피에스아이컨설팅 (http://www.psi.co.kr/)
한국생산성본부 (http://www.kpc.or.kr/)

정혜련 HiREBEST 대표 nancy@younpartners.com

비트코인의 탄생과 정체를 파헤치는 세계 최초의 소설. 금~일 주말동안 매일 1회분 중앙일보 더,오래에서 연재합니다. 웹소설 비트코인 사이트 (https://www.joongang.co.kr/issueSeries/1020)

비트코인의 탄생과 정체를 파헤치는 세계 최초의 소설. 금~일 주말동안 매일 1회분 중앙일보 더,오래에서 연재합니다. 웹소설 비트코인 사이트 (https://www.joongang.co.kr/issueSeries/1020)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