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정은 “미국 원하는 비핵화 가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사단이 백악관에서 방북 결과를 설명하며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미국이 원하는 비핵화’를 언급했다고 정부 핵심 관계자가 11일 전했다.

정부 측 “김, 특사단에 의사 내비쳐”

이 관계자는 “지난 8일(현지시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설명한 방북 결과에는 김정은이 ‘미국이 원하는 비핵화도 논의할 수 있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었다”며 “북한이 진짜 핵 폐기에 나설지 이제부터 지켜봐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다른 정부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당장 김정은을 만나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남북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의지를 다시 확인한 뒤 철저한 준비를 거쳐 만나는 게 좋겠다는 한국 측의 설득에 따라 북·미 정상회담을 5월로 잡은 것”이라고 전했다.

이는 김정은이 완성된 핵무력을 인정받은 뒤 추가적인 핵·미사일 개발을 중단하는 선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는 게 아니라 북·미 수교 등을 통해 체제 보장을 전제로 핵 폐기 담판을 할 수 있음을 알린 것이다. 하지만 특사단에 체제 안전 보장을 비핵화의 조건으로 명시했던 북한이 향후 새로운 조건을 꺼내 들 가능성이 있는 데다 한·미가 요구하는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CVID) 핵 폐기와는 다른 주장을 할 수 있다는 신중론도 계속되고 있다.

관련기사

권호 기자 gnom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