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AIㆍ빅데이터ㆍ블록체인 등 신기술 관세행정에 도입

중앙일보

입력

관세청이 4차산업 혁명에 대비해 인공지능(AI)이나 빅데이터, 블록체인 같은 신기술을 관세 행정에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관세청, 전국세관장회의 개최 #4차 산업혁명 신기술 관세 행정 도입 #김동연 부총리, "“보호무역 확산에 따라 수출하기 좋은 통관 환경 구축해야"

관세청은 7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김영문 관세청장 및 관세청 간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본부세관에서 전국세관장회의를 열었다.

부산본부세관 전경 ⓒ News1 DB

부산본부세관 전경 ⓒ News1 DB

김 청장은 “무역량이 급증하고 전자상거래가 증가하는 등 무역거래 형태가 복잡화되는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의 관세 행정 도입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세청은 이를 위해 ①빅데이터 기반 위험관리 ②AI 통관검사 ③블록체인 활용 통관 물류 혁신 ④사물인터넷(IoT) 관세 행정 플랫폼 구축 ⑤지능형 폐쇄회로(CC)TV와 드론을 활용한 입체적 종합감시체계 구축 등의 5대 전략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관세청은 빅데이터 정보 활용을 통해 우범성 패턴을 분석해 위험 선별의 적시성과 정확도를 제고할 방침이다. 또 AI 전자통관심사 시스템 구축을 통해 고위험 물품에 대한 통관심사 및 검사를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수출입 물류 공급망 주체를 블록체인 기술로 연결하는 정보망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실시간 정보공유를 통해 무역금융사기, 밀수 등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게 관세청의 판단이다.

관세청은 또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을 기반으로 빅데이터 클라우드, AI 통관심사ㆍ검사, 물류공급망 블록체인 등을 IoT로 연결한 관세 행정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 통합항만관제 시스템ㆍ감시정의 기존 인프라와 지능형 CCTV, 드론의 신기술을 융합해 안전한 공항만 국경감시 체제도 갖춘다.

관세청은 이날 안전한 국경관리를 위한 신기술 융합 국경감시 시연도 실시했다. 선박의 경우 통합 항만감시시스템을 통한 운항 이상 선박 파악과 드론ㆍ감시정을 동시 활용한 이상 선박 추적을 시연했다. 차량에 대해선 항만 CCTV를 통한 차량 이동 경로 추적, 드론을 활용한 보세운송 중 무단반출 장면 파악과 이를 통한 현장 검거를 실제상황과 동일하게 진행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치사에서 “기업의 수출입 활동 지원하고 위험 물품 반입을 방지해 국민을 보호하는 관세청의 역할이 중요하다”라며 “적극적으로 기업의 의견을 수렴하고 수요자의 입장에서 통관분야 제도를 점검해 국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규제 개혁과 혁신을 해달라”고 주문했다.

 김 부총리는 또 “위해 수입 물품의 철저한 차단을 통한 국민 안전 확보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과학적 위험 선별기능 강화와 4차 산업혁명 관련 첨단기술을 활용한 관세국경 감시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라며 “최근 보호무역 확산에 따라 수출하기 좋은 환경 조성과 세관 간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해외 진출기업의 통관 애로 해소도 강화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세종=하남현 기자 ha.namhyu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