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카메라는 애플이 못 따라가" 갤럭시S9에 쏟아진 호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MWC 2018] 디자인 혹평에서 웃었던 애플, 카메라 호평 속 갤럭시S9 웃을 수 있을까

  “기술이 아닌 사람이 세상을 바꿉니다.”
25일 오후 6시(현지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 복합전시장 갤럭시S9 공개 행사 무대에 선 고동진 삼성전자 사장은 이렇게 말했다. IT 기업인 삼성전자가 기술보다 사람을 강조한 건 카메라 혁신 때문이었다. 이날 1시간 동안 진행된 공개 행사의 절반은 카메라 혁신을 설명하는데 할애했다.

아이들이 뛰어노는 장면과 애완동물의 행동 등을 갤럭시S9으로 촬영한 사진을 보여줬다. 갤럭시S9에는 초당 960프레임을 촬영할 수 있는 ‘수퍼 슬로우 모션’ 이미지 센서가 탑재돼 초고속 촬영이 가능하다.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중 여러 차례 TV 전파를 탄 선수들의 느린 움직임을 담은 모습이 바로 이 기술을 활용한 것이다.

갤럭시S9으로 AR 이모지를 만드는 모습. 얼굴 특징을 인식해 영화 속 아바타처럼 만든다. [사진 강기헌 기자]

갤럭시S9으로 AR 이모지를 만드는 모습. 얼굴 특징을 인식해 영화 속 아바타처럼 만든다. [사진 강기헌 기자]

사람 눈의 홍채와 같이 밝은 곳과 어두운 곳에 맞춰 조리갯값을 바꿔주는 듀얼 조리개(F1.5와 F2.4) 카메라를 설명할 땐 전시장 전체 조명을 켜 밝게 만들었다. 그런 다음 조명을 껐다. 행사장에 설치된 모든 조명을 켜고 끄는 순간을 갤럭시S9으로 촬영한 사진을 화면에 띄워 즉석에서 보여줬다. 주변 환경과 관계없이 뚜렷한 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 사실을 강조한 것이다. 그런 다음 컵에 물을 따는 장면을 현장에서 수퍼 슬로우 모션 모드로 촬영해 공개했다. 물컵 위로 튀어 오르는 물방울이 보였다.

이날 행사에서 가장 큰 호응을 끌어낸 건 AR(증강현실) 성능을 강조한 장면이었다. 저스틴 데니슨 삼성전자 부사장의 소개에 따라 ‘언팩 2018’ 앱(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한 다음 행사 출입카드를 비추자 갤럭시S9이 나타났다. 스마트폰 속에 갤럭시S9이 등장하자 관객들이 “와”하며 환호성을 질렀다.

증강현실을 통해 갤럭시S9으로 변신한 행사 출입카드. [사진 강기헌 기자]

증강현실을 통해 갤럭시S9으로 변신한 행사 출입카드. [사진 강기헌 기자]

삼성전자는 이날 갤럭시S9 공개 행사에서 사용자 경험(UX)을 강조했다. 조너선웡 삼성전자 마케팅 담당은 갤럭시S9에 탑재된 ‘AR 이모지’를 이용해 셀카로 인터넷 메신저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아바타를 만들었다. AR 이모지는 눈ㆍ코ㆍ입 등 100개 이상의 얼굴 특징을 인식해 영화 속 아바타처럼 자신과 닮은 캐릭터를 만들어준다.

카메라가 사용자의 눈을 사로잡는다면 듀얼 스피커는 귀를 사로잡았다. 2016년 인수한 하만의 오디오 브랜드 AKG가 다듬은 듀얼 스테레오 스피커를 갤럭시S9에 장착한 것도 눈에 띄었다. 듀얼 스피커는 갤럭시 시리즈 중 최초로 탑재됐다. “갤럭시S8보다 1.4배 음질이 향상됐고 돌비 애트머스를 장착해 서라운드 효과도 또렷해졌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갤럭시 S9의 언팩 행사는 삼성 공식 채널뿐만 아니라 행사에 참여한 미디어 관계자의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등 SNS를 통해 전 세계에 실시간으로 중계됐다. 무수한 루머 속에서 갤럭시 S9의 출시를 기다려 온 이들이 바르셀로나의 현장을 생생하게 지켜보며 즉각적으로 평을 남기기도 했다.

삼성 모바일 미국 공식 트위터 채널은 공개와 함께 설문조사를 했다. 2200여명이 참여한 25일(현지시각) 현재 색깔을 묻는 질문에 이번에 추가된 새로운 색상인 라일락 퍼플(24%)보다 기존의 미드나잇 블랙(51%)이 더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가장 선호하는 기능을 묻는 질문에는 7200여명이 참여했는데 초당 960프레임을 찍을 수 있는 수퍼 슬로모(30%)와 듀얼 조리개(32%)가 박빙이다. 다수의 SNS 이용자들은 카메라 기능보다 스테레오 스피커에 더 관심이 간다는 대답을 남기기도 했다.

갤럭시S9 공개 행사에 참석한 해외 취재진들. [사진 강기헌 기자]

갤럭시S9 공개 행사에 참석한 해외 취재진들. [사진 강기헌 기자]

전 세계의 소비자들은 대체로 이번 공개된 갤럭시 S9을 애플과 견줘보고 있다. 애플 아이폰X는 디자인 혹평에도 찾는 소비자들이 줄지 않았다. 애플 팬들은  “애플도 카메라가 좋다. 이 정도로 비교는 힘들다” “기능이 너무 넘쳐서 사용하기 오히려 불편한 것 같다”는 반응이었고 반대 측에선 “노치가 없는 것 자체로 갤럭시 S9이 낫다” “카메라 기술력은 애플이 따라가기 힘들다”는 의견을 냈다. 한편 이번에 가격이 공개되지 않았으나 갤럭시 S8보다는 비쌀 것이라는 추정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한 미국 네티즌은 “이번 모토인 카메라 다시 상상하다(Camera, Reimagined)가 아니라 너의 지갑을 다시 상상하다(Your wallet, Reimagend)가 될 것 같다”고 재치있는 댓글을 달기도 했다.

바르셀로나=강기헌·이정봉 기자 emck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