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성숙 네이버 대표 "댓글 정책 바꾼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21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서 열린 '네이버 커넥트 2018'에서 네이버의 정책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 네이버]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21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서 열린 '네이버 커넥트 2018'에서 네이버의 정책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 네이버]

뉴스 배치와 댓글과 관련해 조작 논란에 휩싸인 네이버가 뉴스·댓글 정책을 전면적으로 개편한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21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네이버 커넥트 2018'에서 "지난해 네이버가 수많은 정보가 유통되는 플랫폼으로서 가져야 할 책임감을 뼈저리게 느꼈다"며 "아직 구체적이지는 않지만, 댓글 서비스를 바꾸는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해 10월 네이버 고위 임원이 한국프로축구연맹 관계자로부터 뉴스 배치와 관련한 청탁을 받고 의도적으로 뉴스를 재배치한 사실을 인정하고 사과한 바 있다. 이해진 네이버 창업자도 같은 달 국회 국정 감사에 처음으로 출석해 "굉장히 심각한 문제"라며 고개를 숙여야 했다.

이어 지난해 연말부터는 네이버 뉴스 속 댓글의 노출 순위와 내용이 매크로 프로그램과 같은 소프트웨어로 조작되고 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네이버는 지난달 이 사안에 대해 경찰 수사를 의뢰했고 현재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가 조사하고 있다.

한 대표는 댓글 조작 문제에 대해 "경찰에 수사 의뢰를 했기 때문에 결과를 기다려야 한다"면서도 "댓글과 관련한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정치 기사와 일반 기사의 댓글 패턴, 사용성이 다르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정치권 등 일각에서 제기하는 정치 기사의 댓글 조작 가능성에 대해 언급한 것이다.

한 대표는 "과거에 댓글 서비스는 뉴스와 일대일 관계였다면 최근에는 기사 내용과 관계없는 문제를 논의하는 토론장으로 바뀌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21일 네이버의 '주요뉴스'에 올라온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선임고문의 방한 기사에는 기사와 아무 상관 없는 정치적인 댓글이 모두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었다.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하거나 미국을 조롱하는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한 대표는 "현재 댓글을 달 수 있는 개수에 제한을 두는 등 여러 장치가 있지만, 이 숫자가 적절한지도 다시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네이버는 댓글의 부정한 사용을 막기 위해 한 계정당 하루에 달 수 있는 댓글을 20개로 제한하고 있다.

네이버는 조만간 새로 발표하는 새 뉴스·댓글 정책에 외부 전문가, 이용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는 입장이다.

한 대표는 "댓글을 포함해 뉴스 편집 등 운영에 관한 부분을 알고리즘으로 풀어내겠다"며 "뉴스 편집 담당자들이 개입할 수 있는 여지를 원천적으로 없앨 수 있는 구조를 짜고 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뉴스 배치 정책에 대한 알고리즘을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검증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한 대표는 "올해 네이버의 신뢰도가 당장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플랫폼의 신뢰도를 회복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2015년에 처음 열린 '네이버 커넥트'는 네이버가 각종 사업 파트너들을 초청해서 향후 사업 전략을 발표하는 자리다. 지난해에는 네이버의 뉴스 재배치와 골목 상권 침해 논란 때문에 제때 열리지 못했다.

하선영 기자 dynamic@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