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북한 올림픽 참가 경비 29억 지원 … 김여정 체류비는 따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주재하고 있다. [우상조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주재하고 있다. [우상조 기자]

북한이 평창 겨울올림픽에 참가하는 비용과 관련해 정부가 28억6000만원을 지원하는 안이 14일 의결됐다. 이 금액은 남북협력기금에서 집행된다. 정부는 이날 조명균 통일부 장관 주재로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를 열고 해당 지원안을 심의·의결했다. 교추협이 의결한 금액 중 사상 최대 규모다.

입장료만 10억원, 부산 AG의 2배 #남북협력기금 집행 금액 중 최대 #김영남 등 고위급 대표단 비용은 #남북 회담 예산 사용해 따로 부담

이번에 의결된 28억6000만원은 북한 응원단, 태권도 시범단, 기자단, 삼지연관현악단 등의 방한 일정에 소요된 경비다. 이번 지원은 지난 1월 남북 고위급 회담 및 실무회담에서 우리 정부가 북한의 대표단 파견과 관련해 편의 제공을 하기로 합의한 데 따른 것으로, 남북협력기금법 제8조에 근거해 의결했다고 통일부는 밝혔다.

그동안 북한 선수단·응원단에 대한 지원액은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 당시 13억5500만원이 최대 규모였다. 이번에 액수가 두 배 이상 뛴 이유에 대해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올림픽 경기장 입장료가 많이 나가기 때문”이라며 “입장료에만 약 10억원이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이외에 숙식비가 12억원, 수송비가 1억원 정도로 책정됐다. 백 대변인은 “선수단 규모는 작지만 응원단이나 예술단(삼지연관현악단) 등의 인원이 많아 편의 제공 비용이 많이 들었다”고 말했다.

해당 금액은 평창올림픽조직위원회와 대한체육회, 세계태권도연맹 등 행사 주관기관 및 단체에 지원된다. 백 대변인은 “사후 정산 방식이기 때문에 실제 집행금액은 이보다 줄어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이번 지원금액엔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장의 사전답사 방한 체류비(1월 21~22일)와 북한 선수단 선발대 방한 경비(1월 25~27일) 2700만원은 빠졌다. 또 지난 9~11일 방한한 북한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 등 고위급 대표단의 체류비용도 포함되지 않았다. 백 대변인은 “고위급 대표단의 경비는 남북 회담 예산이 사용됐다”고 말했으나 구체적 금액은 밝히지 않았다. 3월 9~18일 평창 패럴림픽에 참가하는 북한 선수단 약 150명에 대한 지원금액도 추가 의결해야 한다.

한편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이날 오후 추궈훙(邱國洪) 주한 중국대사와 마크 내퍼 주한 미국 대사대리를 연이어 만나 북한 고위급 대표단의 방한 결과를 설명했다. 면담에서 천 차관은 내퍼 대사대리에게 “평창올림픽이 평화올림픽으로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은 미국 정부에 감사 인사를 전했다”고 통일부는 밝혔다. 내퍼 대사대리는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 과정에서 한·미 정부가 보인 긴밀한 협력을 높이 평가했다”고 말했다.

전수진 기자 chun.suj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