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라이프 트렌드] 비수술 치료로 환자 부담 최소화 척추질환 명품 병원 반열 올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5면

일산 든든한병원
퇴행성 척추질환에서 치료 가능 여부가 중요한 시대는 지났다. 의학 기술이 발전하면서 웬만한 척추질환은 치료할 수 있다. 이젠 얼마나 적정한 치료를 하느냐가 좋은 병원을 결정하는 잣대다. 환자의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통증, 회복 속도, 재발률을 개선하는 것이 치료 질을 좌우하는 관건이다. 의료진의 풍부한 임상 경험, 활발한 협진 시스템, 치료 후 관리체계, 최신 시설이 전제 조건이다. 든든한병원(경기도 일산시 덕이동)은 이들 요소를 고루 갖춘 척추질환 분야의
명품 병원으로 꼽힌다.

비수술 1만 회, 수술 5000회 돌파 #분야별 전문의 8명 협진시스템 #양압수술실 3개 등 최첨단 시설

척추는 우리 몸의 대들보다. 신체 하중을 떠받치면서 몸이 구조적으로 안정되도록 유지한다. 척추에 문제가 생기면 결과는 심각하다. 관절 건강에 그치지 않는다. 통증이 생기면 거동이 불편해지고 운동량이 급격히 줄어든다. 하체 근육이 감소하면서 면역력도 떨어진다. 자세가 불안정해져 낙상 위험이 커진다. 통증이나 마비로 인한 삶의 질 저하는 말할 것도 없다. 신체 건강이 연쇄적으로 무너지는 셈이다. 따라서 척추질환은 되도록 조기에 환자에게 부담이 가지 않도록 필요한 만큼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밀 검사 통해 최적 치료법 선택

미세 현미경으로 척추질환을 수술하는 모습.

미세 현미경으로 척추질환을 수술하는 모습.

든든한병원은 비수술 치료를 최우선으로 고려한다. 환자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한때 디스크(추간판탈출증), 척추관협착증 등 퇴행성 척추질환 치료는 수술이 필수인 때가 있었다. 째고 깎는 수술 과정에서 조직이 손상돼 회복이 더디고 수술 후 경과도 좋지 않았다. 이젠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최소 침습 방식으로 치료하는 비수술 치료로 웬만한 환자는 치료할 수 있다.

든든한병원 의료진은 척추질환자가 병원에 오면 우선 정밀 검사를 진행한다. X선, 자기공명영상촬영(MRI) 등 검사를 통해 환자의 상태와 병변을 확인한다. 환자 상태가 경미하면 약물·물리 치료와 재활로 자연 치유를 최대한 도모한다. 초기 디스크 환자는 이들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원상태로 회복한다. 이보다 통증이 있거나 이들 보존적 치료로도 낫지 않으면 환자에 따라 신경차단술을 시행한다. 스테로이드와 항염 약물 등이 포함된 주사 치료다. 일상생활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통증을 줄여줘 환자가 체감하는 효과가 크다.

통증이 심한 환자의 경우에는 고주파수핵성형술을 고려한다. 지름 1㎜ 정도의 가는 바늘을 환부에 찔러 넣은 뒤 신경을 누르는 디스크의 튀어나온 부분을 고주파 열로 수축시키는 치료다. 통증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신경 압박을 풀어주기 때문에 환자는 통증에서 벗어날 수 있다. 염증이 문제가 되는 경우엔 가느다란 바늘로 약물을 주입하는 신경성형술을 진행한다. 든든한병원 김진만 원장은 “척추질환자는 수술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과 두려움을 갖는 경우가 많지만 요즘에는 정상적인 조직을 최대한 보호하면서 통증을 줄여주는 다양한 비수술적 치료가 있다”며 “따라서 두려움 때문에 치료를 미루지 말고 되도록 발병 초기에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비수술 치료는 환자 상태에 맞는 최적의 치료법을 선택·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치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어서다. 풍부한 임상 경험이 좌우하는 부분이다. 김진만 원장은 비수술 치료를 1만 회 이상 집도한 전문가다. 척추수술 경험은 5000회가 넘는다. 외과계 의사에게 임상 경험은 곧 실력을 의미한다. 그만큼 많은 환자를 경험했기 때문에 환자 상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영상이 담아내지 못한 부분을 읽을 수 있다는 의미다. 이는 최선의 치료법을 적용해 우수한 치료 성적으로 이어지는 바탕이 된다.

그렇다고 수술만 고집하는 건 아니다. 심한 척추질환자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이들에게 무리하게 비수술적 치료를 하면 효과를 보기 어렵다. 김 원장은 “수술은 꼭 필요한 경우에는 이뤄져야 한다”며 “비수술적 치료로 환자가 호전되지 않으면 최종적으로 수술을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다만 단계별 치료 없이 바로 수술을 진행하면 과잉치료가 될 가능성이 클 뿐 아니라 환자에게도 육체적·심리적 부담만 줄 뿐”이라고 강조했다. 김 원장이 평소 강조하는 진료 철학이다.

종합건강검진·재활운동센터 운영

병원의 시스템과 시설도 우수한 치료 결과를 결정하는 요소다. 든든한병원은 우수한 협진 시스템을 갖췄다. 김진만 원장을 포함한 신경외과 전문의(2명) 외에도 정형외과 전문의(3명),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1명), 내과 전문의(1명), 영상의학과 전문의(1명) 등 8명의 각 분야 전문 의료진이 정확한 진단과 최선의 치료법을 고민한다. 여러 의료진이 한 명의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고민하고 활발하게 논의하는 과정에서 최적의 치료법이 도출된다.

든든한병원은 최선의 진료를 위한 하드웨어도 갖췄다. 총 138 병상 규모에 MRI와 컴퓨터단층촬영(CT) 등 첨단 진단기기와 3개의 양압수술실을 확보했다. 양압수술실은 수술·시술 중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꼭 필요하지만 개인병원이 갖추기 쉽지 않은 시설이다. 여기에 ▶진단검사의학과 ▶동맥경화검사실 ▶체열진단실 ▶골밀도검사실 ▶유방촬영실 ▶자궁경부암검사실 ▶위·대장내시경검사실 등 종합건강검진센터를 마련하고 물리치료실과 특수치료실, 재활운동센터도 운영하고 있다. 김 원장은 “우리 병원을 찾는 모든 환자가 몸뿐 아니라 마음까지 치유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라며 “이를 위해 훌륭한 의료진과 최첨단 장비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류장훈 기자(jh@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