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日 아베총리, 문 대통령에게 대사관앞 소녀상 철거 요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9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 회담을 마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위안부 합의에 대한 일본의 입장을 회담 모두에 명확하고 상세하게 전달했다”고 말했다.

위안부 합의 관련 아베 "日 입장 명확하게 전달" #회담 뒤 日기자들에게 "국가간 약속은 양국 관계의 기반" #"대화를 위한 대화는 안된다고 文대통령에 확실히 말해"

아베 총리는 회담 뒤 기자들에게 “위안부 합의는 (이를 통해 위안부 문제가)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해결된 합의이고, 국가와 국가간 약속은 양국관계의 기반(이라고 말했다)”며 “나와 문 대통령은 미래지향적인 양국 관계를 만들어야 한다는 인식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그는 평창 올림픽을 계기로 한 남북간 대화 무드에 대해 “아시아에서 개최되는 올림픽의 성공을 위해 일본도 최대한 협력할 것”이라면서도 “이 순간도 북한은 핵과 미사일 계획을 집요하게 추구하고 개발을 계속하고 있다. 이런 현실을 국제사회가 직시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화를 위한 대화는 의미가 없다고 문 대통령에게 확실히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북한의 정책을 변경하도록, 북한이 대화를 요구해오게끔 유엔 안보리의 제재 결의를 모든 가맹국이 준수하며 압력을 최대한 높여나갈 필요가 있다”며 “일본과 미국이 완전히 의견일치를 본 이 확고한 방침을 문 대통령에게 다시 확인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왼쪽)이 9일 오후 평창 블리스 힐 스테이트에서 평창올림픽 개막식 참가차 방한한 아베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왼쪽)이 9일 오후 평창 블리스 힐 스테이트에서 평창올림픽 개막식 참가차 방한한 아베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그러면서 “(한ㆍ미ㆍ일) 3개국의 강고한 협력관계는 절대로 흔들리지 않으며, 이를 북한은 확실히 인식해야 한다”며 “북한이 납치문제와 핵ㆍ미사일 문제의 해결을 위해 구체적인 행동을 취하도록 3국이 긴밀한 연계를 기초로 강력하게 압박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회담에서 아베 총리는 일본대사관앞에 설치된 위안부 소녀상에 대해 "외교관계·영사관계에 대한 빈 조약상 문제가 있다"며 철거를 요구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남북간 대화 무드에 대해 "진짜 중요한 고비는 올림픽 이후"라며 "북한의 미소외교에 눈을 빼앗겨선 안된다"고 문 대통령에게 말했다.

아베 총리는 위안부 합의 뿐만 아니라 징용 피해자 문제에 대해서도 "이미 해결된 사안"이라는 입장을 전달하며 "적절하게 대응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아베 총리는 특히 자신의 지역구인 야마구치현의 시모노세키와 문 대통령의 고향인 부산간의 교류를 언급하며 "문 대통령과 함께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만들어 가고 싶다. 그를 위해서도 위안부 합의와 징용피해자문제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부탁한다"고 했다.

  도쿄=서승욱 특파원 sswoo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