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e글중심

“학생증 가져왔어요?” 홍대에 문 연 청소년 전용 클럽

중앙일보

입력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여기 콜라 5병이요!"  술 대신 콜라를 마시며 춤을 추는 클럽이 생겼습니다. 지난달 26일 홍익대 인근에서 문을 연 청소년 전용 클럽인데요. 만 14세부터 19세까지 입장이 가능한 이 클럽은 청소년 전용 클럽이라 음주가 금지돼 있고 따로 방이 있지도 않습니다. 영업시간 역시 청소년 보호법에 따라 오후 10시까지로 제한돼 있죠. SNS를 타고 소문이 퍼지며 청소년들 사이에서는 이미 '핫플'이라는데요, '어떤 분위기인지 궁금해서' '이성 친구를 만나러' 등 그곳에 가는 이유도 다양한 듯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하지 않지만 미국, 유럽 등 해외에서는 청소년 클럽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틴 클럽’ 등의 이름으로 불리는 청소년 클럽이 보편화되어 있는 것이죠.
 일각에서는 탈선을 조장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제기됩니다. 과한 스킨십이 생길 수 있고 몰래 술 담배를 할 수 있다는 것이죠. 이에 대해 한 클럽 대표는 "직접 와보면 알 거다. 정말 건전하다"며 "10대 사망원인 1위가 자살이라는데 스트레스 풀 곳 정도는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반응했습니다.
 커뮤니티에서는 일탈로 이어지기 쉽다는 의견, 청소년들도 놀 권리가 있다는 의견 등 여러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e글중심(衆心)’이 그들의 목소리를 들어봅니다.

* 어제의 e글중심▷‘남자가 유난 떤다?’ 성적 수치심엔 남녀 없는데…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네이버블로그

"사실 잘 관리만 하면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이 들기는 합니다. DJ도 강남 클럽 DJ하고... 그냥 친구들끼리 음악 틀어놓고 춤추고 노는 곳이라고 생각 한다면 말이에요. 뭐 다른 사람들도 만나고 할 수 있겠지만, 음... 클럽이 청소년 금지인 이유는 다 이유가 있는데, 컨셉을 잘 잡아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어요. 어떤 문화의 한 흐름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청소년들은 무조건 건전하게만 놀아야해?" 라고 따지는 그런 친구들이 있다면, 청소년이니까 그래야 한다고 말해주고 싶어요. 사실 청소년이라는 시기는 평생 가는 시기가 아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누구나 어른이 되니까 말이에요. 혹시나 이것을 매개로 다른 일로 번지거나 문제가 되면 안 되겠지만, 스트레스를 푸는 노래방 같은 문화의 하나의 일종으로 생긴다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ID: 'bdsnetcom'

#다음블로그

"잘못된 성인문화에 짙게 물든 청소년들에게 애초 건전한 놀이 문화를 요구한 것이 무리인지도 모릅니다. 입시지옥 속에서 놀이문화를 찾는 아이들이 너무 제한되어 있어 그 방향을 찾지 못하는 지도 모릅니다. 학생들의 춤추고 노래하는 놀이문화 하나가 제대로 정착할 수 없는 사회에 학생들이 학교만 다녀야 한다는 것에 학생들의 힘든 모습을 생각합니다"

ID: '문상원'

#네이트판

"차라리 청소년들이 다른 곳 가서 안 좋은 짓하는 게 더 나쁜 거 아니냐,,, 모르는 곳 가서 이상하게 노는 게 낫겠어, 아님 개방적으로 니네 놀 거면 여기서 놀라고 하는 게 낫겠어? 그리고 술, 담배 하다가 걸리면 바로 퇴장 평생 블랙이고 ㅇㅇ 알바생도 많아서 감시 제대로 함 그리고 저번에 뜬 애정행각 사진은 알바생이라고 밝혀졌단다"

ID: 'ㅇㅇ'

#티스토리

"내가 간 날은 청소년들이 스킨십하고 노는 모습을 볼 수 없었지만, 인터넷 상에서 클럽 안에서 키스하고 있는 학생 커플의 모습이 논란이 됐다. 이게 왜 논란이지 싶었다. 지들끼리 좋다는데 스킨십을 못하게 할 건 또 뭐람. 나 고등학교 때 ‘이성교제’를 이유로 징계 받았던 친구들이 떠올랐다. 그땐 우리 모두 학교가 후진적이라고 욕했었는데.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청소년의 성에 대한 사회의 시각은 달라진 게 없다"

ID: '아침잠'

#다음

"청소년들의 놀거리 문화가 우린 거의 전무하다고 봐야지...아이들을 탓 할께 아니라 지독한 입시 경쟁과 쉬지 못하는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하는 어른들의 잘못인 큰 거야...무조건 색안경 끼지만 말고 사회적으로 청소년들이 쉴 수 있는 놀거리 문화를 만들어 주어야 하는 거야... "

ID: '안소니'

#네이트

"글쎄... 이런 청소년문화 자체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제기는 몰라도 청소년 전용클럽이라.... 이런 지엽적인 문제로 찬반까지 하는 건 너무 새삼스럽고 유난이지 않나? 각 그 시대별로 그런 문화들은 다 있었는데 말이야..."

ID: 'meta****'

#네이버

"청소년이면 성욕 주욕 다 통제해야 되나? 제대로 된 성교육 가르치고 피임방법 알려줘라 쟤네들이 집에 쳐박혀서 얌전하게 공부만 해야되는 것도 아니고 이걸 왜 나쁘게 보는 지 모를일"

ID: 'suma****'


정리: 윤가영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