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금강산 공연 취소” 북한 한밤 일방통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북한이 금강산에서 진행키로 했던 남북 합동 문화공연을 취소한다고 29일 밤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통일부는 “북한이 29일 오후 10시10분쯤 남북 고위급회담 북측 단장(이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 명의의 통지문을 보냈다”며 “2월 4일 금강산에서 진행키로 합의했던 남북 합동 문화공연을 취소한다는 내용”이라고 밝혔다.

“북한 내부 행사에 시비 건다” #열병식 남측 보도 문제 삼은 듯 #통일부 “북 일방적 통보 유감 #합의 사항 반드시 이행해야”

북한의 공연 취소 이유에 대해 통일부는 “북한은 ‘우리 측 언론들이 평창 올림픽과 관련해 북한이 취하고 있는 진정 어린 조치들을 모독하는 여론을 계속 확산시키고 있다’는 이유를 들었다”며 “‘북한 내부의 경축행사까지 시비에 나선 만큼 합의된 행사를 취소하지 않을 수 없다’고 언급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최근 북한이 평창 겨울올림픽 개막식 전날로 건군절을 옮기고, 대규모 열병식을 준비하는 것이 평창 올림픽에 재를 뿌릴 수 있다는 국내 언론의 비판에 불만을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통일부는 “이러한 북한의 일방적 통보로 남북이 합의한 행사가 개최되지 못한 데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어렵게 남북 관계 개선에 첫발을 뗀 상황에서 남과 북 모두 상호 존중과 이해의 정신을 바탕으로 합의된 사항은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북한은 지난 19일에도 다음 날 예정했던 현송월 삼지연 관현악단 단장의 국내 공연장 시설 점검단(선발대) 파견을 하루 앞두고 돌연 “파견을 중지한다”고 밝혔다. 그러다 20일 조명균 통일부 장관 등 정부 고위 당국자들이 언론의 추측성 보도를 자제해 달라고 요청한 지 수시간 뒤 파견하기로 입장을 바꿨다.

특히 정부는 북한의 공연 취소 통보가 선수단이나 대표단 파견으로 이어지지 않을지 주목하고 있다. 북한은 다음달 1일 선수단을 경의선 도로를 통해 방남시키겠다고 알려왔다. 또 삼지연 관현악단은 6일 내려와 8일과 11일 올림픽이 열리는 강원도 강릉과 서울에서 각각 공연할 예정이다. 북한이 이날 통지문을 보내면서 스키 합동훈련을 취소하겠다는 뜻을 밝혔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일각에선 마식령 스키장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치적인 만큼 이곳에서 진행하는 훈련은 그대로 추진하려는 게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 그러나 이번 공연 취소를 놓고 열병식을 준비하던 군부가 강한 불만의 목소리를 냈을 것이란 관측도 있다. 이에 따라 추후 한국 정부와 국내 언론의 반응을 지켜보며 단계적으로 취소 수위를 높여 최악의 경우 대표단 파견 철수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일각에선 북한이 남측의 금강산 공연 내용을 놓고 거부 반응을 보인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정부는 K팝 등 한국의 대중문화를 공연 항목에 포함시키는 방안도 검토했다. 북한은 한국의 대중가요와 드라마 등을 ‘자본주의 날라리풍’으로 규정해 배격해 왔다.

정용수 기자 nkys@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