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채인택의 글로벌 줌업] 평균 25세 젊은층이 봉기, 민생 파탄 낸 신정체제에 염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4면

채인택의 글로벌 줌업’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이란 혁명 40년, 끝나지 않은 후폭풍

이란의 테헤란 대학 구내에서 지난달 30일 한 여학생이 최루탄 연기가 자욱한 가운데 반정부 구호를 외치고 있다. 지난 5일 테헤란에서 친정부 시위대가 미국 성조기를 불태우고 있다. [AP=연합뉴스]

이란의 테헤란 대학 구내에서 지난달 30일 한 여학생이 최루탄 연기가 자욱한 가운데 반정부 구호를 외치고 있다. 지난 5일 테헤란에서 친정부 시위대가 미국 성조기를 불태우고 있다. [AP=연합뉴스]

산유국 이란의 80여개 도시에서 지난해 12월 28일부터 한 주 넘게 시위·소요 사태가 이어졌다. 외신들은 최소 21명이 숨지고 3700여 명이 군경과 정보기관 등 공권력에 체포됐다고 보도했다. 이번 사태는 지난 2009년 당시 마무드 아마디네자드 대통령의 ‘석연치 않은’ 재선 직후 벌어졌던 대규모 시위 이후 최대 규모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지난 9일 “적어도 3명의 구금자가 에빈·카리작 등 테헤란 감옥에서 구금 중 사망했다”는 현지 인권운동가들의 말을 전했다. 이들 교도소에선 2009년에도 구금자들의 폭행·강간·피살 사건이 발생했다.

원유·가스 팔아 번 천문학적 자금 #혁명 전파와 패권 추구에 쏟아 #1인당 국민소득 5000달러도 안 돼 #혁명·종교 ‘낙하산’ 이권·요직 독점 #생활고·부정부패에 민심 부글부글 #경제난으로 해외여행도 어려워져 #젊은층 중심 사회적 스트레스 심화

체제 측 입장은 너무도 다르다. 이슬람 시아파 율법학자 출신인 이란 최고 지도자 알리 하메네이와 하산 루하니 대통령은 사건 원인을 ‘외부 공작’ 탓으로 돌렸다. 루하니는 지난 9일 “이란이 계속 혼란스럽기를 바라는 ‘지역의 누군가’와 ‘시오니스트 체제’”라고 말했다. ‘지역의 누군가’는 사우디아라비아, ‘시오니스트 체제’는 미국과 이스라엘이다. 하메네이는 배후세력으로 파리에 본부가 있는 이란 반체제 조직 ‘무자헤딘에할크(MEK)’도 지목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이란인 망명자들이 지난 7일 혁명 이전 이란 국기를 들고 반정부 시위 지지집회를 열고 있다. [EPA=연합뉴스]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이란인 망명자들이 지난 7일 혁명 이전 이란 국기를 들고 반정부 시위 지지집회를 열고 있다. [EPA=연합뉴스]

관련기사

하지만 이번 사태로 구금된 사람들의 평균 나이가 25세임을 볼 때 이번 사태는 젊은층이 변화를 요구하며 봉기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 특히 시위가 루하니 대통령이 긴축 예산을 발표한 직후 시작됐다는 점은 예사롭지 않다. 시위는 애초 높은 실업률과 물가 폭등, 경기 침체 등 정부의 경제정책 실패를 규탄하면서 시작됐지만 진압이 과격해지면서 최고지도자와 기득권을 쥔 종교세력, 신정 체제 비판으로 성격이 변한 것으로 전해진다. 신정체제는 1979년 이란 이슬람 혁명의 유산이라는 점에서 이번 시위는 젊은 층이 ‘혁명체제 피로증’을 드러낸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란 당국은 시위가 진정됐다고 발표했지만 젊은 층이 체제 불만을 드러냈다는 점에서 불씨는 계속 남을 것으로 보인다.

그런 점에서 이란 혁명의 과정과 성격을 알아보는 것은 시위 사태의 본질에 접근하는 지름길이다. 마침 지난 7일은 78년 이란 혁명이 시작된 지 40년이 되는 날이다. 77년 10월 소규모 시위로 시작했던 샤(이란 군주)의 폭정에 대한 항의 시위는 이날 대규모 시위로 전국적인 ‘시민 저항운동’으로 확산했다. 민주화와 종교 세력이 서로 손잡고 힘을 모으면서 시위는 더욱 확대됐다. 78년 8~12월 대규모 시위와 파업으로 전국이 마비됐다. 국민 분노는 군경의 진압으로 막을 수 없었다. 견디다 못한 이란의 마지막 샤인 모하마드 레자 팔레비는 79년 1월 16일 마침내 망명을 떠났다. 이로써 고대 페르시아 제국부터 2500년간 유지되던 이란 군주제는 사라졌다.

새로 들어선 이슬람공화국의 헌법이 명시한 권력체계는 전 세계에 유례가 없는 것이었다. 민주선거로 뽑은 대통령과 국회의 통치를 이슬람 율법학자인 최고지도자와 헌법수호위원회가 감독하는 ‘신정 체제’다. 세속과 종교의 ‘하이브리드’ 체제다. 혁명을 주도했던 민주화 세력과 힘을 보탠 종교계가 타협한 결과다.

이란에서 반정부 시위는 일단 수그러들었지만, 원인인경제 불안과체제 불만이 여전해 언제라도 재연할 가능성이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이란에서 반정부 시위는 일단 수그러들었지만, 원인인경제 불안과체제 불만이 여전해 언제라도 재연할 가능성이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이란 국민은 혁명을 통해 ‘정의·평화·번영’을 꿈꿨지만 현실은 녹록하지 않았다. 혁명 직후인 79년 11월 4일부터 81년 1월 20일까지 1년 2개월 이상 계속됐던 테헤란 미국대사관 점거·인질 사태는 이란과 서방과의 관계 약화로 이어졌다. 인질사태 와중에 시작된 이란-이라크 전쟁(80년 9월~88년 8월)으로 8년 동안 최다 추산 50만 명의 군인이 전사하고 40만 명이 부상했으며 10만 명 이상의 민간인이 숨졌다. 경제적 손실은 5610억 달러에 이른 것으로 추산된다. 혁명과 이런 희생은 이란의 정체성 형성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이란을 가보면 거리와 모스크마다 지역 내 남녀 희생자의 사진들이 담긴 현수막이 걸린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희생자를 기리고 내부적인 단합을 꾀하고 현장이다. 이를 통해 이란에서 ‘혁명’은 ‘이슬람’보다 더욱 강렬한 단어로 자리 잡았다.

정치적 타협으로 종교 세력에 힘을 실어준 결과 이들의 요구에 맞춰 사회 전반에서 종교 통제가 이뤄졌다. 여성들은 집밖에 나설 때는 무조건 히잡을 쓰고 머리카락을 가려야 하며 몸매가 드러나는 옷도 금지됐다. 거리에선 종교경찰이 돌아다니며 이를 위반하는 사람을 경찰서로 강제 연행한다. 이란은 ‘감시와 처벌의 판옵티콘’ 같은 사회가 됐다.

이에 따라 사회적 스트레스 해소법이 은밀하게 확산했다. 이란은 겉으로는 엄숙해 보이지만 속으로는 파티의 나라로 명성이 높다. 내부적으로는 집 문을 닫아걸고 남녀가 노출이 심한 옷으로 갈아입고 DJ를 불러 춤과 음악을 즐기는 심야 파티를 몰래 여는 게 일반적이다. 외부적으로는 휴가철이면 인근 터키의 지중해 관광지 안탈리아나 외국인에겐 알코올 음료를 파는 아랍에미리트(UAE)의 두바이 등 걸프 지역의 관대한 국가로 몰려가 파티를 여는 것으로 이름 높다. 이는 사회적인 불만을 개인적으로 해소하는 배출구였다.

이란 지도자

이란 지도자

문제는 유엔 제제로 이란이 경제난을 겪으면서 리알화 가치가 폭락하자 국민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해외여행이 갈수록 어려워졌다는 사실이다. 유엔은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이란에 대해 2006년부터 경제 제재를 하다가 역사적인 ‘이란 핵합의’로 2016년 이를 중단했다. 핵합의로 이란인들은 경제가 나아지기를 기대했지만 이에 반발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집권으로 불투명한 상황을 맞고 있다. 이처럼 이란 경제가 기대만큼 나아지지 않자 300만 명이 넘는 실업자들의 불만이 가중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기존 사회 체제에 대한 불만을 품기 시작했다. 특히 ‘혁명과 종교 낙하산’들이 이권과 일자리의 노른자위를 독점하는 상황에 대해 혁명 이후 태어난 신세대인 젊은 층의 체제 불만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2009년 대선에 불만을 품은 젊은이들은 거리에서 시위를 벌이며 ‘부정선거’라고 항의했다. 이들은 그해 11월 옛 미 대사관 앞에서 열린 미 대사관 점거인질사건 기념행사에서 ‘미국에게 죽음을’이라는 전통적인 구호를 외치는 사이에서 ‘독재자에게 죽음을’이라는 구호를 외쳤다. 여성들에게 시대착오적인 복장을 강요하면서 부정부패가 만연하고 있는 신정 체제의 모순에 항의한 셈이다.

이란은 어떤 나라

이란은 어떤 나라

지난해 12월 28일부터 이란에서 전국적인 시위가 벌어진 것도 이러한 이유가 가장 큰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 젊은이들은 이란 정부가 국민의 살림살이를 돌보는 대신 혁명 이념과 이슬람 시아파의 패권을 위해 해외 분쟁에 개입해 매년 수십억 달러를 펑펑 쓰는 현실에도 불만을 터뜨렸다. 이란은 이슬람 시아파가 수니파와 싸우는 시리아 내전, 예멘 내전에 군사적으로 개입해 무기와 탄약은 물론 병력까지 공급하고 있다. 여기에 드는 자금은 천문학적 규모로 추산된다.

이란 정부의 이런 활동은 넓은 의미에서 ‘이슬람 혁명’의 수출 기도로 볼 수 있다. 이란은 군주제를 몰아낸 이슬람 혁명 이후 이를 자랑스럽게 여기면서 이를 지역의 다른 나라에 수출하려고 애써왔다. 이를 통해 혁명을 더욱 공고화하고 지역 패권국가로 자리 잡으려는 의도도 있다. 이란의 이슬람 정부는 지정학적으로, 역사적으로, 이슬람 종파적으로 사우디아라비아를 숙적으로 여겨왔다. 군주제 국가 사우디아라비아의 왕실은 이란식 이슬람 혁명의 확산을 경계할 수밖에 없다. UAE·쿠웨이트·바레인 등의 왕실과 손잡고 이란에 대항해왔다. 이란이 중동패권을 계속 추구하려면 계속 천문학적인 돈을 쏟아야 한다는 이야기다. 그럴 수록 국민의 불만은 당연히 커지게 된다. 이란의 신정 체제가 혁명수출을 통한 패권추구와 국민의 삶의 질 향상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채인택 국제전문기자 ciimccp@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