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명의 목숨을 앗아간 영흥도 낚싯배 선창1호(9.77t)와 급유선 명진15호(336t)의 충돌사고 원인은 쌍방과실에 의한 것으로 결론 났다. 양쪽 모두 충돌을 피하기 위한 침로(針路) 및 속력 변경 등 회피 동작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해경, 12일 영흥도 낚싯배 최종수사결과 발표 #사고발생 '6시12분'부터 '6시2분'까지 네번 바꿔 #원인, "두 선박 모두 전방주시 태만" 쌍방과실 #생존자 "300m 옆에 선박"...낚싯배 1분이 '의문' #한 유족 "남편 숨소리 느낄 수 있게 영상 달라"
다만 해경 발표 과정에서 양 선박의 충돌시간이 당초 세 차례 변경됐다 확정된 6시5분에서 또다시 2분여 앞당겨 져 해경의 초기대응이 미흡했다는 지적은 면키 어렵게 됐다.
인천해경은 12일 오전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영흥도 낚싯배 충돌사고’에 대한 최종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수사결과발표에 따르면 두 선박은 지난 3일 오전 6시2분20초~6시2분45초 사이에 영흥대교 남쪽 1.25km 해상에서 충돌했다. 명진15호의 선수가 선창1호의 선미 쪽 좌현을 들이받았다.
선창1호의 어선위치발신장치(V-PASS)가 오전 6시2분20초 이후 신호가 소실됐고, 명진15호는 오전 6시2분45초부터 12.3~12.5노트에서 11.1노트 이하로 속력이 감소한 것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이번 발표로 앞서 해경이 충돌시간과 또 차이가 생겼다.
해경은 사고 당일인 3일 사고 발생시간을 ‘오전 6시12분’으로 밝혔다가 오후에 ‘오전 6시9분’으로 바꿨다. 사고 둘째 날 오후 슬그머니 ‘오전 6시5분’으로 재변경했다. 충돌시간 변경만 네 번째다. 이에 따라 당초 사고 해상 도착시각도 33분 만에서 37분으로, 다시 40분으로 늘어나게 됐다. 낚싯배 출항시간은 당초 6시로 알려졌지만 5시56분으로 최종 확인됐다고 해경은 설명했다.
인천해경 신용희 수사과장은 “사고 조사 외에 해경의 출동과 구조 등의 과정은 현재 내부 감사가 시작된 만큼 별도로 언급하지 않겠다”며 “감사 후 발표하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또 두 선박 모두 최소 300여m를 사이에 두고 서로 육안 확인을 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 낚싯배에 탔다 생존한 이들은 해경 조사에서 “충돌 전 200~300m 후방에 있는 급유선을 보고 ‘실장님(당시 여자 선원), 실장님, 이것 보세요’라고 말한 뒤 부딪혔다”는 진술을 했다고 한다.
생존자들의 진술을 토대로 계산할 경우 낚싯배에도 1분 정도의 여유가 있었다. ‘1노트는 60분 동안 1마일(1.6km)을 간다’는 것을 전제로 계산할 때, 200~300m 정도 떨어져 있던 낚싯배는 충돌하기까지 1분 정도의 시간이 있었다. 승객들의 외침에도 ‘낚싯배는 왜 1분 동안 속도를 줄이는 등의 충돌예방을 위한 행동에 나서지 않았을까’하는 의문이 생기는 것이다. 급유선 선장 전모(37)씨는 해경 조사에서 “낚싯배를 봤지만 (낚싯배가) 피해갈 줄 알았다”고 진술한 바 있다.
해사안전법(제66조)에 따르면 ‘충돌을 피하기 위한 동작’으로 침로와 속도변경, 무전통신, 경적울리기 등의 의무를 다하도록 했지만 이를 어긴 것이다. 계속 배가 움직일 경우 충돌이 예견된 상황이었는데 서로 조처를 하지 않았다는 게 해경의 설명이다.
해경은 두 선박의 선장들이 모두 조타실에 있었다고 확인했다. 급유선은 충돌 직후 낚싯배 승객을 구조하고 119등에 신고했다. 두 선박의 증·개축과 선장들의 음주 여부 및 항해자격증 등은 전혀 문제가 없다고 했다.
인천해경은 급유선 선장 전씨와 사고 당시 자리를 비운 갑판원 김모(46)씨 등 2명을 업무상과실치사 등의 혐의로 구속, 검찰에 송치했다. 또 낚싯배 선장 이모(70)씨도 같은 혐의를 적용했지만 이씨가 숨져 공소권 없음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한편 이날 수사결과 발표장에는 낚싯배 사고로 숨진 유가족 10명이 참석했다. 한 유가족은 “남편의 마지막 숨소리라도 들어보고 싶어 해경에 마지막 모습이 담긴 영상을 요청했지만 아무런 답변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지난 4월 급유선이 충돌사고가 있었다는데 1년 새 두 번 사고면 상습 아닌가. 당시 해경에서 제대로 조치했다면 이번 사고는 안 일어났을 수 있는 것 아니냐”고 했다.
해경 관계자는 “검토 후 유가족분들께는 (관련 영상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고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미숙한 대처가 있었다는 지적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모든 문제를 철저히 조사해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인천=임명수 기자 lim.myoungsoo@joongam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