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中 CCTV 앵커의 도발 "文, 3불 입장 카메라 앞서 밝혀달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빈 방중을 앞둔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 국영 방송사인 중국중앙TV(CCTV)와 한 인터뷰가 11일 밤 방영됐다.
지난 8일 청와대에서 이뤄진 인터뷰에서 중국 앵커 수이쥔이(水均益)는 문 대통령에게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ㆍ사드) 체계 문제를 집중적으로 물었다. 미리 제출된 8개 질문 중 3개가 사드 배치와 관련한 것이었다. 수이 앵커는 특히 문 대통령의 입에서 ‘3불(三不) 약속’을 재확인받으려는 의도도 서슴지 않고 드러냈다. “카메라 앞에서 중국 시청자들에게 말해 달라”는 공세적 질문이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과거부터 한국이 지켜왔던 입장을 말한 것”이라며 즉답을 피해나갔다.

수이 앵커는 또 사드 문제에 관한 단계적 해결 방안의 다음 단계로서 한국이 어떤 조치를 취할지도 물었다. 한국이 중국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실질적 조치’를 취해 달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사드는 북한 핵과 미사일에 대한 방어 목적”이란 기존 입장을 강조하면서도 “레이더의 성능 때문에 중국의 안보 이익을 침해할 우려가 있다고 염려하는 데 대해 우리도 또 역지사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수이 앵커는 “한국 측이 진일보한 실질적 조치를 취해 한ㆍ중 관계 발전의 모든 장애물을 제거하고 향후 양국 관계가 정확한 방향으로 안정적이고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확보하기 바란다”는 말로 프로그램을 맺었다. 그는 또 “이웃 간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정성으로 사람을 대하는 것(以誠相待)’이란 말도 덧붙였다.
CCTV의 인터뷰는 기획 단계에서부터 상급 기관인 중국 당 선전부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편성된다. 이날 인터뷰 흐름과 프로그램 구성을 감안하면 한ㆍ중 관계와 사드 해법에 관한 중국의 의도를 읽을 수 있다.

취임 후 첫 중국 순방을 앞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중국 CCTV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취임 후 첫 중국 순방을 앞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중국 CCTV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시진핑 주석도 정상회담에서 사드 문제를 거론하며 ‘3불’ 재확인과 한국의 ‘실질적 조치’를 촉구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인터뷰는 수이 앵커가 진행하는 CCTV 뉴스 채널의 ‘환구시선(Global Watch)’ 프로그램에서 11일밤 10시 30분(현지시간)에 첫 방송됐다. 질문과 답변을 그대로 옮기면 다음과 같다.

중국 관영 중앙(CC)TV가 지난 11일 문재인 대통령과 인터뷰 내용을 방영한데 이어 12일 오전에도 또다시 방송하며 문 대통령이 이번 방중을 한중 양국 관계 신뢰 회복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발언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소개했다.[중국중앙(CC)TV 화면 캡처=연합뉴스]

중국 관영 중앙(CC)TV가 지난 11일 문재인 대통령과 인터뷰 내용을 방영한데 이어 12일 오전에도 또다시 방송하며 문 대통령이 이번 방중을 한중 양국 관계 신뢰 회복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발언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소개했다.[중국중앙(CC)TV 화면 캡처=연합뉴스]

앵커 : 주중 한국 대사는 양국 관계가 긴 어둠의 터널 끝에서 빠져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께서는 향후 사드 문제와 관련, 양국 간 정치적 신뢰를 회복하고 모든 분야에서의 정상적 발전궤도로 돌아가기 위해 어떤 노력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
문 대통령 : 우선 사드 문제에 관해서 한국과 중국은 각각의 입장을 갖고 있다. 각각의 입장에 대해서는 서로 상대방의 입장에서 보면 그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측면이 있다고 생각한다. 서로 상대방의 입장을 역지사지하면서 단숨에 해결할 수 없는 문제는 시간을 두면서 해결해 나가는 지혜가 필요하다. 그래서 한ㆍ중 양국은 10월 31일 협의 발표문에서 사드 문제에 대한 서로의 입장을 깊이 이해했다고 밝힌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번 베트남 다낭에서 열렸던 시진핑(習近平) 주석과 2차 정상회담 때 10월 31일자 협의를 다시 한 번 확인하면서 양국 간에 새로운 시대를 열어나가기로 합의한 바 있다. 그때 시 주석은 양국 관계의 새로운 출발, 좋은 시작을 말했고 나도 완전히 공감한다. 이제 한ㆍ중 양국이 사드의 아픔을 딛고 새로운 발전의 시대를 위해서 함께 나아가기를 기대한다.

앵커: 양국 간 사드 문제로 인한 상처를 치유하고 상대방을 배려하면서 역지사지의 입장에 서야 한다고 말했다. 각자의 입장을 갖고 있는데 한국은 안보와 자국 방어를 위한 것이며 중국은 중국의 전략적 안보이익이 훼손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우리는 단계적 해결 방안의 공동 인식에 이르렀는데, 그 다음 단계로서 중국의 전략적 안보이익 훼손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한국 측은 어떠한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인가.
문 대통령 : 우선 사드는 우리 한국으로서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에 대한 거듭된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서 불가피하게 도입을 결정하게 된 것이다. 북한이 미사일 능력을 굉장히 빠르게 고도화하고 있는데, 한국은 북한의 미사일, 특히 고고도 미사일에 대해서 자체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 수단을 갖고 있지 못하다. 그런 상황에서 불가피하게 사드 도입을 결정하게 된 것이다. 한국은 사드 도입을 한국의 방위 목적으로 도입한 것이지 중국의 안보적 이익을 해칠 의도가 전혀 없다. 그러나 사드 레이더의 성능 때문에 중국의 안보적 이익을 침해할 우려가 있다고 염려하는 것에 대해서 우리도 역지사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사드가 북한 핵과 미사일에 대한 방어 목적을 넘어서서 중국의 안보 이익을 침해하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할 것이다. 그 점에 대해서는 미국으로부터도 여러 번 다짐을 받은 바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

앵커: 우리는 당신과 한국 정부 관리들이 일관되게 이 문제에 관한 일련의 입장 표명을 한 걸로 안다. 그 중 한국 정부는 사드를 추가 배치하지 않고, 미국의 미사일방어(MD)에 가입하지 않으며, 한·미·일 군사동맹으로 발전하지 않는 다는 게 포함돼 있다. 동시에 당신은 사드가 중국의 안보이익을 침해하지 않을 것이란 입장을 표명했다. 대통령께서 우리 카메라 앞에서 중국 시청자들에게 한국 정부의 입장과 다음 단계에서 우리가 노력해야 할 방향에 대해 밝힐 수 없나.
문 대통령: 한국은 이미 사드에 관한 한국의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과거부터 한국이 지켜왔던 입장을 말씀드린 것이다. 그런 입장에 대해서 서로 깊은 이해를 이룬 것이 10월 31일자 양국 간 협의였다고 생각한다. 또 그것 때문에 양국 간에 다양한 관계가 가로막혀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사드 문제는 별개로 해결해 나가면서 양국 간에 경제ㆍ문화 또는 정치ㆍ안보 또는 인적교류ㆍ관광, 이런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25 년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나가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베이징=예영준 특파원 yyjun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