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호남 돌아설라···국민의당, 박주원 '당원권 정지' 착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8일 다시 악재를 만났다.

박주원 "사실무근...언론사 고발하겠다" #호남 예산 등 호재 속 악재에 국민의당 당혹 #박지원 "DJ 이념 이어가는 국민의당에서 용서할 수 없는 일" #안 대표 측 "호남 일정 예정대로 진행"

국민의당 박주원 최고위원이 8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2008년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자금 의혹 제보자가 박 최고위원이었다는 내용의 보도가 전해져 논란이 일자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 박주원 최고위원이 8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2008년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자금 의혹 제보자가 박 최고위원이었다는 내용의 보도가 전해져 논란이 일자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주원 당 최고위원이 지난 2008년 10월 주성영 당시 한나라당 의원이 제기한 김대중 전 대통령의 100억 비자금 조성 의혹의 제보자라는 주장이 제기되면서다.

국민의당은 이날 긴급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를 열어 박 최고위원에 대한 당원권 정지 징계 절차를 밟기로 결정하는 등 조기 진화에 나섰다. 김경진 원내대변인은 “비상 징계사유에 해당해 안 대표가 긴급징계 조치로 적절한 절차를 밟아 당원권을 정지하기로 했다”며 “최고위원 직위는 자동 정지되며 사퇴 조치까지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국민의당은 향후 당무위원회를 열어 당원권 정지 등의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에 대해 “당무위에서 소명하겠다”며 “터무니 없는 그런 내용에 의해서 제가 당원권 정지가 돼서야 되겠냐”고 반박했다.

박 최고위원은 개인일정으로 당 회의에 불참했다. 대신 박 최고위원은 “제보한 사실이 없다”는 취지의 소명서를 제출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국민의당이 진상 조사 등의 절차를 생략하고 조기 대응에 나선 건 사안의 민감성 때문이다. 국민의당은 최근 예산안 협상에서 호남 예산을 대폭 증액하며 주가를 올렸다. 당내 의원들 다수는 “모처럼 호기인데 악재를 만났다”는 반응이 주를 이뤘다.

김 전 대통령과 관련된 사안이라는 점도 고려됐다. 박지원 의원은 “DJ 이념과 정책을 이어가는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이런 일에 연루됐다면 용서가 불가능한 일”이라고 했다. 박주선 의원은 “우리 당은 김대중 대통령의 정신을 정체성으로 삼고 있는 당이다. 이 문제를 어떻게 보느냐 처리하느냐에 따라 당이 백척간두에 갈 수 있다”고 말했다.

9일부터 호남을 방문해 호남민심을 챙기려던 안 대표에게도 악재가 됐다. 안 대표는 최근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추진하며 “호남 민심에 반한다”는 반발에 부딪혔다. 박 최고위원은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주장해 온 만큼, 박 최고위원이 제보자로 확인될 경우 통합에 대한 반감이 더 커질 수 있다. 안 대표는 이날 “(바른정당과의 통합과는) 별개의 사안이다”고만 답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당 회의에서는 "사실관계를 분명히 따져 정치적 의도를 가진 음해인지 여부를 밝혀야 하고, 반대로 사실임이 확인된다면 그에 상응한 조치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도 했다.

이날 당 연석회의에서는 안 대표의 호남 일정을 연기해야 한다는 주장이 잇따랐다. 박지원 의원 등이 “불상사가 날 수 있다”면서다. 안 대표는 연석회의 후 “연기가 가능하지 상황을 파악해야 한다”고 했지만 이날 오후 호남 일정을 그대로 진행하기로 결정 했다. 안 대표 측 관계자는 “당원들과 한 약속인만큼 지켜야 한다고 판단했다”며 “당내 절차를 진행하며 돌파해나가겠다”고 말했다.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국민의당 긴급 최고위원ㆍ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안철수 대표가 자리에 앉고 있다. [연합뉴스]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국민의당 긴급 최고위원ㆍ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안철수 대표가 자리에 앉고 있다. [연합뉴스]

박 최고위원은 해당 의혹에 대해 “주 전 의원과 검사와 수사관으로 정보교환 차원에서 ‘시중에 주인을 알 수 없는 CD가 많으니 살펴봐라’고는 했지만, 김 전 대통령을 특정한 적은 없다”고 반박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입장문도 발표했다. 박 최고위원은 “주 전 의원이 공개했던 100억원짜리 CD의 발행일은 2006년 2월이고, 본인은 2005년 10월 검찰에서 퇴직했다”며 “(제보자가) 검찰에 있을 때 취득한 CD라는 정황도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정계를 뒤흔들 만한 정보를 2년 동안 간직하다가 폭로했다는 사실도 설득력이 있는지 의문이 제기된다”고 주장했다. 박 최고위원은 의혹을 제기한 언론사를 상대로 고발 절차도 진행하기로 했다.

주 전 의원은 이날 “저는 엮이고 싶지 않다”고만 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날 주 전 의원과 연락했느냐는 물음에는 “통화했다”면서 “(의혹이) ‘어처구니없다’고 하더라”라고 전했다.

안효성 기자 hyoz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