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e글중심

“미국 선제타격막아야 한다”는 뜻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중앙DB]

[사진=중앙DB]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미국이 선제타격을 염두에 두는 상황을 막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북한이 발사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미국 워싱턴까지 타격이 가능해짐에 따라 미국이 가만히 보고만 있겠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북한이 끝까지 대화를 거부하고 핵무력 완성 단계를 밟아 갈 경우 미국이 군사적 행동에 나설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에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발언이 "한반도 전쟁은 안된다는 평소 원칙이 담긴 이야기"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국제사회와 공조해 북한에 대한 제재와 압박을 계속하겠다"고 했답니다.
 문 대통령에게 북한의 중대 도발은 큰 고민거리입니다.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은커녕 내년 2월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 개최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지요. 북한을 포함해 전 세계가 참여하는 '평화올림픽'을 구상했던 정부로서는 난감할 수 밖에 없는 입장입니다. ‘e글중심(衆心)’이 다양한 커뮤니티 여론을 살펴봅니다.
* 어제의 e글중심▷평창올림픽 숙박 최대 178만원, 얼어붙은 국민여론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중앙일보

“문통은 북핵문제를 해결할 능력도 의지도 없는 사람이다. 선제타격으로 국민들을 호도하는데 거의 지하에 있는 북군 시설을 선제 타격해 보았자 성공율 20%수준이다. 오히려 무자비한 보복만 불러 올 뿐이다. 핵보복 능력을 가진 자가 선제타격 협박에 겁내겠냐고? 핵에는 보복용 핵 외에는 방어무기가 없다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몽상가적인 이상론에 취해서 국민들을 속이고 있다. (중략) 대북 70년의 경험은 북 집단이란 괴물은 대화나 당근으로 유혹한다 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이다. 사랑도 받아들일 심성이 있는 자에게 베풀어야 효과가 있는 것이지, 오직 겁탈할 기회만 노리고 있는 놈에게 베풀어 봤자 치욕만 당한다. 세계 최대의 화생무기에 수소탄까지 갖춘 적을 무슨 수로 방어하겠단 것인지 답답하고 궁금한 것은 문빠를 비롯한 우리 모두일 것이다.”

 ID ‘한경수’

#네이버

“여전히 상황 파악을 못 하는 건지, 아니면 못 하는 척 하는 건지. 북한은 이미 우리를 핵으로 위협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선제타격을 염두에 두고 있고. 이미 벌어진 상황을 대체 어떻게 막으시려고? 김정은이 탄도탄 쏘아올리고 있는 것을 막을 방법이 있나요? 아, 있긴 하죠. 미국과 손 잡고 중국을 배제한 뒤에 우리가 먼저 선방 치거나, 아니면 우리도 (자력 개발이건 미군 보유건) 핵무장을 하는 방법.”

 ID ‘keca****’

#뽐뿌

“문재인 정부 역시 행동이 빨라서 좋아요. 북한 도발 발생하자마자 바로 북한 태도 규탄하고 미국에도 선제 타격은 막아야 한다는 메시지를 보내네요.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적으로 대응한 거 같아 만족스럽습니다. 여기에 바로 트럼프와 전화 통화까지 해서 한미관계에 균열이 생기는 일은 철저히 막으려 노력하네요. 즉각적으로 대처하는 자세가 급박한 순간에도 국민들에게 안정감을 주는 거 같아요.”

 ID ‘오늘만’ 

#다음

“걷잡을 수 없는 상황이 될 때까지 무슨 액션이 없이 규탄만 할 생각인가? 미국의 선제타격이 정답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아무런 대책 없이 상황이 호전되길 바라는 것은 지나치게 무책임한 듯하다. 대체 긴급 대책회의에서는 무슨 내용의 논의가 있었는지? 규탄과 비난 이외에 대책을 세운 게 있기는 한가? 북한은 예전부터 진행되던 핵개발을 착착 진행하고 있는 게 안 보이는지?”

 ID ‘speedy’

#네이트

“사실 미국의 선제타격 상황을 막아야 한다는 것은 지극히 상식적인 이야기다. 전쟁은 현실이다. 국가 안보에 중대한 책임을 지는 대통령의 입장에서는 국민의 안위를 위해 위험 상황을 최대한 막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는 것이 옳다. 따라서 이번 북한의 도발에 문 대통령이 미국의 선제타격을 막아야 한다고 말한 것은 현명했다.”

 ID ‘kim****’

#다음아고라

“북한 미사일 발사 6분 만에 우리 군 정밀타격 훈련 실시!! 북한 미사일 발사 징후 파악하고 있었다!! 새벽 6시경 긴급 NSC 회의! 윗물이 맑으면 자연 아랫물이 맑은 법이니라.. 대통령이란 이런 것이다!! 작년 경주지진과 올해 포항지진을 처리하는 과정이나 북한 놈들 미사일로 위협질 하는데 대응하는 문재인 정부를 봐라! (중략) 문재인 대통령이 잘한 것이 아니라 너무 당연한 것이다.”

 ID ‘검은칼새’

#네이트판

“이번 북한의 도발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 대응이 너무 별로네요. 미국의 선제타격 상황은 막아야 한다니... (중략) 북한의 도발이 심해질수록 핵 없는 한국이 기댈 곳은 미국인 것을... 가뜩이나 문 대통령의 모호한 대북관 때문에 한미관계가 악화될까 걱정인 상황인데 이번 발언은 정말 경솔했다고 봅니다. 한 나라의 안보를 책임지는 수장인 만큼 대통령의 발언은 더 신중했어야 합니다."

ID ‘ㅇㅇ’


정리: 김솔 인턴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