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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앱 시장 카카오·구글 양강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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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1면

국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생태계에서 ‘카카오·구글’ 양강 체제가 뚜렷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포털 강자 네이버 점유율 3위

28일 앱 조사업체 와이즈앱이 지난달 국내 안드로이드폰 이용자의 앱 사용 실태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카카오가 전체 앱 사용시간의 약 18.7%를 점유해 1위에 올랐다.

카카오는 국민 메신저로 꼽히는 ‘카카오톡’, 포털 ‘다음’, 만화·웹소설 유통 서비스 ‘카카오페이지’, 택시 호출 앱 ‘카카오T’ 등을 운영하고 있다. 동영상 앱 ‘유튜브’와 웹브라우저 ‘크롬’ 등을 거느린 구글은 점유율 18.5%를 기록해 카카오와는 간발의 차로 2위였다.

국내 최대 검색 서비스인 네이버는 점유율이 12.9%였다. 그 외 삼성전자(5.3%), 페이스북(4.4%), SK그룹(3.6%), 넷마블게임즈(2.3%) 순이었다.

카카오부터 넷마블게임즈까지 7개 기업의 앱 사용시간 점유율은 도합 65.7%에 달했다.

이번 집계는 한국인 80%가 쓰는 안드로이드폰 이용자 2만3000명을 표본 조사해 통계 추정한 결과다. 애플 아이폰 사용자의 실태는 반영되지 않았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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