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 적폐 vs 비적폐 공세 … 국민의당에 정책연대 러브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했다. 추 대표가 회의 도중 우원식 원내대표와 이날 발행된 조간신문 주요 기사 스크랩을 보며 이야기하고 있다. [뉴시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했다. 추 대표가 회의 도중 우원식 원내대표와 이날 발행된 조간신문 주요 기사 스크랩을 보며 이야기하고 있다. [뉴시스]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정치 보복’ 발언을 놓고 더불어민주당은 13일 “박근혜 정부보다 더한 적폐”라고 공세 수위를 높였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불법 선거 개입으로 출범한 박근혜 정권이 ‘국정 유린의 온상’이라면 이를 조장하고 주도했던 이 전 대통령은 ‘적폐의 원조’”라며 “군 정보기관을 흥신소 취급한 장본인은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사과부터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 적폐청산위원장인 박범계 최고위원은 한발 더 나가 “현재 수집된 증거만으로도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입건이 가능하다”고 압박했다.

야권 재편 속 정국 주도권 잡기 전략 #“MB는 적폐 원조 … 사과부터 해야” #국민의당과 민생개혁 공조 추진 #당 일각 “전선 너무 넓혀선 안 돼” #적폐청산 속도조절론 목소리도

민주당 지도부의 강성발언 속에는 ‘적폐 세력 대 비적폐 세력’의 대결 프레임으로 정국 주도권을 쥐겠다는 계산이 깔려 있다.

민주당 핵심 인사들은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하더라도 여론이 MB에게 유리하게 움직이긴 힘들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위법행위가 있는지 수사하는 것이고, 혐의가 드러나면 처벌하는 게 지극히 당연한 것”이라며 “적폐청산에 대한 이 전 대통령의 발언이 보수층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검사 출신인 금태섭 의원도 “잘못된 게 있으면 당연히 진상을 밝혀 조정하는 것이 맞다. 당에서 법의 판단에 맡긴다는 원칙을 지켜 나가고 있는데 문제될 것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민주당은 이 전 대통령의 발언으로 MB발 야권 재편 움직임이 촉발되더라도 현재의 정치지형을 근본적으로 뒤바꾸지는 못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한국당을 중심으로 옛 친이계와 홍준표 대표의 결합은 가능하겠지만 당장 호남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국민의당이 자유한국당과 통합할 가능성이 거의 없고, 바른정당도 자강파인 유승민 대표가 된 이상 ‘당대당’ 통합은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당내에선 차제에 국민의당과의 ‘정책 연대’를 강화해야 할 시점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국민의당이 MB 발언에 적극적으로 비판하고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보수 결집 움직임이 있다면 오히려 과거 적폐 세력이 모이게 되는 셈”이라며 “민생 개혁에 대한 공통분모를 갖고 있는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결집해 개혁입법연대를 구축해 나가도록 접근하고 있다”고 말했다. 내년도 예산안과 이진성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준안, 각종 법안을 통과시켜야 하는 121석의 민주당 입장에서는 국민의당과 정책 공조가 절실하다.

다만 국민의당과의 통합 논의는 시기상조라는 게 대체적인 분위기다. 익명을 원한 중진 의원은 “내년 6월 지방선거 전에 당대당 통합은 쉽지 않을 것”이라며 “국민의당과 정책연대는 가능하겠지만 국민의당에 호남지역 의원이 많아 공천 문제를 정리하기가 사실상 어렵다”고 말했다.

당 일각에선 적폐청산 드라이브에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법조인 출신 한 중진 의원은 “전선을 너무 넓혀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이명박 전 대통령까지 수사 대상에 오를 경우 역풍이 불 수 있다는 우려였다.

박성훈 기자 park.seonghu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