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제·무역 문제를 안보 이슈와 맞바꾼 인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7일 국내 외교안보 전문가 5인으로부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국빈 방문 첫날에 대한 관전평을 들었다. 문재인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 후 내놓은 메시지를 놓고 전문가들은 대체적으로 “무난했다”고 평가했지만, 그런 만큼 성과에 대한 아쉬움도 드러냈다(가나다순).

외교안보 전문가 5인의 회담 분석 #조율된 듯 북핵 문제에 이견 없어 #문 대통령 평택 방문은 좋은 발상 #트럼프, 한국의 기여 확신했을 것 #단독회담 시간은 좀 더 길었으면

신각수 전 주일대사

신각수 전 주일대사

◆신각수 전 주일대사=서로 입장차를 보이지 않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한·미 간에 북핵 문제 해결과 관련해 이견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게 별로 없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압박을 통해 대화를 하겠다고 분명히 얘기했고, 균형외교와 관련해서도 분명하게 설명해 오해의 소지를 없앤 것 같다. ‘3불(不)’(한·미·일 군사동맹, 사드 추가 배치 검토, 미국 미사일방어 체계 편입 등 불가란 한국 입장)로 인해 미·중 간 균형을 너무 맞추려 한다는 인상을 줬는데, 이 부분도 북핵 해결을 위해 중국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하여 적절히 대처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균형’이라는 말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균형자 외교’(노무현 정부)의 그림자가 있고, 한·미 동맹을 주축으로 해 한·중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정답이 아닐까 싶다.

윤덕민 전 국립외교원장

윤덕민 전 국립외교원장

◆윤덕민 전 국립외교원장=서로 이견을 표출하지 않고 한·미가 굳건한 공조를 보여 줬다는 점은 평가할 만하다. 트럼프 대통령이 ‘신뢰’를 의미하는 파란 넥타이를 매고 나와 한·미 간 서로 신뢰를 구축한다는 메시지를 북한에 던졌다. 우리는 미국과 동맹으로 같이 싸웠고, 이것은 일본이나 중국은 없는 우리만의 감성자산이다. 문 대통령이 파격적으로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험프리스 기지까지 갔고, 세계에서 제일 큰 미군기지를 한국민의 세금으로 지었다는 것을 보여 준 것은 좋은 아이디어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 내내 한국이 동맹에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만들었을 것이다. 다만 너무 과하면 지나친데 굳이 문 대통령이 기자회견장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감사를 표했다”고 언급할 필요는 없었다. 방한을 앞두고 ‘3불’ 등 이견 있는 듯한 메시지를 낸 것도 아쉬운 점이다.

위성락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객원교수

위성락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객원교수

◆위성락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객원교수=정상회담이 잘 마무리된 것 같다. 대외적으로 연합방위 능력 등 북한에 대한 적절한 경고로 강한 메시지가 충분히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압도적 군사력을 언급하면서도 이를 사용하겠다는 말은 하지 않는 것으로 선을 그었다. 문 대통령은 제재와 압박을 강조하면서도 평화적 해결 원칙을 명확히 했다. 극단으로 치우치는 것 없이 적절한 대북 메시지가 나왔다. 다만 단독 회담 시간도 좀 더 길었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은 들었다. 미국 대통령이 너무 한국을 무역이나 경제적 이해관계로만 부각시키는 인상을 받게 한 것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관련기사

이희옥 성균관대 성균중국연구소장

이희옥 성균관대 성균중국연구소장

◆이희옥 성균관대 성균중국연구소장=잘 관리된 회담이었다고 평가한다. 전반적으로 양국이 서로 의제를 교환한 것 같다. 우리는 한반도 문제를 평화적·외교적으로 해결하겠다는 미션을 분명히 했고, 미국은 한반도의 비핵화와 안보 문제에 대해서는 우리와 협력하되 미국이 취할 수 있는 군사무기 판매나 경제협력에서 현실적인 주장을 했다. 미국의 무기 판매나 전략자산 확대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의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의지를 보여 줬고, 우리는 한반도 문제를 우리가 주도적으로 풀 수 있다는 입장을 분명히 설명하게 됐다. 또 중국으로 하여금 북한에 대한 제재를 더 해 줬으면 하는 메시지를 우회적으로 전달했다. 경제와 무역 문제를 안보 이슈와 맞바꾼 듯한 인상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천영우 한반도미래포럼 이사장

천영우 한반도미래포럼 이사장

◆천영우 한반도미래포럼 이사장=한·미 동맹의 굳건함과 북핵 문제에서 양국의 공조를 재확인한 것은 성과라고 볼 수 있다. 우려했던 돌출발언이나 이견 표출과 같은 불상사도 없었다. 그러나 이는 이미 수없이 되풀이돼 온 뻔하고 원론적 내용이었다. 내용을 미리 조율했을 수도 있지만 기자회견 내용만 봐서는 안에서 전략적 교감이 있었는지 알 수 없다. 다만 평소 트럼프 대통령과 문 대통령 사이에 대북정책이나 안보전략·철학에 차이가 있는 것처럼 보였다. 이에 혹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핵 문제에 대해 속마음을 터놓기보다 국내 정치적으로 중요한 무역적자 해소에 역점을 두고 첨단무기 판매나 방위비 분담, 자유무역협정 개정 등 실속을 챙기는 것에 더 집중했을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정리=유지혜·박유미 기자 yumip@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