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靑, '박근혜 발언'에 무대응…내부선 "적폐청산 이유 확인시킨 자충수"

중앙일보

입력

청와대는 16일 자신에 대한 수사와 재판 과정에 대해 “법치의 이름을 빌린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았다. 대변인의 공식 브리핑도 없었다.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사진기자단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본지에 “재판이 진행 중인 사안에 대해 청와대가 언급을 하는 자체가 적절하지 않다”며 “박 전 대통령이 정당성에서 밀리니까 결국 ‘정치 보복’ 프레임을 걸어보고자 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정치권이 이런 의도에 반응하는 자체가 괜한 논란만 키우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박 전 대통령은 국민이 자신을 탄핵하고 재판정에 세운 시기가 언제인지조차 잊은 모양”이라며 “국민들이 억지 정치보복 프레임에 동의할 리가 없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핵심 관계자는 박 전 대통령이 “재판부에 대한 믿음이 없다”고 한 것과 관련해 “박 전 대통령 스스로가 법을 성실하게 지키지 않았고 그 때문에 국민들이 헌법재판소를 통해 탄핵 결정을 내렸던 것”이라며 “박 전 대통령이 스스로 사법부를 믿지 못한다고 한 것은 결국 스스로 과거 사법부를 장악했었다는 것을 인정한 꼴로, 결국 법치를 부정하는 ‘자충수’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청와대 내에선 박 전 대통령의 이날 발언을 자유한국당의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에 대한 고발과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을 둘러싼 야권 움직임의 연장선상에서 파악하려는 움직임도 감지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자신들의 과거 잘못이 본격적으로 드러나는 국정감사를 앞두고 보수 야권에서 일제히 이미 정리된 사안까지 꺼내는 이유는 전형적인 ‘물타기’ 수법”이라며 “박 전 대통령도 이러한 분위기에 편승할 수 있다는 판단한 측면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 [연합뉴스]

한국당 정치보복대책특위는 15일 “노 전 대통령 일가가 640만 달러를 수수한 사건에 대해 검찰에 고발했다”며 “피고발인은 권양숙 여사와 장남 노건호씨, 딸 노정연씨, 조카사위 연철호씨와 뇌물을 제공한 혐의를 받는 박연차 회장 등 5명”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홍준표 대표는 지난 11일 정치보복대책특위를 출범시키며 “우리가 수비만 하는 게 아니라 공격도 한다. 전면전을 할 각오로 시작해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청와대는 이에 대해서도 공식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박 전 대통령을 비롯한 보수 야당의 행태 때문에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적폐청산이 필요한 이유가 더 분명해졌다”며 “과거에 대한 확실한 정리 없이는 새로운 대한민국도 존재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강태화 기자 thka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