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근혜, "구속 받아들이기 어렵다"…"재판부에 대한 믿음 더는 의미 없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근혜 전 대통령이 추가 구속 뒤 처음 열린 자신의 재판에서 직접 심경을 밝혔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 (부장 김세윤) 심리로 16일 열린 재판 초입에 박 전 대통령은 직접 준비해온 글을 읽었다. 박 전 대통령이 입을 연 것은 지난 5월 재판 시작 후 처음이다.

"재임 중 부정한 청탁 없었다" #"정치보복은 저로 끝났으면… " #변호인, 전원 사퇴 의사 밝혀 #"더러운 법정에 홀로 두고 떠난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재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재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 전 대통령은 “구속과 탄핵까지 지난 6개월은 참담하고 비참한 시간이었다”며 “저를 믿고 국가를 위해 헌신하던 공직자들과 기업인들이 피고인으로 전락해 재판받는 것을 보는 건 참기 힘든 고통”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자신의 혐의에 대해서는 부인하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박 전 대통령은 “사사로운 인연을 위해 대통령의 권한을 남용한 사실이 없다는 진실은 반드시 밝혀진다는 믿음이 있다”며 “롯데·SK 뿐 아니라 재임 기간 그 누구로부터 부정한 청탁을 받거나 들어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공범인 최순실씨를 겨냥한 듯 “한 사람에 대한 믿음이 상상조차 하지 못한 배신으로 돌아왔다. 이로 인해 저는 모든 명예와 삶을 일었다”고 호소했다.

관련기사박그

추가 구속 영장 발부 결과에 대해선 “검찰이 6개월 동안 수사하고 법원이 6개월 재판했는데 다시 구속 재판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반발했다.

박 전 대통령은 자신의 변호인단이 사임 의사를 밝혔다는 사실을 전하며 “변호인은 물론 저 역시 무력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며 “이제 정치적 외풍과 여론 압력에도 오직 헌법과 양심에 따라 재판할 것이라는 재판부에 대한 믿음이 더는 의미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재판은 재판부 뜻에 맡기겠다. 더 어렵고 힘든 과정을 겪어야 할지도 모르겠지만 포기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박 전 대통령은 “정치보복은 저로 끝났으면 좋겠다. 멍에는 제가 지고 갈테니 모든 공직자와 기업인들에겐 관용이 있기를 바란다”는 말로 끝맺었다. 표정은 굳어있었고 목소리는 차분하게 가라앉았다.

이어 변호인이 휴정을 요청했고 재판부가 받아들였다. 박 전 대통령이 퇴장하자 방청하고 있던 지지자들은 “힘내세요” “사랑합니다” 등의 구호를 외쳤다


유영하, “살기가 가득찬 법정에 홀로 두고 떠난다”

개정한 재판에서 유 변호사는 재판부에 사퇴의 변을 밝혔다. 그는 “헌법과 형사소송법이 규정한 무죄추정과 불구속 재판이라는 형사법 대원칙이 힘없이 무너지는 현실을 목도하면서 더 이상 향후 재판절차에 관여할 어떤 당위성도 느끼지 못했다”며 “모든 변론이 무의미하다는 생각에 모두 사임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변호인단은 살기가 가득찬 법정에 피고인을 홀로 두고 떠난다”며 “꼼수라는 비난도 있으리라 생각되지만 이에 대한 비난은 저희가 감당하겠다”고 말했다.

유영하 변호사. [중앙포토]

유영하 변호사. [중앙포토]

굳은 표정으로 듣고 있던 재판부는 “재판 외적인 고려 없이 구속 사유만 심리해서 영장 재발부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또 “새 변호인이나 국선 변호인을 선임해야하는데 그럼 10만쪽 넘는 기록과 재판 기록을 봐야한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피고인에게 옮아가니 사임 여부를 신중히 고려해달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검찰은 “적법절차에 따라 이뤄진 영장 발부에 대해 피고인의 주장은 타당하지 않다”며 “사임의사 표명은 유감이다”고 입장을 전했다.

재판부는 내일 재판을 열지 않고 19일에 다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김선미 기자 calli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