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안철수, 文정부와 연정 논란에 "지금은 불가능" 진화

중앙일보

입력

안철수 대표와 호남 중진 의원들[연합뉴스]

안철수 대표와 호남 중진 의원들[연합뉴스]

국민의당에서 연정론이 제기되자 안철수 대표가 13일 "지금은 연정이 가능하지 않다"라고 부정적 입장을 분명히 했다.

 연정 논란은 지난 10일 저녁 안 대표와 중진들간 만찬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과의 연정 관련 논의가 있었다고 알려지면서 나왔다.

 김동철 원내대표가 민주당으로부터 연정 타진을 받았다는 취지로 말문을 열었지만 이날 만찬에서 이런 얘기를 나눈 사실 자체를 비공개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그날(10일) 김 원내대표가 비공식적으로 의사 타진이 왔다고 말을 꺼냈더니 바로 여러 중진 의원들이 이것은 논의를 하는 것 자체가 적절하지 않다. 제왕적 대통령제하에서는 대통령만 말할 수 있지, 어느 누구도 그것(연정)을 이야기할 자격도 없다(고 말했다)"라고 전했다.

 안 대표는 이어 "박지원 전 대표를 만나보니까 대통령이 전혀 (연정에 대한) 의사가 없다, 논의 자체가 적절하지 않고 논의를 했다는 이야기 자체가 바깥으로 안 나가야 한다고 말해 그 자리에서 정리됐고 논의 자체를 안했다"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그런데, 논의를 했다고 하는 식으로 이야기를 하는 것은 아마도 민주당 같다"며 "계속 저렇게, 의사도 없으면서 말장난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안 대표는 또 "강력한 대통령제 하에서 연정한 사례가 있는 지를 우선 묻고 싶다"면서 "외국의 경우 내각제 경우 연정들은 정권 시작 초기에 (연정을) 시작한다. 지금 내각들도 거의 다 꾸려져 있고 정책 방향들도 다 나와 있는 상황에서는 가능하지 않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우리 안에서도 경계할 내용이 있다"며 "내부 논의 내용을 외부에 말씀하실 때는 있었던 그대로 말해야 한다. 정치는 말이지만, 사실에 기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민상 기자 kim.minsa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