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날개없는 선풍기’ 회사에서 차를?…다이슨 명품 전기차 만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고가의 날개 없는 선풍기, 진공청소기 등으로 이름난 영국 ‘다이슨’이 전기차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각국 정부의 가솔린ㆍ디젤차량 퇴출 선언과 유수 업체들의 투자 방침과 맞물리면서 가뜩이나 뜨거워진 전기차 시장이 더욱 달아오를 전망이다.
다이슨 창업주인 제임스 다이슨 대표는 26일(현지시간) 직원들에게 e메일을 보내 전기차 프로젝트에 20억 파운드(약 3조원, 26억8000만 달러)를 투입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 투자를 기반으로 2020년부터 배터리로 구동하는 자동차를 생산ㆍ판매하겠다는 것이다. 회사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서도 이같이 내용이 공개됐다.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투자액 가운데 절반은 차량개발, 나머지 절반은 배터리 제작에 사용된다.

다이슨 대표는 “자동차산업에서 신기술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내놓을 차량에 대해서는 “(다이슨이 출시하는 전기차는) 기존과 아주 다르고 급진적”이라고 말했다. 다이슨은 2015년부터 BMW, 애스톤마틴, 테슬라 등에서 스카우트해 온 엔지니어 400여명으로 자동차팀을 구성해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다이슨 대표는 “차량이 디자인됐고 움직일 준비도 끝났다”면서도 “계속 디자인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기차 가격과 관련해서는 “기술에 관한 것”이라며 고급 시장을 겨냥한 비싼 교통수단이 될 것임을 시사했다.

[사진 Jalopink]

[사진 Jalopink]

이 때문에 다이슨이 기존의 ‘명품’ 이미지를 담을 중고가의 전기차를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이슨 대표가 밝히진않았지만 전기차 시장의 선각자로 불리는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가 경쟁 모델이라는 관측측도 나온다. 테슬라의 고급 세단 모델S와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인 모델X의 가격은 10만 달러(약 1억1000만원) 정도이고 지난 7월 출시한 세단인 ‘모델3’은 가격을 낮춘 보급형임에도 3만5000달러에 이른다. 테슬라는 올 1∼7월 전 세계 순수전기차 점유율 13%를 차지했다. 다이슨의 '테슬라 뛰어넘기' 욕망은 연구개발비에서도 확인된다. 다이슨이 향후 3년 간 투자하겠다는 돈은 테슬라가 지난 5년간 연구ㆍ개발(R&D)에 들인 투자액(25억2000만 달러)보다 많다.

다이슨 대표 “3년간 3조원 투자해 전기차 개발” # “기존과 아주 다르고 급진적”…명품 이미지 이을 듯 # 정부들 앞다퉈 화석연료차 퇴출 선언에 전기차 경쟁 가속화

영국 가전업체 다이슨은 제임스 다이슨 대표의 전기차 진출 선언을 트위터를 통해 전했다. [다이슨 트위터 캡쳐]

영국 가전업체 다이슨은 제임스 다이슨 대표의 전기차 진출 선언을 트위터를 통해 전했다. [다이슨 트위터 캡쳐]

다이슨 대표는 1990년대부터 디젤차량의 배기가스 배출을 막기 위한 기술 개발에 관심을 두고 있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자동차 업계가 당시 이러한 기술 개발에 관심이 없어 자신이 직접 뛰어들어야겠다는 결심을 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미 포화상태인 전기차 시장에 뛰어드는 게 이례적”이라는 BBC에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을 알지만 우리 전기차 사업부의 성장 속도는 빠르게 다이슨의 다른 사업부를 따라잡을 것”이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최근 아우디-폴크스바겐 그룹이 2030년까지 27조원을 투자해 전 차종마다 적어도 하나의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앞다퉈 전기차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다이슨 창업자인 제임스 다이슨 대표와 앞으로 개발될 전기차를 다이슨 청소기를 바탕으로 상상해본 모습. [그래픽=카매거진]

다이슨 창업자인 제임스 다이슨 대표와 앞으로 개발될 전기차를 다이슨 청소기를 바탕으로 상상해본 모습. [그래픽=카매거진]

다이슨 대표의 발표는 각 정부들의 움직임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영국 정부는 지난 7월 2040년부터는 가솔린ㆍ디젤 차량의 판매를 금지하겠다고 발표했다. 프랑스 역시 2040년을 화석연료차량 퇴출 시기로 못박았고, 인도는 2030년부터 전기차만팔겠다고 선언했다. 전기차 소비 1위 시장으로 성장한 중국 정부도 화석연료자동차 퇴출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 나아가 전기차 회사에 한해 기존 50대50(국내와 해외업체 지분 비율)합자 원칙에서 벗어나 100% 해외업체 지분을 인정해주도록 하는 방안까지 추진 중이다.

관련기사

이 같은 상황을 종합하면 다이슨이 목표로 하는 시장은 중국이 될 가능성이 크다. 다이슨 대표는 “출시차량은 영국의 수출로 잡히게 될 것”이라며 “생산공장도 우리의 시장과 가까운 곳에 지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극동 너머까지 큰 시장을 바라보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은 전세계 차량 소비의 3분의 1(지난해 약 8400만대)을 차지했고 전기차(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포함) 역시 54만대 가까이 팔면서 독보적인 시장이 됐다.
다이슨의 전기차 진출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FT에 따르면 컨설팅업체 알릭스파트너스의 앤드류 버그바움는 “전기차를 개발해 2020년에 출시한다는 시간표는 매우 야심 찬 것”이라면서 “투자금을 회수하기 전까지 수년간 손실을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다이슨 대표는 가전업계의 혁신을 이끌었다는 평가와 함께 2007년 영국 여왕으로부터 기사작위(Knight Bachelor)를 받았다.
문병주 기자 moon.byungj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