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소년중앙] 추석맞이 뇌섹 퀴즈 추리 퀴즈 편

중앙일보

입력

 [소년중앙] 추석맞이 뇌섹 퀴즈 추리 퀴즈 편


오감을 활용해 미궁에 빠진 사건을 해결하라!

1. 초콜릿이 발린 조각은?

초콜릿이 발린 조각은?

초콜릿이 발린 조각은?

겉에만 초콜릿이 발린 먹음직스런 초콜릿 케이크가 있어. 이 네모 케이크를 6번 잘라서 27개의 조각을 냈지. 초콜릿이 두 면, 세 면에 묻은 케이크 조각은 각각 몇 개일까?
(힌트) 어렵다면, 선을 그으며 세어 보세요. 훨씬 빨리 찾을 수 있답니다!

2. 발자국의 주인을 찾아라!

발자국의 주인을 찾아라!

발자국의 주인을 찾아라!

윤지네 가족들이 모두 집을 비운 사이 도둑이 들어서 여기저기 발자국이 찍히고 난리가 났어. 윤지네 엄마가 제일 처음 돌아와 이 사실을 알았는데, 무서워서 집에 숨어 있다가 경찰에 신고했대. 집 안의 발자국들은 도대체 누구의 것일까?

발자국의 주인을 찾아라!

발자국의 주인을 찾아라!

(힌트) 발자국의 모양과 방향을 자세히 살펴 보세요.
① 범인은 누구일까?
② 윤지네 엄마는 어디에 숨어 있었을까?
③ 삼돌이는 원래 어디에 있었을까?
④ 이 집을 방문한 적이 없는 사람은 누구일까?
⑤ 나는 어디로 들어와서 어디로 나갔을까?


3.  방귀의 주인을 찾아라!

방귀의 주인을 찾아라!

방귀의 주인을 찾아라!

교실에서 합창 연습을 하고 있었어. 그때 갑자기 엄청난 방귀 냄새가 났어! 앞에서 지휘를 하던 찬호가 가장 먼저 냄새를 맡았고, 다른 친구들은 모두 거의 동시에 냄새를 맡았다고만 할뿐 완강히 부인하더라고! 확실한 건 찬호는 범인이 아니야!
(힌트)바람은 창문을 통해 들어온다는 사실은 잊지마세요!



4,상자 속 곤충의 정체는?

상자 속 곤충의 정체는?

상자 속 곤충의 정체는?

산에서 곤충 채집을 해 온 다섯 친구가, 모두 한 가지씩 힌트를 주면서 윤아에게 퀴즈를 냈어. “상자 속에 어떤 곤충이 들어 있게?” 그런데 그만 한 친구가 엉터리 힌트를 줬어. 과연 곤충의 이름은 뭘까? 또 힌트를 잘못 준 친구는 누구일까?
(힌트) 평소 곤충에 관심이 많은 친구들이라면 쉬운 문제겠죠? 곤충도감을 펴고 각각의 특징에 해당하는 곤충들을 찾아볼까요?



5. 빵가게 습격 사건!

빵가게 습격사건!

빵가게 습격사건!

이른 아침에 사과 빵집 주인이 소리를 지르고 있었어. 가까이 가 보니까 길바닥에 빵들이 굴러다니고 식빵 위에는 자전거가 지나간 자국이 있었지. 사건이 일어난 길가에는 빵집이 세 곳이나 있는데 사건은 맨 끝에 있는 사과 빵집에서 일어났어. 범인은 누구일까?

빵가게 습격사건!

빵가게 습격사건!

(힌트) 천진난만한 표정에 속지 마시라!

6. 독특한 각도로 바라보기!

독특한 각도로 바라보기!

독특한 각도로 바라보기!

이런 그림을 본 적이 있어? 때로는 항상 보던 각도가 아닌 조금은 다른 각도에서 사물을 바라보는 것도 좋아. 재미있거든. 아래에 있는 그림은 독특한 각도에서 어떤 사물을 바라본 모습이야. 그림을 잘 보고 어디에서 무엇을 바라본 모습인지 상상해 봐!
(힌트) 4번이 좀 어렵다고요? 힌트는 우리 모두 가지고 있는 거예요.

7. 무엇에 쓰던 물건일까?

무엇에 쓰던 물건일까?

무엇에 쓰던 물건일까?

하늘이는 가족들과 박물관에 다녀왔어. 엣날은 지금과 생활 방식이 달라 사용했던 물건도 달랐대. 아래에 있는 것은 옛 사람들의 생활 필수품이었다는데, 어디에 쓰였던 것일까?
(힌트) 상상력을 최대한 발휘해 보세요!




8.  창의력을 키우는 낱말 퍼즐!

창의력을 키우는 낱말 퍼즐

창의력을 키우는 낱말 퍼즐

아래의 그림을 보고 낱말퍼즐을 맞춰보세요. 모르는 게 있다면 부모님과 친척의 도움을 받아도 좋겠죠. 누가 먼저 퍼즐을 완성하는 지 친구와 게임을 해보는 것도 낱말퍼즐을 즐기는 방법 중 하나랍니다.


추리퀴즈의 정답을 공개합니다!  

1. 초콜릿이 발린 조각은
두 면, 세 면에 초콜릿이 발린 것은각각 12개, 8개

2.  발자국의 주인을 찾아라!
① 삼촌 ② 현관문 옆에 있는 옷장 ③ 거실 테이블 옆 ④ 철호 아저씨 ⑤ 거실 창문으로 들어와서 현관문 으로 나갔다.

3. 방귀의 주인을 찾아라!
미현이가 범인. 교실 뒤 창문이 열려 있고 커튼이 나부끼는 것으로 보아 바람이 들어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창문이 오른쪽에 있으므로 만약 왼쪽에 있는 친구들 중 한 사람이 방귀를 뀌었을 경우 오른쪽에 있는 친구들은 한참 후에야 냄새를 맡았을 것이다. 하지만 모두 동시에 냄새를 맡았으므로 맨 오른쪽아이가 방귀를 뀐 것이다. 미현이가 성을 내는 이유를 알겠지?

4. 상자 속 곤충의 정체는?
상자 속 곤충은 사슴벌레, 힌트를 잘못 준 친구는 A이다. 조건을 좁혀 가면서 답을 구하면 된다. B와 D의 말대로라면 하늘소, 풍뎅이, 사슴벌레 등을 생각할 수 있
다. 여기에 E의 힌트로 몸통이 길쭉한 하늘소는 제외되고 풍뎅이와 사슴벌레만 남는다. 그리고 C의 말에따라 사슴벌레가 정답이 된다. 사슴벌레는 딱딱한 날개를 퍼덕이지 않고 부드러운 뒷날개로만 날기 때문

5. 빵가게 습격 사건!
준수가 범인. 사건이 있던 길에는 빵집이 세 곳이나 있다. 그런데 어떤 빵집에서 일어난 일인지 말해주지 않았는데도 준수는 제 입으로 ‘사과빵집’이라고 했으니 스스로 범인임을 고백한 셈이다.

6. 독특한 각도로 바라보기!
① 편지 봉투를 넣는 손을 우체통안에서 바라본 모습 ② 목구멍 안쪽에서 바깥쪽을 바라본 모습 ③ 소매치기가 주머니에서 지갑을 훔치는순간. 주머니 안에서 바라본 모습 ④
가장 어려운 문제! 콧구멍 속에서운동화 신은 발끝을 내려다본 모습

7. 무엇에 쓰던 물건일까?
① 연적_벼루에 먹을 갈 때 쓸 물을담는 용기. ② 화로_쇠로 만든 커다란 그릇으로 숯을 담아 겨울철 방안에 두고 난방용으로 썼다. ③ 호패_조선 시대 때 16세 이상의 모든
남자들이 항상 가지고 다녔던 것으로 지금의 주민등록증과 같은 신분증이었다. ④ 홍두깨_옷감을 감아서다듬이질할 때 쓰는 도구.

8. 창의력을 키우는 낱말퍼즐!

창의력을 키우는 낱말 퍼즐!

창의력을 키우는 낱말 퍼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